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경영지해 (동양적 사고 선조의 지혜에서 얻은 경영의 해답)
김용성 지음
교보문고(단행본)
 펴냄
6,500 원
5,85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64쪽 | 2011-02-25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서양 중심의 첨단 리더십이 가진 한계점을 보여주고 이를 보완해줄 동양과 과거에서 지혜를 찾아내, 매뉴얼과 실용적인 부분만을 강조한 현대 경영의 한계를 극복할 것을 이야기 하는 책. 세계경영연구원의 김용성 교수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에 연재한 글을 엮었다. 저자는 1부 ‘동양에서 찾은 지혜’에서 ‘정신일도 하사불성’ ‘무아지경’ ‘모순’ 등의 고사성어 및 통합적 사고, 순환적 사고 등 동양의 사고방식 등 6개의 키워드에서 지혜를 찾았으며, 2부 ‘과거에서 찾은 지혜’에서는 동굴벽화, 영매, 부족사회, 모계사회, 신정국가 등 8개의 키워드에서 현대 경영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줄 지혜를 발견했다. <BR> <BR>
더보기
목차

독자에게 드리는 글
| 프롤로그 | 경영의 해답은 어디에 있는가

1부 동양의 지혜
정신일도 하사불성 - 비합리적 꿈도 이룰 수 있다
소유한 자원과 물질이 부족해도 정신을 모으면 목표를 이룬다는 사고방식으로 서양기업을 이긴 동양기업들에게서 전략적 의도의 힘을 배운다.
모순과 중용 - 한쪽을 택하기보다 모두 수용할 대안을 찾아라
음과 양이 공존하면서 시간을 두고 상대방으로 변해가는 모순포용적 사고가 위대한 기업의 기초를 만든다.
통합적 사고 - 큰 그림을 그려라
다양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동양적 사고라야 전체 그림을 놓치지 않고 조직이 파편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배려 - 관계를 중시하는 동양의 정서가 ‘넛지’로 탈바꿈하다
복잡한 서양 사회에서는 타인의 선택을 부드럽게 유도하는 동양식 배려가 ‘넛지’라는 이름으로 재평가 받고 있다.
무아지경 - 즐겁게 빠져드는 사람이 성과를 낸다
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서양인들이 무아지경의 가치를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무아지경의 순간을 몰입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순환적 사고 - 함께 살아남아야 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공생의 가치를 높이 사온 동양적 사고가 결국 경쟁사회에서도 상생을 이끌어낸다는 사실을 재발견한다.

2부 과거의 지혜
동굴벽화 - 아이코노믹스가 우뇌를 해방한다
창조적 우뇌에 의존하는 개인과 기업들이 시각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영매 - 논리적 이성에 창조적 감성을 더하라
이성에 질식해가는 감성에 귀 기울이는 기업은 더 쉽게 변화를 주도하고 직원들의 참여도 이끌어낸다.
노동요 - 일의 수고를 잊게 하고 창의성을 높여주는 놀이본능
놀이는 사람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내는 비생산적 활동이지만, 이를 활용하면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부족 - 힘이 외부로 향하게 하는 최적의 조합을 찾아라
커뮤니티가 원시부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해, 회사 운영에 부족 운영원리를 접목하면 자발적 조직을 만들 수 있다.
농부의 하루 - 일과 삶, 균형의 함정에서 벗어나라
바쁜 현대사회에서 일과 삶의 균형이 만드는 함정을 피해 전략적 불균형을 추구하면 행복과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모계사회 - ‘낯섦’과 ‘다름’을 포용해야 ‘다양성’이 태어난다
다양성이 강조되고, 밀레니얼 세대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대에서는 포용의 리더십이 조직을 아우르는 답이 된다.
신정국가 - 사람 중심, 사회적 책임 위에 영적 리더십이 있다
칠레 갱도 붕괴 사건을 통해 인간 사회가 행정, 보건, 영적 리더십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영성을 갖춘 리더가 되는 방법을 배운다.
이야기 - 가능성과 꿈이 우리를 긍정적 결말로 이끈다
허각의 고색창연한 불굴의 승리 이야기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시대를 초월해 사람을 사로잡은 긍정적 스토리텔링의 힘을 배운다.

| 에필로그 | 연결고리를 찾아 떠나는 순례

더보기
저자 정보
김용성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 최고위 협상교육과정을 수료했다. 삼성전자 마케팅부, 미국 상무성, 윌슨러닝 컨설팅 및 교육사업부를 거쳐 휴잇코리아에서 리더십 컨설팅 책임자를 역임했다. 2011년부터 「한국경제신문」의 ‘경영학 카페’ 코너에 칼럼을 연재하면서 기고가로서의 활동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경영지해』, 『세상 모든 CEO가 묻고 싶은 질문들』(공저), 역서로는 『스토리로 리드하라』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