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플랫폼 전쟁 (이기는 자가 미래다)
조용호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16,800 원
15,12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400쪽 | 2012-12-31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플랫폼 타이탄들의 각축전을 살펴보면서 현재 플랫폼 전쟁이 왜 벌어지고 있으며, 우리들의 일상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설명한 책. 십여 년 간 e-비즈니스 컨설팅을 하면서 SKT, 삼성전자 등 많은 기업들의 플랫폼 전략 수립에 참여한 저자는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플랫폼 전쟁의 면면을 살펴보고,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플랫폼 타이탄들이 어떻게 싸워왔는지 마치 전쟁일지처럼 생생하게 서술하고 있다. <BR> <BR> 이 책은 주요 플랫폼 영역에서 최강자로 군림하는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페이스북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쟁자와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각 기업들의 전략적 거점은 무엇인지, 새롭게 떠오르는 참전 기업들은 누가 있는지 등 플랫폼 전쟁 이면에 숨은 이야기를 알려준다. 또한 웹 브라우저와 위치 정보, 광고, 검색, 결제, 커뮤니케이션, 클라우드, TV 등 플랫폼 전쟁의 ‘주요 전선’들에서 경쟁자의 영토를 빼앗고 전쟁의 승기를 잡기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는 플랫폼 타이탄들의 교전 기록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미래에 어떤 세계가 펼쳐질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BR> <BR>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2011년 이후에 신흥 플랫폼 강자로 떠오른 기업들을 조명함과 동시에, 스티브 잡스 타계 이후 애플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을 6장에 추가했다. 또한 독자들의 질문에 답변한 Q&A와, 책에 미처 담지 못한 저자의 글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볼 수 있도록 QR코드 리스트도 같이 실었다.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_왜 비즈니스의 미래는 플랫폼인가

1장 플랫폼 시대의 도래
지금 세계는 플랫폼 전쟁 중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시장은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2장 플랫폼 돌아보기
플랫폼을 바라보는 시각
양면 시장, 네트워크 부풀리기의 진수
지배적 플랫폼과 틈새형 플랫폼
웹이 플랫폼에게 길을 묻다

3장 플랫폼 타이탄 기업들, 그들이 싸우는 방식
점차 치열해지는 전쟁, 플랫폼 경쟁
플랫폼 타이탄이라 불리는 기업들
애플, 사용자 경험을 통제하는 수직적 회사
구글, 정부를 넘어 신경제를 만드는 데이터 왕국
MS, 지는 PC 왕국의 건재한 제왕
페이스북, 웹을 대신할 소셜 웹의 무한 가능성
트위터, 140개의 문자로 트위터버스를 창조하다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기업들

4장 플랫폼을 다투는 분야에서 일어날 일들
웹으로 가는 길목을 잡아라, 웹 브라우저
모바일 이동성의 핵심은 위치 정보, 로케이션
사일런트 머니 메이커, 광고
정보가 많아질수록 진화한다, 검색
돈을 내는 방식도 플랫폼으로, 결제
소통 방식의 플랫폼화, 커뮤니케이션
이제는 구름 너머로 헤쳐 모이는 중, 클라우드
소비자의 시간과 맞닿아 있는 플랫폼, TV

5장 바뀔 세상에 대비하기
플랫폼 전쟁, 승자가 존재하는 게임인가
기업들은 플랫폼이 필요한가
미국 중심의 플랫폼 리더십, 우리의 역할은 없는가
미래를 여는 문

6장 플랫폼 전쟁 그 후의 이야기
진화하는 플랫폼 경쟁
중요한 건 기업가 정신이다
플랫폼 에세이
플랫폼 정부, 그 모습은 어떠해야 할까?

에필로그_한국 플랫폼 기업의 미래
부록1_플랫폼에 대한 질문과 답변
부록2_QR코드 리스트
주석

더보기
저자 정보
조용호
이노베이션 큐레이터(Innovation Curator). 세상의 변화를 전하는 데 앞장서는 비즈니스 트렌드 전문가이자 전략가. 핀란드 알토Aalto 경영대학교 MBA를 거쳤고, 정부 관련 산업정책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오라클코리아, 삼일PWC 등을 거치며 e비즈니스, 신규 사업/기술 전략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을 쌓았으며, 2010년부터는 플랫폼 전략,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 관련 컨설팅기업 ‘비전아레나(VisionArena Consult)’를 설립해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KT, 삼성전자 등 유수 기업 및 정부기관,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 교육, 강연, 워크숍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 전략과 경쟁, 미래변화 전망을 다룬 《플랫폼 전쟁》, 새로운 변화의 조류를 발 빠르게 포착해 신(新) 성장 동력을 찾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시야를 제시한 《당신이 알던 모든 경계가 사라진다》 등 베스트셀러 저자로도 이름을 알렸다. 이 책은 그가 2년여에 걸쳐 수집하고 연구한 비즈니스의 혁신 사례들, 그리고 그로부터 도출한 소프트(SOFT) 이노베이션 사고법, 한국의 기업과 비즈니스 현장에 맞춘 실행 팁 등을 망라한 오랜 작업의 결과물이다. 그 자체로 독특한 아이디어 발상법인 동시에, 구체적인 사업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 실행 가이드와 실전 사례를 망라한 창의경제의 교과서라 할 만하다. 트위터 @brettCho 블로그 bradcho.wordpress.com 이메일 gazet30@gmail.com 비전아레나 visionarena.co.kr ‘당신은 이노베이션(You are Innovation)’ 페이스북 페이지 http://www.facebook.com/youareinnovation
더보기
남긴 글 1
주라홍아빠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플랫폼 전쟁' 이기는 자가 미래다.(조용효지음) 를 읽고... . 플랫폼은 핵심가치를 담을 틀을 제공하고, 내부와 외부, 외부와 외부간에 상호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그 무엇이다. 플랫폼은 주로 소비와 공급의 중간에 위치하며, 미리 만들어진 것이 아닌, 연결을 통해서 가치를 창출하고, 진화해가는 과정을 추구한다고 볼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연결과정에서 외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시장은 플랫폼을 필요로한다. 1. 지렛대 효과로 기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2. 강력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3. 서비스 기반 경제의 핵심동력이 된다. 4. 기술이 발전할 수록 네트워크 경제 운영이 쉬워진다. 5. 전략상의 체급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고 있다. (시장이 커질 수록 더 큰힘을 가진다.) 공용플랫폼을 통해 제조사는 (소프트웨어 포함)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원가절감이후에는 진화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시장의 변화에 민감에 적응하고, 더 나은 서비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미래에 더 나은 경쟁력을 제공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선도적인 플랫폼 사업자가 가져야할 역할 중에서 가장 다중요한 것은 자기혁신성 이다. 매일 자신의 심장을 먹이로 주어야 하는 운명의 프로메테우스 처럼, 다양한 시장의 조건에 반응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아야 한다. 지속적으로 플랫폼에 투자하고 이를 경쟁력있는 상태로 진화시켜야 한다. 결국 기업의 플랫폼은 일개 사업부서가 아니라, 기업의 문화와 중장기적인 전략과 경영진의 강력한의지와 비전이 바탕이 되는 기업 문화의 집합체 인것이다. 플랫폼의 전쟁에서 중소/중견 기업들은 이기는 편에서서 그 이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에 필요한 서비스를 구현하고, 그 플랫폼이 강자들의 플랫폼 안에서 그 서비스 우수성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서비스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미래의 기업은 이러한 플랫폼의 전쟁 속에서, 시장이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거대 플랫폼안에서 손쉽게 구현할 수있는 아이디어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다. 작으면서, 빠른 기업이 미래를 지배하며, 성장해 나갈 것이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