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시스템 개발만 하면 싸워댈까?

호소카와 요시히로 지음 | 위키북스 펴냄

왜 시스템 개발만 하면 싸워댈까? (49가지 분쟁 사례로 배우는 프로젝트 관리 비법)

이 책을 읽은 사람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25,000원 10% 22,50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14.10.30

페이지

272쪽

상세 정보

위키북스 IT Leaders 시리즈 21권. 이 책은 여러 IT 분쟁 사례를 비롯해 저자가 IT 기술자였던 시절과 컨설턴트 시절에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민해 정리한 책이다. '아리스카와 도코'라는 가상의 IT 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 중에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 구성했으며, 책에서 제시한 해결 방안은 실제 IT 소송이나 현장의 분쟁 사례를 근거로 했다.

상세 정보 더보기

추천 게시물

새벽빛님의 프로필 이미지

새벽빛

@saebyeokbit

2부에선 여성 빨치산이었던 이옥남의 생애가 주된 이야기다.
사회주의자였던 남편을 따라 해방 이후 여맹지도자가 되었다가 잔인하게 탄압하는 서북청년단을 피해 산으로 들어갔다. 쫓겨났던 빈집에 들어가 아기를 낳은 이후로 처절하고 고난한 생활이 쉼없이 이어진다.
지리산, 낙동강, 양양, 덕유산, 다시 지리산을 다 헤집으며 쫓고 쫓기는 빨치산들의 투쟁이 전개되는데 여자 몸으로 어찌 버텼을까 싶기도 하고 전투 속에서 여성들의 생활을 이러했구나, 하고 새로 알기도 했다.
그들은 죽을 때까지 한 알의 밀알이 되기를 간구했는데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대한민국이 지금 이나마 복지국가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은 이들이 내린 뿌리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여기서 정치적으로 뭐가 옳다 그르다 말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알 수 있었던 것은 이승만이 좌익을 얼마나 가혹하게 탄압했었는가와 좌익은 정말 정신력으로 철통같이 무장한 투사였다는 점이다.

이들의 해묵은 갈등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정치권은 갈등을 악용하여 표를 모은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좌익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방적인 '빨갱이', '북한 간첩'으로 매도하는 태도는 이제 그만할 때도 되지 않았을까.

오늘 아침 기사를 보니 미국 대학에서 일어난 반유대주의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하였고 이스라엘 네타냐후 총리는 시위대를 '나치의 반유대주의적 흥분 상태'라 규정했다. 이 나라나 저 나라나 예나 지금이나 반대 세력을 억누르는 데엔 꼬리표 붙이기만한 것이 없는 모양이다. 이렇게 선동하는 측이 세계 질서를 뒤흔들고 있지는 않은 걸까.

민주주의가 투표권을 행사해서 국가의 지도자를 뽑는 방식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국민은 비판적으로 권력자의 주장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러려면 열린 자세로 많이 배우고 알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래된 적대적 감정은 뒤로 했으면 좋겠다. 《아버지의 해방일지》처럼.

빨치산의 딸 2

정지아 지음
필맥 펴냄

읽었어요
59분 전
0
송근재님의 프로필 이미지

송근재

@yebbiuncle

  • 송근재님의 낯선 기억들 게시물 이미지

낯선 기억들

김진영 (지은이) 지음
한겨레출판 펴냄

1시간 전
0
🌝님의 프로필 이미지

🌝

@ocdulbnidszv

라디오 피디님의 이야기 초대.
6가지의 발명을 주제로 다양한 실제 사건을 엮어 전개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기 좋다.

중간에서는 무엇을 말씀하고자 하신건지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책의 초입과 끝의 두 단원이 참 좋았다.

‘한 번 사는 인생, 더 나은 삶을 발명해(살아)야지.’를 마음에 남긴 책.

삶의 발명

정혜윤 지음
위고 펴냄

👍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추천!
5시간 전
0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책

이런 모임은 어때요?

대여하기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위키북스 IT Leaders 시리즈 21권. 이 책은 여러 IT 분쟁 사례를 비롯해 저자가 IT 기술자였던 시절과 컨설턴트 시절에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민해 정리한 책이다. '아리스카와 도코'라는 가상의 IT 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 중에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 구성했으며, 책에서 제시한 해결 방안은 실제 IT 소송이나 현장의 분쟁 사례를 근거로 했다.

출판사 책 소개

《왜 시스템 개발만 하면 싸워댈까?》는 여러 IT 분쟁 사례를 비롯해 저자가 IT 기술자였던 시절과 컨설턴트 시절에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민해 정리한 책이다. '아리스카와 도코'라는 가상의 IT 전문변호사를 중심으로 시스템 개발 중에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 구성했으며, 책에서 제시한 해결 방안은 실제 IT 소송이나 현장의 분쟁 사례를 근거로 했다.

이 책은 계약 단계부터 검수 단계까지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분쟁과 해결 방안을 담았다. 이해하기 쉽게 폭포수 모형 개발 방식을 기준으로 썼지만 문제 해결 방안은 애자일 모델링이나 시제품 모형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 지표인 CMMI와 ITIL, PMBOK 등을 참고로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실었다.

프로젝트의 QCD(품질, 가격, 납품)를 준수하려고 고민하는 프로젝트 매니저 및 IT 기술자는 물론 발주자까지 시스템 개발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예측하거나 발생 가능한 문제 및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FLYBOOK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