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현실은 머릿속에 떠올린 이미지와 다르다
데이터를 통해 보는 우리의 진짜 욕망

상상하지 말라 (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송길영 지음
(주)북스톤
 펴냄
15,000 원
15,0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마케팅
#배려
#욕망
#이해
#통찰
280쪽 | 2015-03-2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쉬운책
상세 정보
2012년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로 빅 데이터의 효용을 소개했던 다음소프트 송길영 저자는 이 책에서 데이터를 통해 통찰을 얻는 과정과 사람들이 원하는 진짜 욕망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준다. <BR> <BR> 빅 데이터 열풍이 한국사회를 휩쓸고 지나간 지금, 우리는 단순히 데이터의 모음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함의를 해석해내는 인간의 통찰에 다시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삼성그룹을 위시해 국내외 기업들이 송길영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이유도 그의 탁월한 데이터 통찰력을 전수받기 위해서일 터.<BR> <BR>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 수행한 실제 컨설팅 사례를 기반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가치 있는 대안을 찾아내는 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직장과 가정, 사회의 영역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일상을 보는 눈과 그 안에서 기회를 찾는 시야가 트이게 될 것이다. <BR>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 제대로 관찰하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1장 허상 : 당신의 상식은 상식이 아니다
‘구글 글래스 출입금지!’
당신의 상식은 여전히 상식적인가?
당신이 무엇을 상상하든, 실제와는 다르다
우리의 기득지가 짐이 된다

2장 관찰 : 상상하지 말고 관찰하라
‘할인쿠폰은 밤 9시에’
욕망은 어딘가에 고인다, 그 지점을 찾아라
‘썰’을 풀지 말라, 관찰하고 검증하고 합의하라
일생을 보면 일생의 매 순간에서 기회가 보인다
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

3장 변주 : 지금의 상식을 차용하라
‘당신의 직업은 안녕하십니까?’
‘꽃보다 군대 간 나 혼자 사는 아빠의 먹방’
일상의 변주를 따라가라
새롭고 흥미롭지 않으면 주목받지 못한다
변화에 맞춰 제안을 바꾼다
쿨하지 않은 CEO 대신 그들이 칼을 쓰게 하라

4장 통찰 : 보고도 모르는 것을 보라
엉뚱한 곳에서 터진다
데이터는 실마리일 뿐, 판단은 사람이 한다
물성이 아니라 의미를 보라
‘척 보면 아는’ 그들의 감각을 읽어라

5장 배려 : 이해하라, 그러면 배려하게 된다
명절 이혼 피하는 법
너 또한 늙을 지어니
관찰하면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다
가치는 고민의 총량에서 나온다
가치를 주면 판매는 저절로 따라온다
팔지 마라, 배려하라
다름은 틀림이 아니다

에필로그 | 위한답시고 말하지 말라
주(註)

더보기
저자 정보
송길영
사람의 마음을 캐는 사람(Mind Miner) ㈜다음소프트 부사장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이 담겨 있는 소셜 빅 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수년째 해오고 있다. 나아가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이해를 여러 영역에 전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음소프트는 소비자의 온라인 의견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하는 데 특화된 기업으로 텍스트 마이닝, 대규모 정보탐색과 자연어 처리 등 수백억 개의 소셜 미디어 글들이 담고 있는 소비자의 의견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의 겸임교수이며 서울대학교, KAIST,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최고위 과정과 MBA 코스에서 10여 년째 강의를 해오고 있다. 이 밖에 삼성그룹 사장단 강연을 비롯해 LG그룹, POSCO그룹, GS그룹, 한화그룹, 동부그룹, 한라그룹, 세아그룹, 대림그룹, 미래에셋 그룹, 아모레퍼시픽 그룹 등 국내 주요 그룹사 사장단에 소셜 빅 데이터 관련 강연을 했고, 대만 홍하이그룹(Foxconn) 회장단 강연을 한 바 있다. 또한 오피니언 마이닝 워킹그룹(Opinion Mining Working Group)을 개설하여 기업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이끌고 있다. 활자를 끊임없이 읽는 잡식성 독자이며, 이종(異種)의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을 즐긴다. 지은 책으로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가 있다.
더보기
남긴 글 3
와쿠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p.61 당신이 아는것은 과거의 사회상이다. 세상은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 보고싶은 대로, 과거의 잣대로 현재를 상상하지 말라. 지금까지는 당신의 지식이 당신을 지켜주었을지 모르지만, 그 지식이 좁고 낡은 것으로 판명 나는 순간 당신의 지식은 회사가 당신을 버리는 구실이 될지도 모른다. p.89 데이터는 세상을 보는 프레임을 바꿔줌으로써 혁신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 p.98 남들과 똑같아 보이면 그 순간 가치가 사라진다. 어떻게든 달라야 한다. 다르면 인지가 되고, 인지된 다음에 기능을 올리면 자연스럽게 기억된다. p.105 ‘이 좋은 물건을 왜 안살까’을 궁금해 할 것이 아니라, ‘이 물건이 사람들의 일상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를 고민하라 p.109 어떤 사람은 기계를 보고 어떤 사람은 사람을 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그 사람을 보는 사람들까지 본다. 이 셋 중 누가 승자가 될지는 자명하다. p.160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사람들의 생각을 그대로 보고 자신의 생각을 거기에 녹여내야 한다. 나의 감성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상대방의 감정을 가져오면 안전하다. 결코 자신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려 해서는 안 된다. p.199 데이터를 통해 현상을 이해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 속에 의미 있는 패턴을 찾아내 추론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세상은 이것을 ‘통찰’이라 부른다. p.232 하나하나 손으로 해내고 많은 일을 겪어내며 고민하는 과정이 길어질수록 더 깊은 의미가 담긴 더 높은 수준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고, 똑똑한 대중은 그 결과를 체험하고 감탄한다. 결국 대중은 우리가 보낸 시간과 고민의 총량에 비례하여 사랑을 되돌려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p.248 상대방을 위해 ‘No ’를 말할 때 신뢰가 쌓이고 롱런할 수 있다. ‘상상하지 말라’라는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사람들의 감정 또는 생각에 대해 마음대로 상상하거나 오해하지 말라는 내용일 줄 알고 이 책을 집었다. 하지만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법이었다. 이 책에서 계속 말하고자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진심을 가지고 대하라’ 인것 같다. 사람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보지 않고 , 마케팅을 할 때 이상한 상상을 하지 않으며 고객들에게 진심을 가지고 대하고 있는 그대로 판단을 하는 것이다. 아직 마케팅에 대해 한번도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서 뭐가 정답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평소에 가식을 굉장히 싫어하고 세상을 진실되게 살아가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와닿는게 많았던 책이었다.
더보기
Chris Cha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년 전
텍스트 마이닝으로 잘 알려진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님의 대표저서라고 생각된다. 데이터로 의미를 찾아내고 해석하는, 그리고 더 나아가 전략을 도출하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빅 데이터 분석은 텍스트 마이닝이 전부는 아니지만, 같은 맥락이 이닐까 생각된다. 너무나도 뻔하지만, 너무 뻔해서 잊고 있는 것들을 데이터로 증명하고 활용하는 방식이 너무나 유쾌하고 흥미로웠다. 헛된 해석과 상상으로 말하지 말고, 데이터로 스토리텔링하기까지..한 편의 가이드 북이 아닐까 생각한다.
더보기
realstar2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섣불리 생각하고 단언하지 말것. 단 <검색의 시대, 사유의 회복>이 더 나음. 훨씬 더 나음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