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깊이와 넓이 4막 16장 (해리 포터에서 피버노바까지)
김용석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20,000 원
18,0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사유
#섞임
#혼합
404쪽 | 2002-02-19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우리는 지금 `혼합의 시대`에 살고 있다. 즉 아날로그와 디지털, 아톰과 비트, 굴뚝과 벤처, 오프라인과 온라인, 텍스트와 하이퍼텍스트, 종이책과 전자책, 문자 문화와 영상 문화 등이 우리 삶 속에 혼재하고 있다. <BR> <BR> 언젠가는 둘 중 하나가 모두 소멸되는 시대가 올지라도 당분간은 혼재와 중첩이 불가피한 것. 그러므로 혼합의 시대를 관찰하고 이해하며 이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저자는 인간의 지혜는 이러한 때일수록 발휘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BR> <BR> 책을 구성하고 있는 4개의 큰 테마는 `현실과 환상`, `인간과 지식`, `과학과 문화`, `시간과 세계`이다. 하나의 테마 속에 각각 4개의 소주제가 들어 있다. 저자는 해리 포터, 반지의 제왕부터 먼나라 이웃나라, 피버노바 등의 문화적 현상을 끌어들여, 4개의 큰 테마와 16개의 소주제를 통해 시대를 읽는 개념을 제시한다. <BR> <BR> 그는 문명사적 관점에서 현재를 `혼합의 시대`라고 정의하면서 혼합의 시대를 읽기 위해서는 `과거를 소환하고, 미래를 끌어당겨 현재를 구성`하는 새로운 모형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혼합의 시대`를 살아가는 실제적인 문화철학적 논제를 제시하고 있다.
더보기
목차

서문 I 깊이와 넓이, 그 신비로운 유혹
프롤로그 I 혼합의 시대를 살다

1막 환상 속의 현실, 현실 속의 환상
1막1장 야수의 눈빛이 두려운가?
1막2장 환상, 마법 그리고 현실들
1막3장 우주를 서핑하는 작가를 기다리며
1막4장 다차원의 현실과 문화 구성력
1막5장 다차원의 현실과 문화 구성력

2막 텍스트 인간, 하이퍼텍스트 지식
2막1장 글쓰기 방식과 문화적 변동
2막2장 하이퍼텍스트 원고, 텍스트 피고
2막3장 지식의 창조와 지식의 습득
2막4장 이미지와 함께 살기, 이미지에 딴죽 걸기

3막 과학과 대화하기, 문화와 동행하기
3막1장 과학의 중립성, 그 허구의 권력
3막2장 과학적 권위, 신과학 그리고 SF
3막3장 도구. 기계. 기술. 첨단 그리고 인간
3막4장 21세기의 앙가주망, 과학과 인문학의 접속

4막 인간의 시간, 세계의 변화
4막1장 빠름과 느림, 그리고 속도의 스펙트럼
4막2장 세계화의 진자, 가벼움과 무거움
4막3장 공존의 축제, 문화 정체성과 다양성
4막4장 새로움과 변화, 세계의 조건

에필로그
인명 색인
주제어 색인

더보기
저자 정보
김용석
자의반 타의반의 절필 기간을 보내고 ‘새로운 주제’와 글쓰기로 그가 돌아왔다. 철학·과학·문학을 횡단하는 글쓰기와 변화하는 세계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는 인식의 열쇠를 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개념의 예술가’라 불리는 철학자. 로마 그레고리안 대학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1990년대 말 귀국한 뒤 잇달아 펴낸 신선한 작품으로 2000년대 들어 우리 일상생활 및 대중문화와 소통하며 인문학의 새 흐름을 이끌었던 작가. 이번 책은 2010년《철학광장-대중문화와 필로소페인》을 출간한 이후 6년 만에 펴내는 인문교양서이다. 그간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미국 워싱턴 주립대에서 연구했고, 새로운 콘셉트로 ‘사회교육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실천하는 ‘인문학 과정’을 설계하고 진행했다. 현재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와 미용·예술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문화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포스트 글로브 시대의 철학 에세이》 《미녀와 야수 그리고 인간》 《깊이와 넓이 4막 16장-해리 포터에서 피버노바까지》 《일상의 발견》 《철학정원-김용석의 고전으로 철학하기》 《서사철학-이야기 탐구의 아이리스》 《메두사의 시선-예견하는 신화, 질주하는 과학, 성찰하는 철학》 외 다수가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
realstar2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혼합의 시대 섞임에 대한 혜안 제대로 보기, 제대로 사유하기 2002년에 출판된 책인데 이질감 전혀 없음. 이 책 좋음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