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비열한 거리
김호경 지음
생각의나무
 펴냄
9,500 원
8,55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64쪽 | 2006-06-1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유하 감독 연출, 조인성 주연의 영화 '비열한 거리'를,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가 김호경이 소설화했다. 삶의 변방에 내몰린 자와 뒤틀린 욕망을 좇는 자들의 비루한 삶을 그린 이야기로, 원작에 충실한 구성과 입체적 캐릭터 재현이 돋보인다. 단문으로 처리하여 속도감을 더한 문장은 영상을 텍스트로 옮겼을 때, 자칫 잃기 쉬운 긴장감을 팽팽히 붙들어준다.<BR> <BR> '비열한 거리'는 유하 감독의 전작 '말죽거리 잔혹사'의 연장선에 있는 작품. 물질로 치환돼 이내 소비되는 인간과 그의 폭력성에 관한 소묘라 할 수 있다. 영화는 살아가는 '입구멍'으로 인해 존재를 고민하는 삼류조폭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삶의 기반이 철거 될 위기에 놓인 그의 삶은 위태롭다. 하여 그는 살기 위해 욕망을 키운다. 그리고 부와 권력의 확장을 위해 버둥거리는 이들과 틈바구니로 들어선다.<BR> <BR> 삼류 조폭조직의 2인자인 스물아홉 살 청년, 병두는 떼인 돈을 받아주는 일을 하며 근근이 생활한다. 삶의 무게는 일상 곳곳에서 병두를 짓누르고, 그는 차츰 거리의 법칙을 깨쳐나간다. 동창회에서 만난 첫사랑 현주는 병두에게 소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영화감독이 되어 나타난 동창 민호에게 자신의 은밀하고 아픈 속내를 털어놓음으로써, 병두의 인생은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BR> <BR> 소설에서는 영화의 각 시퀀스마다 단절된 시간과 불충분한 사건의 개연성을 복원시켰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의도치 않게 영상에서 줄어든 에피소드를 보강했고 집, 일터, 병원 등의 여러 현장에서 헐벗은 병두네 가족의 삶과, 삼류감독에서 촉망받는 영화감독이 되기까지의 민호의 일상을 보다 자세히 그려냈다.
더보기
목차

가족의 의미
추억을 찾는 영화감독
노동의 대가
너그러운 마음
만남의 출발
싸움의 불문율
그가 원하는 것
최초의 살인
오른팔
계획된 사랑
선수를 치지 않으면
새로운 삶
아픈 고백과 은밀한 고백
타인들의 삶
스탠바이
영화 속의 이야기
침묵의 이유
나는 나, 너는 너
운수 좋은 날
그러나 새로운 삶

더보기
저자 정보
김호경
1962년 태어나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을 졸업했다. 1985년 대학문학상에 『부비트랩』이 당선되었으며, 1997년 『낯선 천국』으로 21회 ‘오늘의 작가상’을 받았다. 장편 『낯선 천국』, 『삼남극장』, 스크린소설 『명량』, 『국제시장』, 단편집 『남자의 아버지』, 여행 에세이 『가슴 설레는 청춘 킬리만자로에 있다』, 『설렘』을 비롯하여 여러 권의 컬러링 기행문을 펴냈다.
더보기
남긴 글 1
Lucy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말이야 그렇게 하지만, 어디 진짜 조폭이 영화보고 조폭됐겠습니까? 원래 그럴 운명이니까 조폭이 됐겠죠.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