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세계문학 속 지구환경 이야기 1 (문학으로 지구를 읽고 환경으로 문학을 읽는다)
이시 히로유키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16,500 원
14,85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28쪽 | 2013-08-23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30년 넘게 환경 전문 기자로 활약해 온 이시 히로유키가 자연과 인간이 만들어 낸 재해와 파괴의 현장에서 얻은 그만의 눈으로 본 세계 문학들을 모았다. 이 책에는 <길가메시 서사시>와 「출애굽기」를 비롯해 <레 미제라블>과 <암흑의 핵심> 등 다양한 시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작품 24편이 등장하고 있다. 특별히 한국어판을 위해 각 장별로 특별히 실린 일러스트 23컷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 줄 것이다. <BR> <BR> 1권에 등장하는 작품 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모자의 주재료인 펠트를 가공하다 중금속인 수은에 중독된 당시의 모자 장인이 이 작품에 등장하는 ‘매드 해터’의 모델이었음을 밝히며 현대 일본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은 중독 사건인 미나마타병의 사례로 넘어간다. <그림 동화집>에서는 「헨젤과 그레텔」처럼 아이들을 버릴 수밖에 없었던 중세 유럽의 재해와 기근을 지적하면서, 인구 증가의 압력이 불러오는 자원 부족과 고갈의 문제를 강조했다. <BR> <BR>
더보기
목차

책머리에
1장 마오쩌둥의 전쟁: 장융, 『대륙의 딸』
2장 하얀 용암과 지구 온난화: 미야자와 겐지, 『구스코 부도리의 전기』
3장 모래 먼지와 함께 사라지다: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4장 황사 속을 달리는 인력거: 라오서, 『낙타 샹즈』
5장 창백한 기수가 나의 연인을 데려가네: 캐서린 앤 포터, 『창백한 말, 창백한 기수』
6장 일본에 상륙한 스페인 독감: 기시다 구니오, 『감기 한 다발』
7장 아마존의 동쪽: 하셰우 지 케이루스, 『가뭄』
8장 아프리카 코끼리의 비극: 조지프 콘래드, 『암흑의 핵심』
9장 아이누의 초록색 나라: 이사벨라 버드, 『이사벨라 버드의 일본 기행』 / 에드워드 모스, 『일본의 나날들』
10장 모자 장수는 왜 수은 중독에 걸렸을까: 루이스 캐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1장 이상한 숲 속의 헨젤과 그레텔: 그림 형제, 『그림 동화집』
12장 매연과 안개의 시대: 헨리크 입센, 『브란트』
참고 문헌 / 이시 히로유키 인터뷰 / 도판 저작권 / 찾아보기

더보기
저자 정보
이시 히로유키
도쿄 대학교를 졸업하고 아사히신문사에 입사해 뉴욕 특파원과 과학부 차장을 거쳐 편집 위원을 지냈다. 국제 연합 환경 계획(UNEP) 상급 고문, 도쿄 대학교 대학원 교수, 잠비아 주재 일본 대사, 홋카이도 대학교 대학원 교수로 재직했다.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FAO)의 보어마(Boerma) 상, 국제 연합 환경 계획의 글로벌 500 상, 마이니치 출판 문화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환경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環境と文明の世界史)』(공저), 『지구환경보고(地球環境報告)』, 『킬리만자로 산의 눈이 사라져간다(キリマンジャロの雪が消えていく)』, 『세계의 삼림 파괴를 추적하다(世界の森林破?を追う)』, 『나의 지구 편력(私の地球遍?)』, 『환경학의 기법(環境?の技法)』(공저)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2
김규분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독감부분 읽다가 감기 오지게 왔음 흥미진진하긴 한데 진도는 잘안나가 신기하네.
더보기
김규분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기대만만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