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

김지훈 지음 | 책밥 펴냄

칼퇴족 김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 (기초편)

이 책을 읽은 사람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1,000원 10% 9,90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14.9.5

페이지

228쪽

상세 정보

SQL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춘 책.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내용만 엄선하여 ‘가장 쉽게’, ‘최소한의 분량’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물론 SQL을 마스터하려면 훨씬 많은 내용의 개념들을 알아야 하겠지만, 이 책은 SQL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바로 성과를 뽑아낼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춰진 책이다.

2주 안에 SQL로 실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그날 배울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살펴보고, 본문 중간중간에도 마치 멘토가 옆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듯한 팁 요소나 실무 개념이 적용된 예제풀이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상세 정보 더보기

추천 게시물

책읽는엄마곰님의 프로필 이미지

책읽는엄마곰

@k_jin

아이와 잠자리에 들 때,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이도 나에게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은 없었는지 물어주기도 하고, 나도 아이가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누구랑 무엇을 하며 놀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그런데 오늘, 아이가 잠들기 전 이런 말을 했다. “엄마, 아까 엄마가 '와, 어제 실수했던 문제를 오늘은 척척 풀었네. 노력한 보람이 있겠다.'라고 했잖아. 내가 막 마음이 기쁜 말이었어. 너무 고마워.” 순간 울컥하는 마음과 함께, 감사함이 느껴져 아이를 꽉 안아주었다.
근데 있잖아, 찹쌀아. 나 그거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에서 컨닝한거야.

어릴 땐 똥을 싸도 예쁘기만 하던 아이가 자라면서, 우리는 점점 바라는 것이 많아지고, (거의 매일) 아이에게 욱하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혹시 안 그런 엄마가 있다면 존경합니다. 비법 전수 좀 해주세요 ㅠㅠ) 아마 이런 것이 비단 나뿐은 아닐터. 아마 거의 대부분의 엄마들이 잠든 아이의 얼굴을 보며 “아, 화내지 말 걸”하고 후회하는 밤을 보내지 않나. 나 역시 워킹맘이다보니 몇시간 같이 보내지 못하면서도 욱하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밤에. 애 잘 때) 그래서 스스로를 달래는(?)용도로 이 책을 읽었는데, 컨닝(?)할 말들이 무척이나 많고, 따라해 볼 솔루션들이 무척 많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다.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는 아동청소년발달센터의 대표를 역임중인 원민우 교수의 책. 오래도록 언어치료사로, 학부모들을 위한 상담사로 활동해온 분인만큼 무척이나 실질적이고 이로운 조언들을 다루고 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우리의 속담처럼, 부모의 말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이에게 하는 말이 아이의 인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 면밀히 다룬다. 더불어 각 장마다 before&after예시, 부모감정조절법, 연령별 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어 당장 따라해볼 과제들이 무척 많다. 나 역시 단순히 책을 읽는 것으로 그치지 않으려고 매일 조금씩 따라해해보았는데 비록 조금이지만 내 스스로도 조금 더 제대로 말해주려고 노력하게 되기도 했고, 아이 역시 엄마에게 하고 싶은 말이 더 많아진 눈치였다. 사춘기에 가까워질수록 아이의 입은 과묵해진다는데, 부디 이렇게 컨닝으로라도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의 내용들을 연습하고, 익혀간다면 아이와의 관계도 좋게 유지하고, 조금은 더 나은 엄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 말고 다른 부모들도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을 읽으며 “하평아챌린지”에 함께 동참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는 수많은 챌린지가 유행하는 세상에 살아가지만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챌린지야 말로 매일매일 조금씩 나아지는 부모들의 필수 챌린지가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키우는 따뜻한 말들을 서로 공유하고 나눈다면, 우리 아이들은 조금씩 조금씩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무슨 말이 어렵다면 당장 3초만 입을 다물어보자. 아이가 뭔가 이야기할 때 딱 3초만 기다렸다 판단을 하는 것도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목소리를 살려주는 방안이 된다고 하니 말이다.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를 읽는 내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말, 내면 동기를 키우는 말, 감정을 다독이는 말, 사고력을 키우는 말, 건강한 관계를 여는 말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고루 배우려고 노력했다. 그냥이라면 어려웠겠지만,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덕분에 그저 조금씩 과제를 수행하듯, 따라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나는 여전히 미숙한 엄마이기에 아이에게 또 모진 말을 하기도 하고, 상처를 입힐지도 모른다. 그래서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를 주변에 두고 자주 읽고, 자주 점검해보며 살아야겠다.

하루의 말이 평생의 아이를 바꾼다

원민우 지음
비단숲 펴냄

2시간 전
0
쑤우님의 프로필 이미지

쑤우

@soo_in

  • 쑤우님의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 게시물 이미지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

강세형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읽고있어요
2시간 전
0
쑤우님의 프로필 이미지

쑤우

@soo_in

  • 쑤우님의 각의 도시 게시물 이미지

각의 도시

연여름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

읽었어요
2시간 전
0

이런 모임은 어때요?

집으로 대여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SQL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춘 책.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내용만 엄선하여 ‘가장 쉽게’, ‘최소한의 분량’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물론 SQL을 마스터하려면 훨씬 많은 내용의 개념들을 알아야 하겠지만, 이 책은 SQL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바로 성과를 뽑아낼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춰진 책이다.

2주 안에 SQL로 실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그날 배울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살펴보고, 본문 중간중간에도 마치 멘토가 옆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듯한 팁 요소나 실무 개념이 적용된 예제풀이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출판사 책 소개

“SQL은 생각보다 쉽다”
SQL은 일정 공간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 및 해석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쉽게 말하면 환율, 주가, 이자율 등과 같은 시장 데이터, 금융거래 데이터, 인터넷상의 검색어와 같이 누적되는 데이터 안에서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고, 앞으로의 일을 예상하여 대비하거나 전략을 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칼퇴족 김 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은 SQL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춘 기초 필독서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내용만 엄선하여 ‘가장 쉽게’, ‘최소한의 분량’으로 설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SQL을 마스터하려면 훨씬 많은 내용의 개념들을 알아야 하겠지만, 이 책은 SQL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바로 성과를 뽑아낼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춰진 책입니다. 2주 안에 SQL로 실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그날 배울 내용을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살펴보고, 본문 중간중간에도 마치 멘토가 옆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듯한 팁 요소나 실무 개념이 적용된 예제풀이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SQL 입문자라면『칼퇴족 김 대리는 알고 나만 모르는 SQL』과 함께 시작해 보세요.

독자 타깃
SQL 입문자
데이터베이스 언어 수강생 및 취업 준비생
고객 분석, 영업 지원 관련 부서에 근무하는 직장인

구성 특징
● 하루에 한 개 장씩이면 2주 안에 SQL 기초를 마스터할 수 있다! : 총 12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2주 만에 SQL의 기초를 마스터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하루하루 배워야 할 상황을 시나리오로 살펴본 후 쉽게 설명하여 어떤 초보자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족집게처럼 오로지 실무 투입을 위한 핵심 개념만 골라 구성했다! : 빠르게 습득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무 현장에서 가장 활용도 높은 핵심 개념만 골라 소개하였습니다. 모든 개념을 다 배우기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우선순위로 알아야 할 내용만 골라 설명합니다.

● 실무 용어로 이루어진 예제로 학습하여 비즈니스 현장감을 동시에 습득한다! : 실컷 배우고 난 후 현장에서 갈팡질팡한다면 시간을 들여 학습한 의미가 퇴색됩니다. 이 책에서는 실제 비즈니스 업무에서 사용하는 성과지표를 소개하여 자연스럽게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별 요약
DAY 01_SQL의 개요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SQL이 어떤 언어이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DAY 02_SQL의 기초
SQL 문법은 영어 어순과 동일하고, 하나의 영어 문장을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 ‘SELECT 열 이름 FROM 테이블명 ORDER BY 열 이름’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추출 및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DAY 03_SELECT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키워드
SQL의 시작과 끝은 ‘SELECT 열 이름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절’이다. 이번 장에서는 추가적으로, SELECT문에서 자주 사용하는 DISTINCT, ALLIAS 키워드에 대해 알아본다.

DAY 04_WHERE 조건절을 활용한 데이터 조건 주기
지금까지는 ‘SELECT 열 이름 FROM 테이블명’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조건 없이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다. 이번 장에서는 조건을 지정하여 테이블에서 자료를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DAY 05_논리연산자를 활용한 데이터 조건 주기
논리연산자를 이용하여 WHERE 조건절에 두 개 이상의 조건을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DAY 06_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데이터 조건 주기
현대사회에서는 정형화된 숫자형, 범주형 변수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번 장에서는 비정형 문자형 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에 대해 배워본다.

DAY 07_기본 함수 배우기
함수는 SQL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기능 중 하나이다. 많은 함수를 알고 있을수록 코딩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 이번 장에서는 기본 함수인 문자 함수, 숫자 함수, 날짜 함수에 대해서 살펴본다.

DAY 08_함수 활용하기
데이터를 요약하기 위해서는 평균, 합계, 최솟값, 최댓값 등을 계산해야 한다. 조건문을 주는 것 또한 데이터 분석 작업에서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작업들은 SQL에서 간단한 함수를 통해 실행할 수 있다. 이번 장에서는 데이터 분석 작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집계 함수 및 조건절에 대해서 알아본다.

DAY 09_데이터의 그룹화, 필터링
데이터를 요약 및 분석하여 집단 간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집계 함수를 통해 그룹 간 평균, 합계, 최댓값, 최솟값의 차이를 많이 알아보는데 GROUP BY절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쉽게 나타낼 수 있다. 이번 장에서는 GROUP BY절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그룹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HAVING절을 사용하여 그룹화된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본다.

DAY 10_테이블 합치기
하나의 테이블에서는 원하는 데이터를 모두 검색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두 개 이상 의 테이블을 논리적으로 결합해서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출력할 수 있다. 테이블을 열로 합치거나 행으로서 합치는 두 가지 경우에 대해서 배워본다.

DAY 11_하위 쿼리
지금까지 배운 내용에 하위 쿼리 개념을 응용하면 오류를 줄이면서, 빠른 처리 속도로 SQL 문장을 만들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이다. 이번 장에서는 하위 쿼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DAY 12_데이터 및 테이블 조작
데이터를 삽입, 수정, 삭제하거나 테이블을 생성, 변경, 삭제하는 조작 방법에 대해 배워본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플라이북 앱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해 보세요!

지금 구매하러 가기

더 많은 글을 보고 싶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