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부모님 세대의 삶이 궁금한 이들에게
한 권의 책에 담아낸 한국 현대사 55년의기록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돌베개
 펴냄
18,000 원
16,2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대중
#역사
#역사인식
#욕망
#한국사
#현대사
420쪽 | 2014-07-07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쉬운책
상세 정보
직업정치인의 옷을 벗고 작가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이후 펴낸 첫 번째 책 <어떻게 살 것인가>에 이어 유시민이 야심차게 선택한 주제는 바로 한국현대사다. 이번에는 대중의 ‘욕망’이라는 키워드로 들여다본 한국현대사 55년의 기록이다. 왜 55년인가? 1959년 돼지띠 출생자 중에서 유일하게 국무위원을 지낸 유시민이 출생 후부터 현재까지 보고 겪고 느낀 주요 사건들을 다뤘기 때문이다. <BR> <BR> 현대사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을 큰 줄기로 삼고 저자 자신의 직접적인 체험을 잔가지로 삼아 엮어낸 이 책은 현대사라기보다 ‘현재사’現在史 또는 ‘당대사’當代史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 등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대중역사서의 집필 경험과 직업정치인의 경험을 십분 살려 최근 교학사 교과서 파동과 문창근 총리 후보자의 역사의식 문제로 또다시 얼룩진 우리 현대사를 저자 특유의 필력으로 풀어쓰고 있다.
더보기
목차

서문: 위험한 현대사
프롤로그: 프티부르주아 리버럴의 역사체험

제1장 역사의 지층을 가로지르다: 1959년과 2014년의 대한민국

1959년 돼지띠
평등하게 가난했던 독재국가
불평등하게 풍요로운 민주국가
욕망의 위계
그라운드 제로, 그리고 욕망의 질주

제2장 4·19와 5·16: 난민촌에서 태어난 이란성 쌍둥이

냉전의 모델하우스
반민특위의 슬픈 종말
미완의 혁명 4·19
성공한 쿠데타 5·16

제3장 경제발전의 빛과 그늘: 절대빈곤, 고도성장, 양극화
한강의 기적
이륙에서 대중소비사회로
경제개발 5개년계획
한국형 경제성장의 비결
외환위기, 원인과 결과
양극화의 시대

제4장 한국형 민주화: 전국적 도시봉기를 통한 민주주의 정치혁명

민주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5·16에서 10월 유신까지
10월 유신에서 10·26까지
10·26에서 6월 민주항쟁까지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제5장 사회문화의 급진적 변화: 단색의 병영에서 다양성의 광장으로

늙어가는 대한민국
가족계획과 기생충 박멸
민둥산을 금수강산으로
금서, 금지곡, 국민교육헌장
전태일, 문송면, 반올림
안보국가에서 복지국가로

제6장 남북관계 70년: 거짓 혁명과 거짓 공포의 적대적 공존

레드 콤플렉스
장성택과 이석기
간첩, made in Korea
세 번의 전환점
정전협정체제와 북핵문제
평화통일로 가는 길

에필로그: 세월호의 비극, 우리 안의 미래
참고문헌

더보기
저자 정보
유시민
민주화 운동가, 칼럼니스트, 방송인, 정당인, 국회의원, 장관. 유시민이 한 일은 무척 다양하다. 하지만 변함없는 한 가지는 그가 ‘끊임없이 읽고 쓰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여전히 그는 유용한 정보를 흥미롭게 조리해 널리 전하는 ‘지식소매상’을 자처하고 있다. 1978년 서울대학교에 입학했으나 시국 사건에 휘말려 두 차례 제적과 복학을 거듭한 끝에 1991년에야 겨우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독일 요하네스구텐베르크대학교에서 5년 동안 경제학을 공부했고, 귀국한 뒤에는 칼럼니스트와 방송 토론 진행자로 활동했다. 2002년 개혁국민정당을 창당하여 대표를 맡았으며, 16·17대 국회의원과 제44대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다. 정치인의 신분을 내려놓고 작가로서 글쓰기와 강연에 몰두하던 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들었다. 절치부심하는 마음으로 정계에 돌아와 2009년 국민참여당, 2011년 통합진보당, 2012년 진보정의당의 창당에 힘을 보태다가, 2013년 모든 공직 생활을 끝냈다. 굴곡진 세월을 거쳐 정치인에서 자연인으로 돌아온 유시민. 이제는 본업인 글쓰기뿐 아니라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유쾌하면서도 독자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안겨주는 ‘믿고 보는 지식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국가란 무엇인가》, 《표현의 기술》, 《생각해봤어?》(공저), 《나의 한국현대사》, 《어떻게 살 것인가》, 《후불제 민주주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40
제타준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달 전
이 책에서 나오는 옛날? 일반시민들이 겪었던 내용은 대부분 나도 직접 겪었던 게 많이마온다. 그때는 어려서 무슨 내용인지 몰랐을뿐 나이들어가며 그때 그내용이 이내요이었구나 식으오 매치시키는 경우가 종종잇었다. 한국 근현대사 책은 여러종류가 나와있는걸로 알고있다. 다른 책들도 몇 권 읽어봤지만 각기 보는 관점이 다르고 독자로서 얻는 이익도 다르겠지만, 현대사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게 참 도움이 많이되었던것 같다. 허너대사 예기인데 너무 급하게 간단하게만 넘어가는 느낌이있고, 상하권으로 나누더라도 조금 더 상세화 시키면 좋을것 같다. 유시민 작가의 책은 어려운내용이든 쉬운내용이든 독자가 읽기 쉽게 쓴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알아듣기 쉽게 썼다고 책 장 한장이 한장이 가볍게 넘어가는건 아니지만...
더보기
COSM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달 전
역사의 의미는 역사를 바라보는 사람만큼 다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렸을때 봤던 영화를 나이가 들어 다시 보면 새롭게 다가오고, 의미를 몰랐던 장면이 감동적인 장면으로 다가오는 것처럼, 인생 경험이 많아질수록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기도 한다. 항상 위대하고 찬란한 역사란 어디에도 없다. 자부심과 치욕 영광과 좌절 모두를 우리 나라의 역사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더보기
늦깍이취미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달 전
사람은 충족되지 않은 욕망을 안고 산다. 매슬로 인간의 욕망 다섯 범주. 첫째, 생리적욕망 둘째, 안전에 대한 욕망 셋째, 소속감에 대한 사랑과 욕망 넷째, 자기 존중의 욕망 다섯째, 자아실현의 욕망 생산의 필수요소눈 자본과 노동력이다. 민주화 경로는 연속적,전국적,동시다발적 인간적 존엄 뇌관을 제거하면 화약고가 폭발하지 않는것 감정과 충동이 행동을 지배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