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가면

브레네 브라운 지음 | 더퀘스트 펴냄

마음가면 (숨기지 마라, 드러내면 강해진다)

이 책을 읽은 사람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5,000원 10% 15,00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16.7.1

페이지

340쪽

이럴 때 추천!

인생이 재미 없을 때 , 힐링이 필요할 때 읽으면 좋아요.

#대인관계 #부정적감정 #심리 #회복

상세 정보

사람들 앞에만 서면 왠지 작아질 때
나를 숨기는 마음의 가면을 벗겨주는 책

브레네 브라운의 대표작.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시달리는 부정적 감정 연구에 15년 이상 매진해 온 저자는 현대 대중심리의 최고 권위자다. 오랜 연구 끝에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이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고스란히 이 책에 쏟아 부었다. 그 핵심 내용은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드러내면 수치심, 불안, 강박 등의 공격에 끄떡없다는 것이다.

브레네 브라운은 2010년과 2012년, 자신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TED에서 <취약성의 힘>과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라는 강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두 강연은 2500만 뷰라는 경이로운 기록과 함께 TED 역사상 최다 시청률을 기록한 명강의 중 하나로 회자된다. 18분이라는 짧은 강연에서 못 다 한 취약성과 수치심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다.

상세 정보 더보기

이 책을 언급한 게시물4

두드님의 프로필 이미지

두드

@doodeu

20220808 그저그런 스타일의 양산형 심리 서적. 내용의 핵심은 취약점과 수치심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고, 취약점을 감추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임. 한줄로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한권으로 풀어내다보니 무척 지루하고 재미 없었음.

마음가면

브레네 브라운 지음
더퀘스트 펴냄

2022년 8월 8일
0
안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리

@anriiqxi

취약성 나를 드러내다

마음가면

브레네 브라운 지음
더퀘스트 펴냄

👍 불안할 때 추천!
2021년 6월 12일
0
소박한 서재님의 프로필 이미지

소박한 서재

@sobarkhanseojae

20p
사람은 현재 자신의 모습이 아닌 것을 기준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감정적인 경험과 관련해서 이런 경향이 두드러진다.

1. 네가 부족해서 그래(나르시시즘)
수치심, 비교, 참여의 부재

2. 취약성,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취약성에 대한 인정을 나는 하고 있는가?
언제나처럼 나의 나약한 부분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 아주 잘 파악하고 있고 어떻게 행하는 것이 가장 나은 것인지에 대해서 행하려 노력한다
최선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그래도 나은 방향으로의 행동을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것에 대한 공개, 즉 나의 취약성까지 공유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필요로한다.
나는 신뢰와 취약성의 선을 자연스레 정해온것 같다. 내게 아무런 영향이 없을정도의 관계와 선, 그걸로 신뢰를 쌓아가고 그 신뢰가 배신당한다 하더라도 또 영향은 없겠지.

76p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 내가 의지하는 사람들은 넘어지더라도 관중석에서 손가락질하며 비난하지 않는다. 그 사람들은 경기장에서 나와 함께 싸우고 나를 위해 싸운다.
관람석에 앉은 이들의 반응을 저울질하면서 나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 결과가 어떻든간에 내 곁에 있어줄 사람들은 팔만 뻗으면 닿을 곳에 있다.

3. 용기 내어 수치심 들여다보기

98p
사람들은 자신이 가끔 수치심을 느껴도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욕감을 느끼는것은 용납하지 않는다.

수치심 회복탄력성 4요소
>수치심을 인식하고 유발하는 요인을 알아내라
>비판적인 시각에서 생각해보라
>다른사람에게 도움 요청하기
>수치심에 대해 이야기하라

수치심 방어방법3
회피,다가가기, 대항하기

116p
세상은 완벽한 결과물만을 원한다ㅠㅠ

127p
남자들은 여자들이 진짜로 원하는게 뭔지 알아요. 여자들은 남자들이 진짜로 약해지기를 바라지 않아요. 약한척만 하길 바라죠ㅜ

131p
우리는 자신이 수치심을 많이 느끼는 영역에서 우리보다 잘 못하는 사람들을 골라내 쉽게 비판한다.

139p
부부관계의 열쇠 - 취약성, 사랑, 유머, 존중, 수치심을 유발하지 않는 부부싸움, 서로를 비난하지 않는 생활방식

154p
페르소나와 같은 절대 벗지 않는 갑옷들
1.기쁨차단하기 - 감사함과 고마움을 실천할수 있다면~
2. 강박적 완벽주의 - 자기를 향한 친절 , 공통된 경험, 마음챙김
3. 감정 마비시키기

194p
2009년 아프가니스탄 참전 미군의 전쟁중 사망자는 761명이고 그 기간동안 자살자는 817명이다
“우리는 병사들이 통제된 폭력을 행사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역경 앞에서 감정적 반응을 억제하고,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참아내고,
부상과 사망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훈련한다. 그런데 이런 특징들은 높은 자살율과 연관이 있다.
쉽게 말해 현역군인들은 직업적훈련을 받으면서 자기 자신을 사살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
—-현대 한국의 자살율이 높은 이유와 마찬가지지 않을까—


199p
모조리 털어놓는 것은 솔직함과는 다르다
모든걸 털어놓는 문화는 1.갑자기 투광조명비추기와 2.유리창 깨고 관심 긁어모으기로 나눠진다
이어짐이란 우리의 이야기를 들을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213p
나는 나와 함께 경기장 안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의 피드백만을 받는다 (나두나두)

214p
증오로 가득한 사람들을 상대로 이기려 하지마라. 당신은 재수없는 사람들을 길들이는 조련사가 아니다

223p
현실과 이상의 간극 이해하기

정직과 성실 - 자기합리화와 얼버무리기
존중과 책임 - 빠른 일처리
감사와 존중 - 괴롭힘, 무시, 감사할줄 모르기
한계정하기 - 반항, 쿨감

227p
중요시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삶을 살려고 해 완벽하지 못해도 괜찮고 실수를 해도 괜찮아 다만 일을 바로잡을수 있을때는 바로 잡아야 한단다

불편함을 인내하는것이란 참으로 어려운것

마음가면

브레네 브라운 지음
더퀘스트 펴냄

2021년 3월 20일
0
대여하기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브레네 브라운의 대표작.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시달리는 부정적 감정 연구에 15년 이상 매진해 온 저자는 현대 대중심리의 최고 권위자다. 오랜 연구 끝에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이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고스란히 이 책에 쏟아 부었다. 그 핵심 내용은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드러내면 수치심, 불안, 강박 등의 공격에 끄떡없다는 것이다.

브레네 브라운은 2010년과 2012년, 자신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TED에서 <취약성의 힘>과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라는 강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두 강연은 2500만 뷰라는 경이로운 기록과 함께 TED 역사상 최다 시청률을 기록한 명강의 중 하나로 회자된다. 18분이라는 짧은 강연에서 못 다 한 취약성과 수치심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다.

출판사 책 소개

“나는 부족한 나를 선택했다.”
2500만 명의 인생을 바꾸어놓은 TED 역사상 최고의 감동!

아마존 ‘대인관계’ 분야 5년 연속 1위
대중심리 최고 권위자 브레네 브라운의 대표작


대중심리서의 천국인 미국, 아마존에서는 한 달에 1,000종 안팎으로 심리 분야 신간이 출간된다. 우리나라에서 한 달에 출간되는 신간이 20종 남짓인 것을 생각하면 실로 엄청난 양이다. 이렇듯 사회심리학 등 20세기 이후 현대 심리학의 근거지는 미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학문적으로 명망 높은 심리학자 외에도 미국에는 대중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연구자들이 많은데,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이번에 대표작 《마음가면》을 출간한 브레네 브라운이다.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시달리는 부정적 감정 연구에 15년 이상 매진해 온 그녀는 현대 대중심리의 최고 권위자다. 오랜 연구 끝에 이러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이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고 그 과정과 결과를 고스란히 이 책에 쏟아 부었다.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드러내면 수치심, 불안, 강박 등의 공격에 끄떡없다는 것이 《마음가면》의 핵심 내용이다.
책 출간에 앞서 브레네 브라운은 2010년과 2012년, 자신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TED에서 〈취약성의 힘〉과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라는 강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두 강연은 2500만 뷰라는 경이로운 기록과 함께 TED 역사상 최다 시청률을 기록한 명강의 중 하나로 회자된다. 그러나 18분이라는 짧은 강연에서 못 다 한 이야기가 너무 많았던 그녀는 취약성과 수치심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이 책 《마음가면》에 상세하게 담아냈다.

수치심, 불안 등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뿌리는
취약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에 있다


짝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할 때, 시험에 떨어졌다고 가족들에게 얘기할 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나에게 실망한 친구에게 연락할 때... 우리는 일상에서 취약해지는 순간을 자주 경험한다. 취약해진다는 것은 감정적으로 상처 받거나 공격당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는 뜻이다. 문제는, 우리가 그런 자신을 숨기려고 황급히 가면을 쓴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마음가면을 쓰는 이상 수치심이나 불안, 강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반면 마음가면을 벗고 자신의 취약성을 당당하게 드러내면 무엇보다 마음이 홀가분하고 무슨 일을 해도 후회가 남지 않는다. 진솔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주변인들과의 관계 또한 더욱 단단해지는 것은 물론이다. 심지어 건강도 좋아지고 거짓 마케팅에도 속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한마디로 삶을 내 뜻대로 멋지게 살아갈 강인함을 갖게 된다.
브레네 브라운의 주 전공은 사회복지 분야다. 사회복지학 박사 과정 중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정서적 결핍을 파고들었고, 부정적 감정의 근원을 연구하게 됐다. 취약성 안에 답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그녀가 성별, 나이, 국적을 다양하게 표본화하여 직접 인터뷰한 사람만 1300명, 수집한 사례 건수만 1만 건에 달한다. 이렇게 일상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접근하는 브레네 브라운의 독창적인 연구 결과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었다. 지금까지 33개 나라의 독자들이 오랜 기간 이 책을 열렬하게 신뢰해온 이유이기도 하다.

나를 숨기는 마음가면을 벗고
세상에 대담하게 뛰어들어라


남과 비교하는 문화,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 치중하는 문화는 어디든 존재하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평생을 걸쳐 일상에 이런 문화가 깊이 스며들어 있다. 어쩔 수 없이 강박과 수치심, 불안이 팽배해지고 사람들의 정서는 메말라지기 쉽다. ‘부러우면 지는 거다.’ ‘안 되면 되게 하라.’ ‘나만 아니면 돼.’라는 씁쓸한 유행어를 아무렇지도 않게 쓰는 것이 지금 우리 모습 아닌가.
어둠을 탐색할 용기가 있어야 우리가 가진 빛의 무한한 힘을 발견할 수 있다고 브레네 브라운은 말했다. 그녀가 15년째 공들여 밝히고 있는 ‘취약성의 힘’을 기억하라. 우리 안의 취약성이 가져다줄 심리적인 힘을 믿어라. 세상은 가면을 벗은 진짜 내 모습을 기다리고 있다. 순도 100%의 모습으로 세상에 대담하게 뛰어들자. 우리는 더 나은 내가 아닌 부족한 나를 선택하고 남들 앞에서 더 뻔뻔해질 필요가 있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FLYBOOK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