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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감정을 다스리고 싶을 때
긍정적이고 단단한 멘탈을 키우는 방법

감정은 습관이다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힘)
박용철 지음
추수밭(청림출판)
 펴냄
1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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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때 추천!
힐링이 필요할 때
읽으면 좋아요.
#감정
#긍정
#부정적감정
#습관
252쪽 | 2013-10-02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지난해 10월 출간되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감정연습&gt을 쓴 박용철 저자의 책. '감정도 습관이 된다'는 단순하지만 유용한 원리를 바탕으로 감정 조절법을 알려주어, 습관이 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안내한다. <BR> <BR> 감정이 습관이 된다는 사실은 역설적으로 우리에게 희망을 주기도 한다. 행복한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시련이 와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1~2장에서 감정습관이 우리 마음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는지를 살펴보고 3장에서는 감정습관에서 비롯된 대인관계습관에 대해 설명한다. 4장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습관을 수정하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BR> <BR>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차근차근 연습하고, 자극적인 쾌감이 아닌 소소한 즐거움에 익숙해지면 누구나 부정의 감정습관에서 벗어나 긍정의 감정습관을 만들 수 있다. 감정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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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_감정습관의 힘

Chapter 1
왜 어떤 사람은 늘 행복하고, 어떤 사람은 늘 불행한가
/ 감정습관의 힘

뇌는 좋은 감정보다 익숙한 감정을 선호한다
감정에도 금단 증상이 있다
불안을 찾아 헤매는 마음속 하이에나
익숙한 감정을 유지하려는 뇌의 속임수
마음은 아닌데 나도 모르게 욱하는 이유
뇌가 익숙한 감정습관에 집착하는 이유
행복보다 불행이 편한 사람들

Chapter 2
감정습관은 어떻게 우리 마음을 조종하는가
/ 감정습관의 작동 방식

교감신경과 감정습관
감정은 가면을 바꿔 쓰고 나타난다
우울과 쾌락 사이를 오가는 롤러코스터
스트레스 해소가 스트레스를 키우는 역설
파괴적인 감정습관은 자극을 먹고 산다
도파민과 세로토닌

Chapter 3
왜 우리는 비슷비슷한 만남을 반복하는가
/ 감정습관과 대인관계

대인관계도 습관이다
친밀감 폭식형 vs 거부형 vs 포기형
내 옆에 남을 사람을 주도적으로 선택하라
나의 관계습관이 타인과의 관계습관을 결정한다
습관이 된 사람 떠나보내기
아무도 건너뛸 수 없는 이별의 정석

Chapter 4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법
/ 부정의 감정습관 수정하기

새로운 감정을 상상하라 -상상 노출법
자극과 감정의 연결고리를 찾아라 -생각습관 수정하기
감정을 유발하는 상황을 바꿔라 -회피 요법
부정적인 자극을 최소화하라 -자극 통제법
단숨에 긍정의 감정으로 옮겨 타라 -감정 스위치

Chapter 5
평생 무너지지 않을 행복한 감정습관 만들기
/ 긍정의 감정습관 굳히기

작은 감정들이 나를 살아 있게 한다
스쳐 가는 감정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걱정은 ‘걱정하는 시간’에 몰아서 하기
변화는 일상의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다
긍정을 부르는 말, 행복을 만드는 표정
사소하지만 의미 있는 것들
행복한 감정습관의 완성, 비전 세우기

Epilogue_다행히도 누구나 행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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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보
박용철
박 정신건강의학과 원장입니다.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경희의료원에서 정신과 전문의 과정을 마쳤어요. 예현병원과 대성병원에서 정신과 진료 과장을 역임했습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이자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정책위원, 대한불안의학회 평생회원입니다. 과거의 트라우마가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고 한국 특유의 심리 현상에 관련한 논문들을 국내외에 발표했습니다. 《감정은 습관이다》와 《감정연습》을 지었습니다. 블로그 www.euffovis.blog.me 페이스북 www.facebook.com/euffovis 감정 조절, 심리학, 정신과 관련 지식들이 쉬운 내용으로 담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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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긴 글 3
서하빈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8달 전
2020. 3. 9. - 항상 걱정이 많고, 대인관계가 두렵고, 의욕이 없는 사람.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특정한 부정적인 감정을 지속적으로 느꼈다는 것이다. 이 사람들은 대체 왜 부정적인 감정을 계속해서 느끼고 있는 것일까? 이 사람들에게만 부정적인 상황이 지속되었던 것일까? 정신과 전문의 박용철은 감정도 습관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인 감정이 습관으로 자리 잡았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 과거 생존이 가장 중요했던 인간에게 ‘익숙함’은 곧 ‘안전함’을 의미했다. 의식주 모든 것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변화는 곧 도태를 의미했고, 결과적으로 받아들여지기 어려웠던 것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의 뇌는 오래전 옛날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인간의 뇌는 여전히 익숙함을 좇으며, 익숙한 감정이 곧 생존에 도움이 되는 감정이라고 착각한다. 생존에 더 유리해지기 위하여, 인간의 뇌는 그 감정을 증폭시키기까지 한다. 불안의 감정을 분노로 바꾸고, 분노의 감정을 우울로 바꾼다. 비슷한 얼굴을 하고 있는 감정들을 하나로 묶어 제어할 수 없을 만큼 키워버린다. 하나로 묶인 감정들은 곧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단단하게 결속되고, 미안함 대신에 분노가, 슬픔 대신에 증오가 나타나게 된다. 극단적인 행복과 쾌락, 극단적인 슬픔과 분노는 모두 ‘스트레스’로 일맥상통한다. 흥겨운 분위기의 술자리에서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 매우 자극적인 도박판에서 범죄 행위가 빗발치는 이유가 그것이다. 자극적인 감정은 다른 감정으로 전이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주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아니다. 오히려 스트레스 상황을 지속하고 긴장감을 놓지 못해 우리 몸의 교감 신경이 끊임없이 작동하게 만든다. - 그렇다면 이미 이렇게 변화해버린 감정을 고칠 수는 없는 것일까? 저자는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가장 기본에는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있다. 자극적 행복을 느낄 때 분비되는 도파민과 소소한 행복을 느낄 때 분비되는 세로토닌 중 우리가 더 가까이 해야 할 것은 세로토닌이다. 폭발적인 흥과 스트레스 대신에 잔잔한 산책과 명상, 독서, 뜨개질 그리고 일상의 사소한 기분 좋은 감정들에 섬세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민 수첩을 만들어서 고민하는 시간대를 따로 정해놓고 이외의 시간에는 고민을 하지 않는 방법, 감정 노트에 하루 동안 있었던 사소한 행복 등을 적는 방법 등이 있다. - 주말부터 감정 노트를 적기 시작했는데, 대단한 것들보다 아르바이트에서 함께 일하는 언니, 매니저님과 웃고 재밌는 농담을 한 것, 마침 마감 청소가 잘 풀린 날 대표님이 방문하셔서 예상치도 못한 칭찬을 받은 것, 앞으로 영업 시간이 한 시간 정도 단축이 되어 조기 퇴근을 할 수 있게 된 것, 휴게 시간에 음식을 먹지 않고 잘 참았고 심지어 감정 노트까지 적은 것 등등 평소 같았으면 되짚어보지도 않고 넘어갔을 작은 행복들을 적었다. 물론 하루동안 화나는 점, 불편한 점도 꽤 많았지만 내 입맛에 맞게 기분 좋았던 일만 골라서 적었다. 자기 전에 내가 적은 것들을 다시 읽어보니 내가 웃고 있었던 모습이 생각이 나면서 하루를 기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내 감정을 따라가며 하나하나 적어내려 가는 것이 생각보다 번거롭긴 했지만, 모든 걸 부정적으로만 생각한다고 느꼈던 내가 이런 작은 사소한 행복들을 찾아냈다는 것 자체가 나한테는 엄청난 발전으로 느껴졌다. 아직은 내 감정을 따라 읽어보는 부분이 미숙하고 불편하지만 내 감정에 보다 섬세해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뇌는 나보다 똑똑하지만 나보다 훨씬 단순해서 아무런 의미 없는 웃는 얼굴, 그리고 실현 가능성은 낮더라도 한번 내뱉어보는 긍정의 말 한 마디가 나를 좌지우지하라 수 있음을 깨닫고 의식적으로라도 웃음을 짓는 연습을 해보려 한다. 주변 상황이, 주변 사람이 나를 불행으로 이끈다고 해도 나는 나의 힘을 믿고 뇌의 힘을 믿어서 사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아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제 20대, 아직 늦지 않았다. 어떤 습관을 선택할지는 나에게 달렸다. - 📕 뇌는 유쾌하고 행복한 감정이라고 해서 더 좋아하지 않는다. 유쾌한 감정이건 불쾌한 감정이건 가장 익숙한 감정을 선호한다. 불안하고 불쾌한 감정일지라도 그것이 익숙하다면, 뇌는 그것을 느낄 때 안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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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선영.김예지윤지맘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몇몇 동의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4장과 5장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뇌는 익숙한 것을 선호한다. 세로토닌 생성방법 5가지. 인생 한 방 크게 성공할 날만 기다리다가 잔잔하고 소소한 일상을 놓치는 것을 염려하시는 분께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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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ghan Kim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오늘을 어제와 같은 하로로 볼지 새로운 하루로 볼지는 오로지 나자신의 몫이다. 그 하루안에서 느끼는 감정도 마찬가지~ 2015년의 시작을 조금은 더 밝게 웃는 스마일같은 내가 되고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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