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똑! 핀란드 육아

그림에다 지음 | 청림Life 펴냄

(아이 스스로 행복을 찾는) 똑똑똑! 핀란드 육아

이 책을 읽은 사람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5,000원 10% 13,50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17.4.18

페이지

240쪽

상세 정보

가족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핀란드 부모로부터 찾고자 한 여정의 기록. 핀란드 현지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네우볼라나 데이케어 센터 등 육아 시스템을 경험하고 다양한 핀란드 가족들을 만났던 이야기를 글, 그림, 사진으로 기록한 책이다.

상세 정보 더보기

이 책을 언급한 게시물4

Lauren Y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Lauren Yoon

@laurenyoon

깊이감 없는 책인건 맞지만
읽는 내내 아이를 사랑하는
아빠의 마음이 잘 느껴지고
일러스트가 참 따듯해서
기분좋게 술술 읽은 책.

해리가 사는 세상도
조금씩 핀란드처럼 변해가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에..

똑똑똑! 핀란드 육아

그림에다 지음
청림Life 펴냄

3시간 전
0
Chang-Hoon Choo님의 프로필 이미지

Chang-Hoon Choo

@changhoonchoo

~200414火~200506水
핀란드 가정의 일상과 삶, 특히 육아와 교육 현실 등을 가벼운 여행기 읽듯이 편안하고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핀란드 부모와 아이들의 생활과 태도 등을 비교해 보며, 물론 양국의 역사•문화•복지 시스템 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나와 우리아이들에게 필요한 지혜에 대해서 깨닫고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히 아이들 스스로 행복을 찾고 해결하기를 바라는, ‘핀란드는 기다림이다’라는 지은이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똑똑똑! 핀란드 육아

심재원 지음
청림Life 펴냄

👍 달달한 로맨스가 필요할 때 추천!
2020년 5월 6일
0
Jihyuni님의 프로필 이미지

Jihyuni

@jihyuni

우연히 핀란드 관련 책들을 접하다가 만난 육아책이다.
그들의 사고방식과 문화등이 질투가 날 만큼 부럽기도 하고
동경하게 됐다. 한국에서도 핀란드 교육의 장점이나
가치관등을 접목시키고 과열된 경쟁에서 한발 물러난
삶을 살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어떤 나라인건지 실제로 방문해서 짧게라도 살아보고싶다.

똑똑똑! 핀란드 육아

심재원 지음
청림Life 펴냄

읽었어요
2017년 12월 3일
0
집으로 대여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가족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핀란드 부모로부터 찾고자 한 여정의 기록. 핀란드 현지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네우볼라나 데이케어 센터 등 육아 시스템을 경험하고 다양한 핀란드 가족들을 만났던 이야기를 글, 그림, 사진으로 기록한 책이다.

출판사 책 소개

핀란드 부모는 왜 서두르지 않을까?
다그치지 않고 욕심 내지 않는 핀란드 육아법


수십만 독자들이 열광했던 육아툰 ‘그림에다’ 심재원 작가는 우연히 일본광고를 만들다가 깊은 고민에 빠졌다. 가까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일본의 육아 환경 및 방식이 너무나도 달랐던 것이다. ‘하물며 일본도 이러한데, 육아 선진국인 핀란드는 어떨까?’ 이런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한 핀란드행.
그는 3개월여 준비기간을 거쳐, 핀란드 외교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네우볼라’나 ‘데이케어 센터’ 등을 공식 방문하여 국가 차원의 육아 시스템을 경험했고, 일주일 간격으로 핀란드의 다양한 가족들을 만나 함께 생활해보면서 자녀를 키우는 핀란드 부모들의 태도를 엿볼 수 있었다.

가족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핀란드 부모로부터 찾고자 한 여정의 기록

어쩌면 핀란드 사람들이 너무도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좋은 복지와 육아 환경이 지구 반대편 대한민국이란 나라에 사는 아빠의 시선에는 어떻게 담겼을까? 핀란드 현지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네우볼라나 데이케어 센터 등 육아 시스템을 경험하고 다양한 핀란드 가족들을 만났던 이야기를 글, 그림, 사진으로 기록한 『똑똑똑! 핀란드 육아』. 나는 지금 어떤 부모인지, 어떤 부모가 되고 싶은지, 답을 찾는 분들에게 책 속 ‘핀란드 부모의 지혜’를 권한다.

잘하길 바라기보다 좋아하는 걸 지켜보는
결과보다는 늘 과정을 함께 하는
꿈꾸라고 말하기 전에 아이의 꿈을 경청하는
핀란드 부모의 지혜를 『똑똑똑! 핀란드 육아』에 모두 담았다.

핀란드 육아에는 뭔가 특별한 게 있다

핀란드에서는 대학까지 무상교육이다 보니 누구나 평생 무료로 언제든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결국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았을 때 그것이 자신의 삶을 더 행복하게 하는 기반이 된다는 것을 핀란드 부모는 알고 있다. 그래서 아이가 꿈을 쫒기보다(돈보다) 스스로 행복한 삶을 찾길 원한다. 또한 핀란드 부모들은 무엇을 하든 자녀와 그 ‘과정’을 공유한다. 식사 준비나 별장을 관리하는 일들을 아이와 함께 한다. 결국 핀란드의 아이들은 무엇이든 내 손에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한다. 경험을 통해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통제하는 방법을 깨닫는 것이다.

경쟁 없이, 과제 없이, 등수 없이, 교육경쟁력 세계 1위!

핀란드 아이들에게는 경쟁이 없다고는 하지만 스포츠를 할 때만큼은 열정이 넘치며 쉬지 않고 경쟁한다. 아이들은 방학 때마다 별장에서 시간을 보내며 하루에도 몇 번씩 수영과 뜨거운 사우나를 반복하고 로우보트를 타거나 축구에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한다. 핀란드 학교의 수업 목적은 1등을 가려내는 경쟁이 아니라 뒤처지는 아이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그러니 경쟁이 없는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은 가지고 있는 경쟁욕구를 방학 내내 스포츠로만 풀기에도 모자람을 느낀다.
학교 수업 시간도 다른 나라에 비해 적을뿐더러 시험도 거의 없으며 숙제도 없다. 학생도 선생님도 수업을 통해 외워야 할 것들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생각할 시간을 더 많이 갖는다. 실제 생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고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식이다. 기존의 지식을
아이들이 잘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유가 스스로의 삶을 잘 설계하기 위한 것이라면 우리 교육은 앞뒤가 바뀐 것은 아닌지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적게 가르치고 많이 생각하게 하는 교육에 대해서 말이다.

가족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핀란드 부모로부터 찾고자 한 여정의 기록

육아휴직 중에 아들과의 이야기를 짧은 글과 한 컷의 그림으로 SNS에 기록하던 ‘그림에다grimeda’는 우연한 계기로 핀란드행을 결심했다. 어쩌면 핀란드 사람들이 너무도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좋은 복지와 육아 환경이 지구 반대편 대한민국이란 나라에 사는 아빠의 시선에는 어떻게 담겼을까? 핀란드 현지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네우볼라나 데이케어 센터 등 육아 시스템을 경험하고 다양한 핀란드 가족들을 만났던 이야기를 글, 그림, 사진으로 기록한 『똑똑똑! 핀란드 육아』. 나는 지금 어떤 부모인지, 어떤 부모가 되고 싶은지, 답을 찾는 분들에게 책 속 ‘핀란드 부모의 지혜’를 권한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플라이북 앱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해 보세요!

지금 구매하러 가기

더 많은 글을 보고 싶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