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한국의 이튼스쿨을 꿈꾸는 하나고 이야기 (스스로 꿈을 찾는 아이를 만드는 위대한 실험 보고서)
이진원 지음
북오션
 펴냄
15,000 원
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80쪽 | 2013-09-3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하나고를 다룬 책이다. 사교육 제로 지대, 스스로 찾아서 듣는 수업 커리큘럼, 학생 전부가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체육과 음악 수업, 대학 수준의 동아리 활동 지원 등 학생 스스로가 자기의 꿈을 키우기 돕는 하나 고등학교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디를 지향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BR> <BR> 서울시 은평구 조용한 마을에 위치한 하나 고등학교. 이 고등학교는 2013년도 입시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한 학년수 200명에 불과한 이 학교에서 서울대 합격자만 46명을 배출했다. 그 범위를 소위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까지 넓히면 107명, 그러니까 한 학년의 절반이 명문대에 합격했다.<BR> <BR> 그 외에도 카이스트, 포스코, 성균관대, 서강대, 이화여대를 비롯하여 옥스포트, 캠브리지, 시카고 대학, 미시간 대학 등 국내외 명문고에 다수가 합격했다. 그것도 첫 번째 배출한 졸업생이었다. 과연 하나 고등학교에서는 무슨 일이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이 책에서는 그 비밀을 한 겹씩 벗겨본다.<BR> <BR> 이 책은 하나 고등학교를 입학하기 위한 학습서가 아니다. 이 책을 쓴 이유는 학교가 과연 학생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하나 고등학교의 사례를 보며 우리의 교육 현실을 뒤돌아보기 위함이다. 학교가, 어른이 적당한 환경을 갖춰주기만 한다면 아이들은 스스로도 무한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목차

머리말

PART 1 | 하나고 아이들
줄넘기와 수학을 잘하는 아이 16
“하나고는 나에게 잘 맞을 것 같아요.” 18
치열했던 하나고 입학 전형 21
생애 처음 맛 본 성취감 23
충격과 공포 25
효과적인 나만의 공부 방법, 궁리 또 궁리 27
더욱더 고급 과정으로 몰입하다 30
진로를 스스로 찾다 32
서울대 우선선발 과정에 도전 34

PART 2 | 하나고의 교육 실험
한국형 이튼스쿨을 꿈꾸다 46
국내 교육환경의 실질적 제약 49
커리큘럼의 차별화 52
수시전형에 강한 인재들 57
하나고발 입시 돌풍 분석 61
‘이상적 교육’이 대학 입시 경쟁력 64
더 넓은 시야를 가진 글로벌 리더를 키운다 70
하나고 아이들 사례 보고 01_ <죽은 시인의 사회>와 같은 수업으로 진로, 인생관을 세우다

PART 3 | 아이들은 하나고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스스로 진화하는가
자기주도형 학생 발전 단계 86
1학년 1학기_ 하나고 생활 적응 시기 | 1학년 2학기_ 개별 경쟁력 강화 시기 | 2학년 1학기_ 다양한 경험 시기 | 2학년 2학기_ 진학 대비 의미 있는 능력 배양 | 3학년 1학기_ 수시전형 서류 준비 | 3학년 2학기_ 수능, 논술, 심층면접 준비에 올인
자기주도학습의 핵심 ‘동기 부여’
내가 왜 공부해야 하는가 96
하나고의 프라이드 98
공부와 운동에 몰두하는 또래 집단 100
끊임없는 미션과 레벨업 103
흥미를 부추기는 뷔페식 커리큘럼 106
교사와의 친밀도가 동기를 높인다 114
하나고 아이들 사례 보고 02_ 자신의 꿈에 날개를 달다

PART 4 | 교양 및 인성의 성장
1인2기
숨통을 틔우다 138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던 예체능의 효능 140
비교과과정의 입시 영향력 증대 147
‘1인 2기’는 어떻게 진행되나 149
학생들이 말하는 1인2기의 효과 153
동아리 활동
72개의 다양한 동아리 163
고등학생 수준을 넘는 하나고 동아리 167
국제 교류
세계인과의 의사소통을 배우다 175
우리는 한국 대표 177
교환학생과 약 3주간 함께 생활하기 179
하나 국제교류 학술 심포지엄 181
하나고 아이들 사례 보고 03 “의욕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죠

PART 5 | 하나고의 시스템
하나_ 입학 전형 203
두울_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13
세엣_ 하나고의 일과 215
네엣_ 기숙사 생활 218
다섯_ 하나고 학생들의 일탈 224
여섯_ 학부모의 역할 228
일곱_ 시험 및 내신 234
여덟_ 하나고 교사 242
아홉_ 하나고의 시설 248
열 _ 하나고에 대한 비판 254

PART 6 | 하나고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대한민국 교육계에게
한국형 참교육 모델이 될 수 있을까 267
대한민국 교사에게
교사의 열정과 에너지를 불 지펴 살리다 271
‘나는 대한민국 교사다’ 274
대한민국 학생들에게
인생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만드는 것이다 276

더보기
저자 정보
이진원
2013년 현재 경제주간지 한경비즈니스의 기자로 경제, 경영, 산업 분야를 주로 취재하고 있다. 교육과 관련해서는 한경비즈니스가 매년 실시하는 경영대평가 담당하며 주요 명문대 경영대학장을 매년 릴레이 인터뷰하고 있다. 하나고와의 인연은 2012년 12월 하나고의 첫 입시 결과가 나오자마자 스페셜리포트로 <입시돌풍, 하나고에 가다>를 11페이지에 걸쳐 심층보도하면서 갖게 됐다. 그동안 ‘새로운 교육 실험’으로 화제의 중심이었던 하나고의 면면을 깊게 살펴본 기획기사로 세간의 반향을 얻었다. 저자는 미국, 일본, 중국에서 거주 경험이 있고 일본계 회사, 미국 기업, 미국내 한국미디어에서 근무한 바 있다. 영어와 일본어에 능숙한 덕분에 각국의 엘리트와 교류할 기회가 많았고 특히 기자란 직업을 통해 다양한 계층을 만날 수 있었다. 미주 중앙일보에서 근무할 당시 경제와 이민법을 담당했지만 틈틈이 교육관련 기사도 썼다. 미국의 학업성취도시험(Prairie State Achievement Exam)결과를 분석해 일리노이 내 고교 성적 순위를 발표한 기사는 특별판이 만들어질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한편 미국 내 한국학교에서 수년간 한인 2세 중학생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가 만나본 각국의 인재들은 한국의 전통적인 인재와 분명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해외 인재들은 논리와 합리성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 교양과 인성을 겸비하고 있었다. 또한 글로벌 감각도 충분히 무장하고 있었다. 반면 한국에 돌아와 만난 한국의 인재들은 충성도가 높고, 빠른 일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나 글로벌 감각, 그리고 상상력, 논리력 등에서 아무래도 부족함이 있다고 개인적으로 느꼈다. 그리고 이는 개인과 민족성의 문제가 아닌 우리 교육제도의 문제가 한국형 인재의 특징을 결부 짓게 됐다는 생각을 평소에 품고 있었다. 이제 한국도 글로벌 무대의 주요 플레이어가 되면서 한국 내 인재들의 경쟁이 아니라 해외 엘리트들과 겨뤄야 하는 시대가 됐다. 우리 현 교육제도로 태어난 인재는 뭔가 2% 부족하지 않은가 하는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던 중 하나고의 교육 실험은 저자에게 역시 많은 영감을 제공했다. 그리고 하나고의 이야기를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됐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