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스콧 니어링 자서전
스콧 니어링 지음
실천문학사
 펴냄
18,000 원
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515쪽 | 2000-05-01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이 책은 완전한 삶을 살아낸 훌륭한 인물의 전형으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던 스콧 니어링이 여든이 넘은 나이에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역경에 찬 삶과 강건한 철학을 고스란히 담아낸 것으로 우리들에게 진정한 삶의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 <BR> <BR> 스콧 니어링은 1883년 미국 한 탄광도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1983년 생을 마감했다. 1백 세가 되던 1983년, 그는 지상에서 더 이상의 할일은 없다고 판단하고 스스로 곡기를 끊고 지극히 평화로운 상태에서 죽음을 맞이했다.<BR> <BR> 젊은 시절 그는 열정적인 사회개혁가였고, 자유주의자이자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산주의자였다. 그 시기는 또 혁명과 전쟁의 시대이기도 했다. 근본적으로 평화주의자인 그는 전쟁의 광기에 대해 강한 목소리로 비판하였다. 그 때문에 그는 재판정에까지 서야만 했다.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중요한 문제로 생각되는 사건들에 대해 분명하게 자기 의견을 피력하곤 했는데 그러한 문제들이 사회 전반에 널리 인식되기 위해서는 한참 시간이 흘러가야 했다. <BR> <BR> 그러한 과정을 통해 그는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개인적 자유의 수호자 중 한사람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로 상징되는 문명 전반에 대한 근본적 비판을 가한 사회철학자이자, 자연주의자, 실천적인 생태론자가 되었다. <BR> <BR> 일찍부터 그가 가진 관심의 영역과 통찰력은 참으로 놀라웠는데, 그의 선구자적 생각과 단호한 태도 때문에 그는 큰 대가를 치르기도 했다. 니어링은 힘들고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을 때, 스무 살이나 연하였던 매력적인 여성 헬렌 노드(지금은 헬렌 니어링으로 더 잘 알려진)를 만났다. 그는 헬렌 노드를 만나 인생을 완전히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그녀는 그의 인생 후반부를 함께한 최고의 반려자이자 동지였다.<BR> <BR> 니어링은 부인 헬렌과 함께 처음에는 버몬트에서 그리고 후에는 메인에서 농사를 지으며 자급자족적인 생활을 했고 겨울에 농장이 얼어붙어 농사를 지을 수 없으면 여행을 떠나고 강의를 하고 저술을 하며 지냈다. <BR> <BR> 1970, 80년대가 되자 그의 이름은 차차 사람들 속에 알려져 수많은 사람들이 호숫가 니어링 부부가 손수 지은 돌집과 그들의 삶을 보러 찾아오곤 했다. 그들의 눈에는 스콧 니어링이 가난하지만 아무것도 부러워하지 않는 사람으로, 명석한 몽상가로, 개인적 희생을 개의치 않고 원칙을 지키는 사람으로 비춰졌다. <BR> <BR> 말년에 그는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이 존경은 젊은 시절의 화려한 활동 때문이 아니었다. 새로운 추종자들이 그를 존경하게 된 것은 스콧과 그의 아내 헬렌의 자연주의적인 삶의 방식 때문이었다. 이들의 삶에 감명을 받은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도시를 떠나 농촌으로 돌아갔다.<BR> <BR> 1983년 8월 24일, 스콧 니어링은 부인 헬렌 니어링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 그는 자신이 살아온 1백 년의 시간을 통해 우리 모두에게 진정한 자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진정으로 의미있고 충만한 삶이 어떤 것인지를 실천적으로 보여주었다.
더보기
목차

완전하고 조화로운 삶을 찾아서
-- 스콧 니어링의 생애와 사상 / 김영현

서문

제1부 내게 진실로 소중한 것들

1. 어린 시절 나의 스승들
2. 교사의 길을 선택하다
3. 경제결정론에 대한 투쟁
4. 가르치는 자는 생각을 나누지 않으면 안 된다
5. 소수 독재체제와의 접촉 그리고 충돌
6. 마침내 총성이 울리다
7. '인생역경대학'에 등록하며

제2부 황혼의 마지막 섬광

1. 전망을 모색하기 위해
2. 커뮤니케이션의 암흑시대
3. 또다시 울리는 총성
4. 서구 문명과 결별하다
5. 뉴잉글랜드의 피난처

제3부 새벽 여명

1. 여명을 기다리며
2. 사회주의는 거짓 여명인가
3. 치열한 싸움
4. 내 교육의 마지막 학기

더보기
저자 정보
스콧 니어링
1883년 미국 펜실 베이니아에서 부유한 사업가 집 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 는 1864년에 가족을 데리고 펜실 베이니아 티오 카운티의 모리스 런에 정착을 한 뒤 광산 회사를 운 영하였다. 그는 어릴 때부터 할아 버지께서 경영하시던 광산의 노 동자들을 보면서 자랐다. 아버지는 사업을 하였고, 어머니는 에 너지가 넘치는 여자였으며 이상적인 여자였다. 어머니는 니어링 이 자연, 책, 예술에 관심을 갖게 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니어링은 자신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사람으로 할아버지를 뽑고 있다. 그는 1905년에 대학을 마치고 1909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경제학을 가르치며 자 본의 분배문제를 깊이 연구했으며 왕성한 저술과 강연으로 미국 인들을 가르치고자 했다. 그는 아동 문제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에 반대하는 운동을 하다 대학교에서 해직 되었다. 그후 톨레도 대학에서 근무하였으나 전쟁에 대한 비판 적인 견해를 주장하다 또다시 해직되었다. 1917년 반전 논문을 발표하고 1919년 연방법정에 피고인 자격으로 섰지만 배심원들 은 30시간에 걸쳐 논의한 끝에 그에게 무죄판결을 내렸다. 그러 나 사회로부터 위험분자 또는 과격분자로 몰려 소외를 당했다. 생의 후반기로 접어든 니어링은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는데 이때 스무 살 연하의 매력적인 여성 헬렌 노드를 만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였다. 두 사람은 자본주의 경제로부터 독립하여 자연 속에서 자신을 잃지 않고 살며, 사회를 생각하며 조화롭게 살겠다고 마음먹는다. 둘은 1952년 메인으로 이사하여 농사를 지으며 자급자족하는 생활을 하였다. 이곳에서 그는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저작 활동을 왕성하게 하였으며 100살이 되던 1983년에 영면하였다.
더보기
남긴 글 1
파랑새를 찾아서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복잡한 현실 생활에서 탈출하고 싶은 마음을 주체할 수 없을때 내 마음을 위로해준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