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로 재치 있게 말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유재화 (지은이) 지음 | 책이있는마을 펴냄

유머로 재치 있게 말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0,900원 10% 9,81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09.12.17

페이지

256쪽

상세 정보

상세 정보 더보기

추천 게시물

A님의 프로필 이미지

A

@a9ahc

  • A님의 싯다르타 게시물 이미지

싯다르타

헤르만 헤세 지음
올리버 펴냄

읽었어요
6분 전
0
서아림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아림

@dkfla8822

  • 서아림님의 쓸 만한 인간 게시물 이미지

쓸 만한 인간

박정민 지음
상상출판 펴냄

읽었어요
1시간 전
0
서아림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아림

@dkfla8822

  • 서아림님의 달과 6펜스 게시물 이미지

달과 6펜스

서머셋 모옴 지음
민음사 펴냄

읽었어요
1시간 전
0

이런 모임은 어때요?

집으로 대여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출판사 책 소개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드는 말랑말랑한 유머의 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는 다양한 심리 메커니즘이 작용한다. 따라서 한번 어긋나기 시작하면 마지막 순간까지 대화가 겉돌 수밖에 없다. 연애든, 세일즈든, 비즈니스든 마찬가지다. 그런 분위기를 일시에 전환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유머다.
인간관계에서 유머는 꼭 필요한 윤활유이다. 어렵고 힘든 상황일수록 그 가치는 더욱 빛이 난다. 상황을 객관적이면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주기 때문이다. 유머 감각을 지닌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성공하는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모든 사람이 MC나 개그맨 같은 언변을 가질 수는 없지만 재미있게 말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 첫걸음은 내가 먼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애정이 담긴 말을 전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책 역시 ‘어떻게 하면 좀 더 재미있고 부드럽게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잇는 대화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고 있다.

내 인생 최고의 경쟁력은 유머다!
1984년, 로널드 레이건이 대통령 재선에 도전했을 때 그의 나이는 73세였다. 레이건과 그의 측근들은 ‘대통령이 되기에는 너무 늙었다’라는 대중의 인식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판단했다.
어느 날, 경쟁자인 먼데일 후보가 텔레비전 토론회에 나와 나이 문제를 거론하자 레이건은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이번 선거에서 나이를 문제 삼지 않겠습니다.”
먼데일이 황당하다는 듯 되물었다.
“그게 무슨 뜻입니까?”
“당신이 너무 젊고 경험도 전무하다는 사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레이건은 재치 있는 답변으로 위기상황에서 벗어났다. 또한 ‘나에게는 먼데일이 갖추지 못한 경험과 연륜이 있다’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웅변함으로써 상황을 반전시켰다.
유머란 다른 사람을 유쾌하게 하는 언어 표현이다. 그것이 상대방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것이라면 더욱 좋다. 마음을 열고 상대의 단점마저도 긍정하고 사랑하라. 당신도 멋진 유머리스트가 될 수 있다.

실수하라, 실수를 넘어설 때까지
“사람들이 저지르는 최대의 실수는, 실수를 두려워하여 끊임없이 겁을 먹는다는 것이다.”
이 말 속에는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 시도하지 않으면 실수도 시행착오도 없다.
‘피겨여왕’으로 불리는 김연아 선수도 피겨스케이팅 기술을 연마하며 수천 번씩 넘어지는 실수를 했고 이를 통해 ‘피겨의 교과서’라는 말을 들을 만큼 완벽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었다. 만약 그녀가 한번 실수할 때마다 두려움에 떨었더라면 오늘날의 영광은 없었을 것이다. 실수를 두려워하면 진보란 상상할 수 없다.
말을 재미있게 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다. 거래처 사람과 처음 만나 일 이야기를 하면서 서먹함을 없애보고자 농담을 건넸다가 오히려 가만있느니만 못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일부러 불쾌하게 만들려는 의도는 아니었으나 결과적으로 그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말실수가 되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 어쩌면 삶 자체가 시행착오의 연속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고 곧바로 사과하며 더는 되풀이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인간은 무한한 능력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나 그것을 다 발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유머 감각이 있고 재미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도 그러한 잠재능력을 발현하는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당신은 오늘 몇 번이나 다른 사람을 웃기려고 시도했는가. 두려워하지 말고 실수하라.
성공을 부르는 고품격 유머
미사 시간에 신부님이 강론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휴대전화 벨소리가 요란하게 울렸다.
‘왜 불러~ 왜 불러~♪’
그 소리를 가만히 듣고 있던 신부님이 차분한 목소리로 말했다.
“제가 안 불렀습니다. 지금 바쁘니까 나중에 다시 하라고 전해주세요.”
조는 듯 마는 듯 나른하게 가라앉은 분위기가 순식간에 반전되며 모든 신자들이 폭소를 터뜨렸다. 신부님의 재치 있는 한마디에 신자들은 다시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강론을 들었다.
사람을 즐겁게 하는 유머는 그 빛을 발하기에 가장 적절한 타이밍이 있다. 시간(T:Timing)과 장소(P:Place), 상황(O:Occasion) 삼박자가 들어맞아야 한다. 그것을 놓치면 효과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어색해질 수 있다.
순간순간 번뜩이는 유머와 재치를 발휘하는 능력은 큰 재산이며 업무 효율 면에 있어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순발력을 발휘해 당신이 갈고닦은 유머를 즐겁게 던져라. 시간과 장소와 상황에 맞게 제대로 쓰인 유머는 당신의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것이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플라이북 앱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해 보세요!

지금 구매하러 가기

더 많은 글을 보고 싶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