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마왕 신해철 (신해철 유고집)
신해철 지음
문학동네
 펴냄
16,800 원
15,12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456쪽 | 2014-12-24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너무나 안타깝고 슬프게도 우리 곁을 갑작스레 떠난 뮤지션 신해철이 오랫동안 틈틈이 써온 글을 모은 유고집이다. 생전에 출판을 준비라도 한 것처럼 'book'이라는 제목의 파일 안에 차곡차곡 쌓인 글들을 엮은 이 유고집에는 어린 시절부터 청년 시절 이야기, 그리고 그의 음악관과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내밀한 고백들이 담겨 있어, 우리 대중음악사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한 인물의 자전적 기록으로서도 그 가치가 소중하고 특별하다. <BR> <BR> 책은 고인이 1988년 MBC대학가요제에 무한궤도로 참여해 '그대에게'를 불러 대상을 수상하고 정식 데뷔한 12월 24일에 맞춰 출간했다. 그만의 독보적인 음악 세계, 거침없는 언변, 세상을 보는 정의롭고 따뜻한 눈과 마음을 지녔던 뮤지션 신해철. 그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은 삶과 사회의 가식을 걷어내고 그 진면목을 보고자 했던 예술가의 비타협적 정신이 형형하게 숨쉬고 있었기 때문임을 그의 글들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이다. <BR> <BR> 1부에는 개인사와 더불어 음악 활동과 관련한 일상의 에피소드들이, 2부에는 뮤지션으로서 그리고 문화계 인사로서 그가 우리 사회에 서슴없이 던졌던 메시지들이, 3부에는 그를 추모하는 문화예술계 인사, 지인, 가족의 애도의 글들이 담겼다.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1부. 나, 신해철
나의 프로필
마왕 이야기
신해철에 관한 아주 사소한 것들
아버지와 나
어머니와 나
어릴 적 내 꿈
나에겐 종교가 없다
해철이의 첫 경험
1987년 6월
음악을 하게 된 이유
무한궤도 이야기 1
무한궤도 이야기 2
무한궤도 이야기 3
웬 민주 투사?
쫌 놀아본 오빠의 플레이보이 입문기
비트겐슈타인의 지향
《The Songs For The One》 재즈 앨범 작업의 변
넥스트 &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 후기
팬심보감
팬민정음
The Races of Ghost Nation
해철이의 추천 명곡 15선
해철이 추천 도서 25선-교육부와 무관
데빈과 나
나는 살아 있다

2부. 마왕, 세상에 맞서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공중파 방송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 부활과 관련하여
마음의 빈익빈부익부
대마초에 대해 알려주마
대중교통 자리 안 뺏기기 대작전
동거에 관한 별반 새로울 것 없는 고찰
미친 나라의 앨리스
역사 왜곡은 우리도 한다
외증조부
<100분 토론>에서의 소위 ‘복장 불량’에 관한 대국민 사과문
인터뷰_희망의 정치를 노래하고 싶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안드로메다에 보내는 보고서 agt-209
숭구리당 정책 발표 회견장에서
아침형 인간 좋아하시네
분노의 질주-런던 카레이싱 사건
아프간 피랍자 귀환에 즈음하여
사탄주의 음악
집, 안 사? 못 사!
남자는 괴로워
거짓 신화의 붕괴를 향하여

3부. 안녕, 마왕_추모의 글
●추모의 글_서태지.황석영.손석희.배철수.문재인.문성근
마왕을 보내며_진중권
영원한 인디의 영혼, 해철_허수경
형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_허지웅
고맙다, 신해철_임동창
한국 대중음악 사상 최초의, 그리고 최후의 르네상스인_강헌
철이에게_어머니의 편지
또하나의 약속_아내의 편지
사십구재 추도문 1_유혁준(팬클럽 ‘철기군’ 대표)
사십구재 추도문 2_전선영.전혜영.달콤마녀(팬클럽 ‘철기군’ 대표)

에필로그
연보

더보기
저자 정보
신해철
1968년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고교 시절에 밴드 ‘각시탈’을 결성하면서 음악활동을 시작했다. 1987년에 서강대학교 철학과 입학 후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 밴드 ‘무한궤도’를 결성했으며, 1988년 12월 24일 MBC 대학가요제에서 <그대에게>로 대상을 수상했다. 이듬해 무한궤도 1집을 발표하고 잠시 활동했으나, 곧 밴드가 해체되었다. 1990년에 첫 솔로 음반을 발표해 수록곡 <슬픈 표정 하지 말아요>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이듬해에 솔로 2집을 발표해 독특한 음악적 스타일과 세태를 짚어내면서도 감성적인 가사로 젊은층의 절대적 지지를 얻었다. 이후 록밴드 ‘넥스트(N.EX.T)’를 결성, 밴드 활동을 재개했다. 1992년에 발표한 넥스트 1집은 음악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곡들로 평단과 대중 모두에게서 호평을 받았다. 1994년 발표한 넥스트 2집, 그리고 1995년 발표한 3집은 음악성은 물론 가사에 담긴 깊은 사유를 통해 대중음악의 외연을 확장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 시기에 동료 뮤지션의 음반 프로듀싱, 객원 보컬, OST 작업, 프로젝트 그룹 ‘노땐스’ 활동 등을 병행했으며 1996년부터 1997년까지 MBC 라디오 <FM 음악도시>의 초대 DJ로 활동하며 라디오 진행자로서의 탁월한 역량을 보여주었다. 1997년 발표한 넥스트 4집을 끝으로 넥스트는 해체했으며, 이후 영국으로 건너가 음악공부를 하며 그곳에서 쌓은 테크노 장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1998년 《Crom’s Techno Works》를 발표했다. 이듬해에는 프로젝트 그룹 ‘모노크롬’을 결성, 동명 타이틀로 앨범을 발표했으며 2000년에는 밴드 ‘비트겐슈타인’을 결성, 실험성 강한 음반을 발표했다. 2001년에는 그가 진행한 대표적 라디오 방송 <고스트스테이션>을 SBS에서 시작했다. 2003년 4월까지 선보인 이 방송은 거침없는 언변과 진심 어린 진행으로 마니아 청취자층 ‘고스족’을 양산했고, 그의 별칭 ‘마왕’도 이때 얻었다.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 활동을 벌였으며,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대마초 비범죄화․간통죄 폐지․체벌 금지 등 민감한 사회 현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쳐 화제를 낳기도 했다. 2003년 10월 MBC에서 <고스트네이션> 방송을 시작해 2007년 9월까지 이어갔다. 2004년에는 새 라인업으로 재결성한 넥스트 정규 5집을 발표했다. 2005년에는 연예매니지먼트 회사 ‘싸이렌’을 설립했으며, 이듬해 넥스트 리메이크 음반 5.5집을 발표했다. 2008년 넥스트 6집을 발표하는 한편, 이해 3월부터 10월까지 SBS에서 <고스트스테이션> 방송을 다시 진행했다. 2011년 5월에는 MBC에서 <고스트스테이션> 진행을 재개하여 2012년 10월 방송을 끝으로 11년간 이어온 <고스트스테이션> 진행을 완전히 종료했다. 2014년에는 새 솔로 음반 준비를 본격화해, 싱글 〈A.DD.a〉를 공개했으며 이어 EP 《Reboot Myself》를 발매했다. 2014년 10월 27일 향년 46세의 나이로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故 신해철의 정확한 사인은 의료사고 의혹 속에 아직 온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더보기
남긴 글 2
장건희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6달 전
우울한 일상의 반복이었을 때 하현우의 <일상으로의 초대> 영상이 위로가 됐었습니다. 그때 원곡자가 아저씨였음을 알았고 아저씨는 어떤 글을 어떻게 쓰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생각났습니다. ‘Book’이라는 폴더에 아저씨가 평소에 적어놨던 글들. 유고집. 아저씨를 키우신 어머니와 <그대에게>의 뒷이야기, 아저씨가 말하는 ‘플레이보이’ 정도가 기억에 남지만 대체로 썰렁했습니다. 그래서 더 정이 간 것 같아요. 또 처음에는 정치 혐오증 환자라더니 나중에는 더이상 정치에 무관심한 것이 자랑인 것처럼 살진 않을 거라는 아저씨를 보고 저도 이제는 정치에 관심을 가져볼까 합니다. 카페에서는 잘 참았지만 집에서 추모의 글을 읽을 때는 꺽꺽 울어댔습니다. 너무 아쉬웠거든요. 아저씨는 팬들에게 있을 때 잘하라고 하셨지만 저는 그때 아저씨 팬도 아니었는데 어떻게 아저씨에게 잘할 수 있었겠습니까. 더이상 버틸 힘이 없고 일어설 힘이 없고 세상이 다 끝났다고 생각될 때 거울을 보면 나를 믿는 단 한 사람이 그 안에 있다고 하셨죠. 저를 믿는 사람이 그 사람이라고 해줘서 고맙습니다. 저도 이제 그 사람을 보고 한 사람을 떠올릴게요. 아저씨 보고 싶어요. 일상으로의 초대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나에게 쓰는 편지
더보기
Jaehyun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마왕니뮤ㅠㅠ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