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햄릿 (세계문학전집 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민음사
 펴냄
7,000 원
6,3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22쪽 | 1998-08-05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극문학이었던 <햄릿>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 최종철 교수의 번역판. '죽느냐 사느냐'로 번역되어온 'To Be or Not To Be'를 '있음이냐 없음이냐'로 옮겼는데, 이는 '<햄릿>은 단순한 복수극이 아니라, 복수라는 행위가 인간의 존재에 미치는 영향과 그 행위의 본질을 추구한 극이다'라는 해석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한다.
더보기
목차

* 등장 인물

제1막
제2막
제3막
제4막
제5막

작품 해설/최종철

작가 연보

더보기
저자 정보
윌리엄 셰익스피어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이자 세계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불멸의 거장. “한 시대가 아닌 모든 시대를 위한 작가”로 불린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오늘날까지도 세계 곳곳에서 끊임없이 읽히고 상연되며 늘 새롭게 해석되고 사랑받는다. 그의 작품들은 영국을 비롯한 유럽 문학은 물론, 세대와 분야를 불문하고 문화 전반에 방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1564년 잉글랜드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의 부유한 상인이자 유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586년 무렵 고향 스트랫퍼드를 떠나, 1589년 첫 작품 『헨리 6세』를 발표하며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그즈음부터 이미 왕실로부터 두터운 후의를 입을 만큼 천재적 재능을 인정받았으며 계층을 가리지 않고 폭넓은 인기를 누렸다. 특히 1600~06년경에 ‘4대 비극’인 『햄릿』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를 차례로 발표하며 세계문학의 위대한 걸작들을 남긴다. 1610년경 스트랫퍼드로 돌아가 『폭풍우』 등을 발표하며 지내다가 1616년 그곳에서 사망하고 묻혔으며, 평생 37편의 희곡과 154편의 쏘네트, 2편의 이야기시 등을 집필했다. 당대를 풍미한 극작가로서 천재적인 언어 능력과 사회를 꿰뚫는 통찰을 보여주었고, “만 사람의 마음을 지녔다”라고 일컬어질 만큼 인간에 대한 다각적이고 깊은 이해로 타계한 지 400년이 지나도록 최고의 작가로 여전히 자리하고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4
이웃집사는촬스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달 전
셰익스피어 4대비극 읽기 프로젝트 첫 편, 햄릿. 어릴때 읽어서 이해를 잘 못 했겠지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30대인 지금도 잘 모르겠다...;;; 나는 문학작품을 볼 때, 아~ 그렇구나~ 하고 멍하니 보는 경향이 있어서, 이 작품의 의미라거나 작품성 이라거나 하는 걸 잘 캐치하지 못하겠다. 이럴때 책모임하면 참 좋은데 ㅠㅠ ​ 햄릿은 유령이 된 아버지를 통해, 아버지가 삼촌인 클로디어스에 의해 살해당한 사실을 알게되고, 복수하기 위해 미친 척을 한다. 그 과정에서 재상인 폴로니어스를 죽이고, 연인이었던 오필리아가 죽게 되며, 햄릿 본인은 오필리아 오빠인 레어티즈에게 죽게 되지만, 그 와중에 삼촌 클로디어스와 어머니도 함께 죽고, 나라는 옆나라 노르웨이의 왕자 포틴브라스에게 넘어간다. ​ 비극이라는 분류에 걸맞게 죽고죽고죽는 상황이 연출되지만 사실 그 안에 계획된 죽음은 (아버지와 아들)햄릿의 죽음 뿐이다. 실제 햄릿은 철천지원수로 여기는 삼촌을 죽이겠다 결심하지만 실제로는 그 어떤 것도 계획하거나 실행에 옮기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기도하는 삼촌을 공격하지 못하는 모습도 그렇고, 마지막 장면에서 삼촌을 죽이는 것은 어머니가 눈앞에서 독을 먹고 죽는 모습을 보고 눈이 뒤집혀 저지른 일에 가까워 보인다. ​ 흔히 햄릿을 인간의 이중성을 잘 보여준 캐릭터라고 하던데, 내게는 말그대로 '인간적인' 캐릭터였던 것 같다. 가슴에 거대한 분노와 슬픔을 안고 있어도 그것을 행동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는 나약한 인간. 정작 그 행동은 정말 생각지 못한 '순간'의 감정으로 끌려나온다는 게 나와 비슷하게 느껴진다. (폴로니어스가 죽는 장면도 비슷해 보인다) 햄릿 끝냈으니 다음 작품은 오셀로! 이번에는 인간의 어떤 모습을 보여주시려우, 피어형?
더보기
동맛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달 전
습관은 천성의 각인조차 바꿔놓을 수 있으며, 악마를 누르거나 놀라운 힘으로 그놈을 내던집니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 문구
더보기
710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6달 전
셰익스피가 썼던 당시의 옛날 영어 원문을 그대로 번역했는지 문체가 이질적이라 몰입이 힘들었다. 자연스러운 문체로 번역한 다른 버전의 햄릿을 다시 읽어보고 싶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