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은 사람
1명
나의 별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얇은 책
출간일
2011.4.18
페이지
128쪽
상세 정보
'맑은창 문학선' 3권. 박완서의 단편집으로, 표제작 '시인의 꿈'을 포함해 모두 4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표제작 '시인의 꿈'은 자연이 사라진 시대의 이야기이다. 어느 날 갑자기 한 시인이 깨끗하게 포장된 아파트의 광장에 판잣집을 짓는다. 한 소년이 그 할아버지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판자촌을 찾는다. 그리고 그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가슴이 울렁거리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
추천 게시물
해씨
@haessi
폭풍의 언덕
가장 먼저 좋아요를 눌러보세요
유리
@hy10ve
인간 실격
가장 먼저 좋아요를 눌러보세요
최유란
@sloweyesrani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먼저 좋아요를 눌러보세요
이런 모임은 어때요?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1-1)
5월 22일 (목) 오전 12:00 · 무료 · 30 /180명
정모/행사 [100일] 플라이북 리딩 챌린지 📚
5월 19일 (월) 오전 12:00 · 무료 · 96 /제한 없음
책 추천 방
무료 · 727 /제한 없음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1-6)
5월 22일 (목) 오전 12:00 · 무료 · 29 /180명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교직원용)
7월 1일 (화) 오전 12:00 · 무료 · 16 /70명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1-5)
5월 22일 (목) 오전 12:00 · 무료 · 28 /180명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1-4)
5월 20일 (화) 오전 12:00 · 무료 · 29 /180명
사이다
무료 · 4 /4명
.
무료 · 1 /1명
정모/행사 안용 아침독서 챌린지(1-3)
5월 22일 (목) 오전 12:00 · 무료 · 34 /180명
상세정보
'맑은창 문학선' 3권. 박완서의 단편집으로, 표제작 '시인의 꿈'을 포함해 모두 4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표제작 '시인의 꿈'은 자연이 사라진 시대의 이야기이다. 어느 날 갑자기 한 시인이 깨끗하게 포장된 아파트의 광장에 판잣집을 짓는다. 한 소년이 그 할아버지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판자촌을 찾는다. 그리고 그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가슴이 울렁거리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
출판사 책 소개
시인의 꿈
'시인의 꿈'은 자연이 사라진 시대의 이야기이다. 이 소설에서 인간은 지금 모두가 “길이란 길은 모조리 포장되고, 집이란 집은 모조리 아파트로 변한 아주 살기 좋은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 도시에는 “개나 새 같은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은 지가 오래”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아파트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이 사라진 것이다. 그러나 자연이 아직도 있기는 하다. “이 도시에 동물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닌” 것이다. 그러나 동물들은 모두가 다 동물원에 갇혀 있다. 그리고 이들은 이러한 도시에서의 삶에 만족하며 스스로 행복하다고 여기며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한 시인이 깨끗하게 포장된 아파트의 광장에 판잣집을 짓는다. 그 판잣집 안에는 “작은 침대와 몇 권의 책이 있고, 수염이 하얀 할아버지가 깡통에 든 더러운 음식을 먹고 있었다.” 한 소년이 그 할아버지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판자촌을 찾는다. 그리고 그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가슴이 울렁거리는” 체험을 하게 된다. 그것은 자연을 치워버린 삶이 아니라,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이 무엇인가를 어렴풋이나마 할아버지를 통해 알게된 데서 비롯된 것이다.
그 여자네 집
'그 여자네 집'은 못 이루어진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먼저 비극의 두 주인공인 만득이와 곱단이의 사랑이 왜 이루어지지 못했을까. 그들은 이미 짝 지워진 짝이었다. 그들의 사랑은 이미 마을 사람들로부터 공인받은 것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살구꽃이 피고, 개나리가 피는 시골 마을에서 그러한 자신들의 사랑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간다. 마을 사람들의 축복과 그리고 그들의 사랑을 둘러싸고 있는 정겨운 시골 마을의 배경은 그들의 사랑의 미래를 전혀 의심치 않게 한다.
만득은 자신이 사랑하는 곱단이 과부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결혼을 미룬 채 징병이 되어 전쟁터로 떠나간다. 그 길은 마을 사람들이 알고는 있었지만, 차마 입으로 올리지는 못한 사지(死地)로의 길이었다. 사랑하는 여인을 과부로 만들 수 없다는 마음으로 결혼을 미룬 채 전장로 떠나는 만득의 뒷모습은 비장미까지 느껴지게 한다. 이후 해방이 되고 만득은 전쟁에서 살아 돌아오지만 이미 곱단은 신의주로 시집을 가 버린 뒤였다. 곱단 또한 만득이가 피해 가지 못한, 그 역사의 횡포에 희생된 것이다. 그러나 곱단이 정신대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이미 한 번 결혼 경험이 있는 늙다리 사내에게 시집을 가고, 만득이 살아 돌아온 그 시간은 너무도 짧은 것이었다.
또 한 명의 주인공인 만득의 아내 순애. 그녀 또한 만득이와 곱단의 아픔만큼이나, 삶의 아픔, 사랑의 아픔을 견디며 살아야 했던 여자이다. 늙어서까지 남편이 첫사랑, 왜 그 사랑이 이루어지지 못했는지에 대해 자신도 잘 알고 있는, 그 첫사랑의 여자를 잊지 못한다는 생각은 그녀에게 얼마만한 고통을 가져다 주었다. 그 고통 또한 사랑하지만 헤어져 살아야 하는, 생사 확인조차 할 수 없이 남과 북에서 살아야 하는 만득이와 곱단이의 상처만큼 아니 오히려 그보다 훨씬 더 큰 고통이고, 곱단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자신이 대신 있다는 그 생각은 죄책감이거나 아니면 단순한 질투였을까?
배반의 여름
소설의 주인공인 ‘나’가 일곱 살 되던 해 여름에 누이동생이 물에 빠져 죽는다. 이 일이 있은 다음 아버지는 ‘나’에게 수영을 배울 것을 강요하지만, 물 밑에는 죽은 누이동생의 원혼이 있어 잡아당길 것 같다는 두려움에 수영 배우기를 단념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나’에게 억지로라도 수영을 시키고자 하여 ‘나’를 풀장으로 밀어넣어 버리고 낄낄낄 웃는다.
물에 대한 공포감에 물에서 허우적대다 아버지에게 배신당한 충격과 분노가 도리어 수영을 배울 용기가 생기게 되고, 아버지에 대한 오해와 앙심도 저절로 풀리게 된다.
‘나’의 국민학교 시절 ‘나’를 지배한 우상은 그의 아버지였다. 단단하고 장대한 체구를 가진 아버지, 아무하고도 안 닮은 아버지만의 복장, 까마귀처럼 윤택하게 새까맣고 찬란한 금빛 단추... 아버지 외의 모든 남자는 ‘쪼오다’라고 생각하는 ‘나’에게 아버지는 자신의 직장을 구경시켜 준다. 아버지의 직장에서 아버지가 ‘쪼오다’ 같은 사람들에게 ‘경렛’을 엄숙하게 올려붙이는 아버지의 모습이 오히려 ‘쪼오다’로 보이고, 넥타이 맨 생쥐들의 우월감과 권위의식을 충족시키기 위한 어릿광대라는 것을 느끼고, 아버지가 한낱 수위라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낀다.
하지만 이 배신감은 아버지가 늙어갈수록 아버지를 이해하고 인간적으로 사랑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고등학교 시절 우상을 아버지 대신 전구라 선생으로 바꾼 주인공 ‘나’는 전구라 선생을 정신적 지주로서 흠모와 동경의 대상으로 존경해 마지 않는다. 그러나 아버지는 다시 ‘나’에게 전구라에 관한 일을 얘기해 주면서 아들이 자랑스러운 표정을 짓자 ‘껄껄껄’ 웃는다. 그리고 ‘나’는 그 웃음으로 인해 더욱더 고독해진다.
자전거 도둑
서울 가서 돈을 벌겠다고 집을 나선 수남이는 전기용품 도매상의 꼬마 점원이 됩니다.
우락부락한 전공들과 주인 영감님은 모두 순진하고 부지런한 수남이를 좋아합니다. 특히 주인 영감님은 야학이라도 들어가 공부를 해보고 싶은 수남이의 마음을 알고, 수남이가 공부를 많이 해서 대학도 가고 박사도 될 거라고 말씀해 주시지요. 수남이는 이런 영감님에게서 부모님의 사랑을 느낍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수남이는 자전거가 넘어지는 바람에 남의 차를 망가뜨려 5000원을 물어내야 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수남이는 어찌할 바를 몰라 서 있다가 “어서어서 자전거를 번쩍 들고 도망가라”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신나게 자전거를 들고 달렸습니다.
자초지종을 들은 주인 영감님은 통쾌하다면서 즐거워했지만 수남이는 오늘 따라 자신을 쓰다듬는 영감님의 손이 싫었습니다. 수남이가 그토록 좋아하던 주인 영감님을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런 일이 있고 나서 수남이는 왜 아버지를 그리워했을까요.
그러나 문제는 여전하다. 수남이 일했던 그 도시, 자신의 이득을 위하여 서로를 속이고 속이는, 그리고 그것을 전혀 죄악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도시는 아직도 여전히 건재하기 때문이다.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