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밤이여 나뉘어라 (2006년 제30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구광본 외 6명 지음
문학사상사
 펴냄
12,000 원
10,8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19쪽 | 2006-01-18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한 해 동안 발표된 중단편소설을 결산하는 이상문학상 작품집. 2006년 대상 수상작으로 정미경의 '밤이여, 나뉘어라'가 선정됐다. 2004년 첫 작품집 <장밋빛 인생>을 발표한 그는 '화려하면서도 속도감있는 문체', '흔치 않은 역량의 신인'이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다.<BR> <BR> 발표작마다 완성도와 재미라는 두 측면을 성공적으로 엮어온 작가는, 소재와 주제 면에서 획일화된 한국문단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고 있다는 평을 받으며 올해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수상작 '밤이여, 나뉘어라'에서는 인간 존재의 허무와 그 황량함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그려진다.<BR> <BR> 성공한 영화감독인 '나'는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옛 친구 P를 만나기로 한다. P와의 인연은 고등학교 때 시작됐다. 어떤 경직된 상황에서도 뛰어난 상상력을 발휘하는 그를 보며 천재적 아우라에 매료되는 '나'. P는 그에게 끝없는 좌절을 안기는 동시에 보다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중요한 동인이었다.<BR> <BR> 대상 수상작 외에 작가의 자선 대표작 '나의 피투성이 연인'이 실렸다. 우수상 수상작으로 구광본의 '긴 하루', 함정임의 '자두', 김경욱의 '위험한 독서', 김영하의 '아이스크림', 전경린의 '야상록', 윤성희의 '무릎' 등이 선정되어, 지난 한해 우리 문학의 지형도를 두루 훑어볼 수 있도록 돕는다.
더보기
목차

2006년도 제30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선정 이유서
제30회 이상문학상 선정 경위와 총평 정리

각 심사위원들의 중점적 심사평
이어령 - 빛과 어둠의 미학을 바탕으로 한 서사기법의 탁월한 성취
이재선 - 천재와 아이러닉한 반전
권영민 - 사랑에 대한 미망, 혹은 소리 없는 절규
서영은 - 깨달음을 거부하고 삶의 자리에
윤후명 - 나를 인도하는 빛
은희경 - 절실하지만 서늘하게, 진지하지만 비켜서서
윤대녕 - 존재의 허무, 그 황량함의 보고서

대상 수상자 정미경의 수상 소감과 문학적 자서전
수상 소감 - 언어의 탄광에서 삶을 캐내며
문학적 자서전 - 영원을 꿈꾸는 나의 노래여

대상 수상작
정미경 - 밤이여, 나뉘어라

대상 작가 자선 대표작
정미경 - 나의 피투성이 연인

우수상 수상작
구관본 - 긴 하루
함정임 - 자두
김경욱 - 위험한 독서
김영하 - 아이스크림
전경린 - 야상록
윤성희 - 무릎

정미경의 작품세계와 작가 정미경을 말한다
작품론 - 환의 절규 / 채호석
작가론 - 문학, 절규의 방 / 김미현

'이상문학상'의 취지와 선정 방법

더보기
저자 정보
구광본 외 6명
1986년 등단해 그동안 『미궁』 『맘모스 편의점』 등의 소설집을 펴냈다. 오늘의 작가상, 대한민국문학상(소설 신인상), 서라벌문학상을 수상했다. 현재 협성대 문창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해가 되어라 달이 되어라』는 근대문학 너머 문학을 예감하게 할 전 5권의 ‘다시 만나는 옛이야기’를 세상에 알리는 신호탄이다. 민담이나 전래동화로 전해지는 옛이야기 가운데는 신화에 그 뿌리가 닿은 것들이 있다. 『해가 되어라 달이 되어라』는 태곳적 사람들의 사유와 세계상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신화적 옛이야기만을 모았다. 단순 소박한 옛이야기에 의외의 깊은 뜻이 담겼다는 것을 알면서 시작된 이 소설화 작업은, 마주하거나 둘러앉아 말로 하는 이야기판의 열린 구조와 역동성을 깨달으면서 본격화했다. 출간에 즈음해 구술문화의 현대적 계승을 실감 있게 전달할 오디오 퍼포먼스(네이버 오디오채널)도 준비했다.
더보기
남긴 글 1
루비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9달 전
2006년도 작품집을 2014년에 샀는데 2020년에 읽었다. 시간이 많이도 지났다. 난 늘 같은 삶을 살고 있는 거 같아..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없는데 되새겨 보면 시간은 꼭 뭉텅이로 흘러가고 있다.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은 정미경 작가는 2017년에 급환으로 사망했다. 당연히 살아있는 작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검색해 보고 매우 놀랐다. 2006년과 2020년의 차이인가..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