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사람들은 어떻게 광장에 모이는 것일까? (게임이론으로 본 조정 문제와 공유 지식)
마이클 S. 최 지음
후마니타스
 펴냄
15,000 원
13,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192쪽 | 2014-07-07
분량 얇은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게임이론에 바탕한 이 책은 주요 개념인 공유 지식 산출이 정치, 사회만이 아니라 여러 문화적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합리적인 개인에 대한 가정을 통해서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문화적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BR> <BR> 이 책은 공유 지식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집합행동뿐 아니라, 정치적 권위의 형성과 유지, 대중문화와 의례, 건축과 조형, 그리고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2001년 처음 출간된 이후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사회학, 심리학, 경영학, 여성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 광범한 분야에 걸쳐 인용되었다. <BR>
더보기
목차

감사의 말

1 서론

2 응용

의례와 권위
의례는 어떻게 작동하나?
내부로 향하는 원
<워터프론트>
광고를 믿어라
공지성의 비용
강한 연계와 약한 연계
원형 감옥의 예배당

3 정교화

다른 설명들
공유 지식은 불가능한 이상인가?
의미와 공유 지식
경합하는 공유 지식
공유 지식과 역사
공유 지식과 집단 정체성

4 결론

부록 : 도식을 통한 해설

2013년판 후기
옮긴이 후기

더보기
저자 정보
마이클 S. 최
한국계 미국인으로 경제학을 전공하고, 시카고 대학, 뉴욕 대학 등에서 학생들에게 게임이론을 가르쳐 오다가 지금은 미국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정치학과 교수로 있다. 주로 게임이론을 사회적 네트워크, 통화 이론, 집단행동, 소수자 권리, 물리적 폭력 등에 다양하게 적용시킨 글을 써왔다. 2001년 발표한 이 책을 통해 그는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공유 지식의 산출이 정치, 사회뿐만 아니라 여러 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보여 주었다. 2013년 발표한 <게임이론가 제인 오스틴>Game Theorist, Jane Austen(2013)은 대중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았다. (홈페이지 http://www.chwe.net/michael/) (네이버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 강연 시리즈 중, “조직과 축제: 의례와 공유 지식의 생성” http://openlectures.naver.com/contents?rid=247&contents_id=48456)
더보기
남긴 글 1
zzU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가르침과 깨달음을 주는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