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향연 (사랑에 관하여)
플라톤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
7,000 원
6,3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16쪽 | 2003-05-3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플라톤의 대화편 중에서 그의 사상에 가장 원숙기에 다다랐을 즈음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향연>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기존에 나와있는 작품들이 모두 중역이었던 것과는 달리, 이 책은 국내 처음으로 그리스어 판본을 우리말로 직접 옮겼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BR> <BR> 이 작품에서 플라톤은 그의 이데아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진리 인식, 그리고 현실 개혁 정신의 근원이 되는 사랑의 철학적 의미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있다. 옮긴이는 이러한 철학적 사유가 일반인 사회에서 보편화되어 현실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열쇠로 애용되길 바란다고 말하고 있다.
더보기
목차

옮긴이 서문 : 철학적 세계로의 입문 = 7
일러두기 = 32
향연 = 37
옮긴이 주 = 176
옮긴이 해설 : 철학적 사유의 문화적 조건 = 193

더보기
저자 정보
플라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에 아테나이의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성장했다.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여행을 떠났던 플라톤은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나이로 돌아와 서양 대학교의 원조라 할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열고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했다. 그곳을 통해 뛰어난 수학자와 높은 교양을 갖춘 정치적 인재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들을 배출하며 집필활동에 전념한다.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가 등장해 대화를 주도하는 철학적 대화편을 집필하는데, 그러한 대화편이 무려 25편에 달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이온』 『프로타고라스』 『메논』 『파이돈』 『파이드로스』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
더보기
남긴 글 3
299796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부제는 사랑에 관하여지만, 진짜 이야기하는건 진리에 관한것, 그리고 그것의 탐구로서의 철학에 관한것이다. 향연에 모인 여러 사람들이 사랑의 신 에로스에 대해 하나씩 썰을 풀면 마지막에 소크라테스가 '너님들 다 틀렸고 내말이 맞음'이러면서 플라톤이 진짜 하고자한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내가 읽으면서 더 재미났던건 소크라테스의 이야기보다 참여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이었다. 아프로디테와 에로스의 탄생신화라던지, 인간의 기원에 관한 유명한 이야기. 그리고 더더욱 흥미로운것은, 술자리에 모인 남정네들의 주고받는 이야기들 아래로 다른 감정이 오고가는 느낌이다. 몇몇 문장들에서, 또 그 행간에서 미묘한 사랑인지 애정인지 어떤것, 질투, 견제가 느껴지는 기분이다. 각설하고,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도 재밌고 주인공 격인 소크라테스의 이야기도 재밌고 이해하기 쉽다. 오다가다 플라톤이 문득 궁금해진다면 향연으로 시작해보는것도 훌륭한 선택이다.
더보기
달책빵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년 전
매혹적이고 아름다운 사랑에 관한 철학적 이야기. 책장에 꽂아놓고 종종 꺼내읽게 되는, 가장 좋아하는 책.
더보기
sh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사랑에 관하여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