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빌리 밀리건
대니얼 키스 지음
황금부엉이
 펴냄
14,800 원
13,32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604쪽 | 2007-07-09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1977년 납치와 강간 혐의로 기소됐다가 다중인격장애와 정신이상으로 무죄 혐의를 받은 '빌리 밀리건'의 일대기를 소설 형식으로 구성한 논픽션이다. <앨저넌에게 꽃을>의 작가 다니엘 키스가 집필했으며, 1981년 출간되어 '인간 정신, 인격, 자아에 관한 전혀 새로운 지평을 열어젖힌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BR> <BR> 어렸을 때 양부로부터 성적 학대에 시달린 빌리 밀리건. 그는 고통스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양부를 죽이는 게 삶의 목표인 에이프릴, 육체파 행동주의자 레이건, 마약에 찌든 절도범 케빈, 영국 신사 아서, 사기꾼 앨런, 애정에 굶주린 레즈비언 에이들라나, 3세의 영국 소녀 크리스틴, 예술가 타미, 뉴욕 출신의 폭력배 필립 등 다양한 연령대와 성을 가진 24개의 인격으로 분열되었다.<BR> <BR> 이 24명의 인격들은 밀리건이 여덟 살 때 성학대를 당한 이후 20년 가까이 상황에 따라 번갈아 '자리'를 차지하며 활동해왔다. 그러나 정작 밀리건 자신은 그런 사실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었다. 성폭행사건을 일으킨 주범은 평소 그들 사이에서 불량자로 취급받던 레즈비언 '에이들라나'였다.<BR> <BR> 그때까지 보고된 다중인격 사례 가운데 가장 충격적인 데다 당사자가 여러 건의 범죄에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빌리 밀리건 사건은 연일 TV 뉴스와 신문에 보도되며 미국 사회에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여론은 두 갈래로 나뉘어 격론을 벌였다. 밀리건이 다중인격자임을 믿는 쪽, 그리고 거짓으로 기괴한 정신병을 꾸며내서 감옥에 가지 않으려 하는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는 쪽으로.<BR> <BR> 법원의 결정에 따라 병원에서 인격 통합 치료를 받는 동안, 밀리건은 자신의 정체성을 서서히 깨닫게 된다. 천부적인 예술가 기질의 소유자인 그는 그림을 팔아 독립 자금을 모으며, 악몽 같았던 지난 시절과 결별하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꿈에 부푼다.<BR> <BR> 그러나 언론매체 및 지역 주민들의 비판을 의식한 지방법원은 그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 환자들을 구타하고 학대하는 일이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리마 주립병원으로 이송된 그는 사회 부적격자, 쓰레기 취급을 받으며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게 된다.
더보기
목차

머리말
마음속의 사람들

1부 혼란의 시기
1장 밀리건, 대학가 성폭행범으로 체포되다
2장 밀리건 안의 다른 사람들
3장 '인격'과 '인간' 사이
4장 정신이상으로 무죄를 선고받다
5장 작가와의 첫 인터뷰
6장 또 다른 이름들

2부 선생의 출현
7장 밀리건의 첫 번째 상상 친구
8장 스물네 조각으로 부서진 영혼
9장 "그자를 죽여버리겠어!"
10장 새아빠에게 복수하다
11장 군 입대 한 달 만에 쫓겨나다
12장 둘도 없는 친구의 죽음
13장 말린과의 첫 만남
14장 아서, 런던으로 도망치다
15장 케빈과 필립, 완전범죄를 꿈꾸다
16장 강도 혐의로 체포되다
17장 추방된 불량자들
18장 말린에게 결별을 선언하다
19장 대학가 성폭행사건의 내막

3부 광기를 넘어서
20장 새로운 인생을 꿈꾸다
21장 정치가들과 언론의 공격
22장 리마 정신병원으로 이송되다
23장 리마에서 최악의 위기를 맞다

에필로그

저자 후기 / 저자 해설 / 감사의 말 / 옮긴이의 말

더보기
저자 정보
대니얼 키스
브루클린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영미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0년 전미SF판타지작가협회(SFWA)에서 수여하는 명예공로상을 받았다. 그의 대표작 『앨저넌에게 꽃을』은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잇따라 수상하며 장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 후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영문학과 창작을 가르치는 한편, 여러 정신과 의사와 함께 다중인격 환자를 직접 관찰하며 다중인격장애(정식 명칭 : 해리성정체장애)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법원에서 다중인격장애로 무죄가 선고된 최초의 인물, 빌리 밀리건의 실화를 극화한 『빌리 밀리건』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장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에드거 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제작과 출연을 확정짓고 영화화 중이다.
더보기
남긴 글 1
동구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24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의 이야기, 미국에서 있었던 실제의 일이다. 단순이 재미로 접근했지만 분열된 인격은 이유가 있는 반항이었고, 다시 하나로 통합되는 과정은 쉽지 않은 길인것 같다. 흔히 이런 말들을 한다. 애는 알아서 큰다. 진심으로 그리 생각한다면 생각의 뿌리를 통채로 갈아 없어주고 싶다. 가까이에, 주변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성장과정의 상처로 힘들어하는지 알기나 할까? 치유받지 못한 어른은 상처와 고통을 재생산하게 되는 것을 왜 모르는가? 나는 방관하고 있지는 않은지, 마음이 무겁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