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스스로 살아가는 힘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
문요한 지음
더난출판사
 펴냄
15,000 원
13,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04쪽 | 2014-04-02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굿바이, 게으름>으로 게으름에 대한 명쾌한 진단과 처방을 제시하여 수많은 독자를 공감하게 만든 문요한 저자의 책. 저자는 달라진 세상에 걸맞은 새로운 삶의 방식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자신의 중심 가치를 찾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율성이야말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삶의 방식인 것이다. <BR> <BR> 저자는 인생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 것이 자율성, 곧 스스로 살아가는 힘이라며 내 안의 자율성을 깨우는 방법을 임상경험과 심리학, 정신의학을 토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내 안의 자율성을 깨우고 다른 사람의 자율성을 이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4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명쾌하게 보여준다. <BR> <BR> 4가지 키워드는 자기결정력,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법, 자기조절력, 관계의 힘이다. 적당히 순응하는 삶, 충동이나 감정 조절의 어려움, 결정장애 등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법, 의지력과 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 등 실전지침까지 조목조목 들려준다.
더보기
목차

들어가며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자율성

1장 나는 스스로 살아가고 있는가
-자율성의 원리


세상은 자율을 원한다
이것은 나의 인생인가
우리는 언제 어른이 될까
알아서 하는 사람, 시켜야 하는 사람
적응과 순응 사이
스스로 살아갈 때 행복하다

2장 결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나를 만들어가는 자기결정력


누가 대신 좀 결정해주세요
자기 철학이 나를 만든다
내 인생의 결정권

3장 가치를 부여하는 순간 특별해진다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방법


나를 움직이는 힘
당근과 채찍은 효과가 있을까
그 일은 나에게 중요한가
어떤 목표가 열정을 만드는가

4장 결심을 성취로 이끄는 힘
-원하는 삶으로 바꾸는 자기조절력


내 마음인데 왜 마음대로 안 될까
왜 작심삼일이 반복되는가
충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4단계

5장 위대한 사람처럼 대하라
-자율성을 끌어내는 관계의 힘


믿는 만큼 스스로 움직인다
점점 잘한다고 느끼게 하라
관계 욕구를 활용하라
매뉴얼이 아니라 권한을 주라
인간관계의 황금률
한계가 없다면 자율도 없다
자율성 향상을 위한 4단계 접근법

6장 스스로 살아가기 위한 5가지 법칙
-자율성 실전지침


나를 움직이는 힘을 파악하라
생각의 힘을 키워라
능동적으로 선택하라
중요도 동기를 부여하라
의지력을 키워라

참고문헌

더보기
저자 정보
문요한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1995년부터 정신과의사로 활동해 오고 있다. 어느 날 그는 20여 년 동안 다른 이들의 아픔과 행복을 고민하며 바쁘게 살아왔지만 문득 자신의 자유와 행복은 늘 미뤄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결국 2014년, 스스로 안식년을 선포하고 인생에서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만나기 위해 길 위에 섰다. 그 안팎의 여정을 통해 그는 인간이 왜 그토록 여행을 갈망하는지, 여행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왜 ‘여행자 정신’이 필요한지를 설파하는 여행전도사가 되었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여행의 여행자이며, 낯선 세상으로 떠나는 여행이 곧 자신의 내면으로 떠나는 길임을 깨닫게 된다. 오랜 시간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해 왔으며, 지금은 상담실에서 벗어나 학교, 기업체, 공공기관 등에서 개인과 조직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는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심리훈련 전문 교육 기관인 ‘정신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30만 부가 판매된『굿바이, 게으름』을 비롯해『문요한의 마음 청진기』『스스로 살아가는 힘』『그로잉: 내 안의 성장 본능을 깨워라』『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등이 있다. 정신경영아카데미 www.mentalacademy.org 페이스북 /yohan.mun.9
더보기
남긴 글 1
마술하는 야초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7달 전
내 주변을 둘러봐도 자유롭게 사는 사람은 흔치 않다. 하기도 싫은 일을 월급의 노예인지라 할 수 없이 하기도 하고, 싫은 인간들과도 굳이 관계를 이어나가는 사람들, 패키지로만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까지.. 자유롭게 스스로의 의지와 생각을 갖고 세상을 살아간다는 건 셍각보다 엄청 귀찮고 힘들다. 그럼에도 보이는 것들이 달라진다. 깊게 볼 수 있고, 진짜를 볼 수 있다. 노예로 살면 딱 그 만큼의 세상이 전부가 되어버린다. 시야가 좁아지면 앞으로의 미래에서 인간으로서 살아남기 더 힘들어질지도 모른다. 스스로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사례를 먼저 소개하고 어떤 부분을 바꾸고 노력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려주는 친절한 책이다. 현재 자유로운 삶을 사시는 분들이라면 그닥 읽을 필요가 없다. 그래서인지 난 좀 지루해서 절반만 읽었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