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자유론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책세상
 펴냄
7,900 원
7,9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개별성
#민주주의
#선택
#자유
#표현
254쪽 | 2005-01-05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영국의 철학자이자 사상가인 존 스튜어트 밀의 대표작. 개별성이 상실되는 사회적 배경 속에서 자유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우고자 했다. 밀은 개인의 선택이 초점을 맞추어, 사상, 표현, 결사(기호를 즐기고 희망하는 것을 추구)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완벽하고 자유로운 사회가 된다고 주장한다.<BR> <BR> 그러나 밀은 한편으로 다른 이에게 해를 끼치게 될 때는 개인의 자유는 유보되며, 개인의 자유에 수반되는 책임 역시 개인이 져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즉 밀이 말하는 자유란 방종 및 무조건적 자유가 아니라 사회성을 바탕으로 한 자유와 발전의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 뒤편에는 지은이 존 스튜어트 밀에 관한 상세한 정보가 담긴 해제를 실어, 지은이의 삶 및 사상적 배경을 보여준다.
더보기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머리말
제2장 생각과 토론의 자유
제3장 개별성 :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요소
제4장 사회가 개인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
제5장 현실 적용

해제 - 진정한 자유의 의미를 고민한 사상가, 존 스튜어트 밀
1. <자유론> 애사
2. 아버지 제임스 밀의 영재 교육
3. 정치에 잠깐 발 담그다
4. 주요 저술들
5. <자유론> 읽기
(1) 다수의 횡포, 고사 위기의 개별성
(2) 사회성과 개별성
(3) 방향이 있는 자유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더보기
저자 정보
존 스튜어트 밀
18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역사, 경제학자이자 철학자인 아버지 제임스 밀의 지도 하에 세 살 무렵부터 그리스어 교육을 받았다. 14세 때는 프랑스에서 일 년을 보내면서 화학, 동물학, 논리학, 고등수학을 배웠으며, 이후 사회주의 사회개혁가인 생 시몽, 실증주의자 콩트 등과도 교류하며 사상적 체계를 넓혀 갔다. 1823년 17세가 되던 해 인도회사 심사국에 들어가 1858년까지 35년 간 근무했다. 이 기간 동안 개혁적인 공리주의자로서 각종 매체에 활발하게 글을 기고하며 세간에 두각을 나타냈다. 20대 초반에는 신경쇠약에 시달리는 등 정신적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 무렵 시작된 해리엇 테일러와의 사상적 교류와 친밀한 관계 형성은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1851년 해리엇과 결혼했고 그녀의 급진적인 정치사상은 『자유론』 등을 저술하는 데 깊은 영향을 미쳤다. 1865년부터 1868년까지 런던 웨스트민스터에서 하원의원으로 선출되어 활동했다. 공리주의자이자 자유사상의 신봉자였던 그는 1866년 최초로 의회에서 여성 참정권을 주장했으며, 비례대표제와 보통선거권의 도입 등 의회와 선거 제도의 개혁을 촉구했고, 토지 소유권과 재산세, 노동조합 문제에도 관심을 가졌다. 주요 저작으로 『논리학체계』(1843), 『정치경제학』(1848), 『자유론』(1859), 『대의정치론』(1861), 『공리주의』(1863), 『영국과 아일랜드』(1868), 『여성의 예속』(1869) 『자서전』(1873)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2
COSM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달 전
밀과의 첫번째 만남, 자유와의 색다른 만남
더보기
연수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8달 전
"전체 인류 가운데 단 한 사람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해서, 그 사람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일은 옳지 못하다." "만일 그 의견이 옳다면 그러한 행위는 잘못을 드러내고 진리를 찾을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다. 설령 잘못된 것이라도 그 의견을 억압하는 것은 틀린 의견과 옳은 의견을 대비시킴으로써 진리를 더 생생하고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는 대단히 소중한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낳는다." / 토론을 중시하던 밀의 얘기는 결국 특정 누군가의 의견이 진리이든 진리가 아니든 간에 어떤 방식으로든 진리 탐구에 도움이 되기에 경청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 우리 인간은 모두 오류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내리는 판단이 힘과 가치가 있는 이유는 우리는 '잘못을 시정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가지고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을 시정하는 방식으로써의 토론이 중요하다는 것이 밀의 생각. 토론을 통해 우리는 과오를 고치고 진리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받을 수 있다.
더보기
박동길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군대에서 읽은 스물한번째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