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불량 사회와 그 적들 (좋은 시민들이 들려주는 우리 사회 이야기)
강신준 외 12명 지음
알렙
 펴냄
14,000 원
12,6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24쪽 | 2011-04-25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좋은 시민 13명이 들려주는 이야기. 2011년 한국 사회의 화두와 쟁점을 살피고, 2012년 국가의 희망과 대안을 말하는 9가지 이야기를 담았다. 장하준, 도정일, 조국, 김두식, 엄기호, 강신준 등, 최근 한국의 지성사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BR> <BR> 2010년 7월부터 2011년 현재까지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을 통해 기획되고 진행되었던 인터뷰와 좌담들을 모아, 한국 사회의 쟁점과 현안, 희망과 대안이라는 주제로 엮은 책이다. 세계적인 경제학자인 장하준 교수를 비롯, 민주주의의 위기를 경고해온 비판적 지성인이자 책 읽는 사회 문화를 위해 고군분투해 온 도정일 경희대 명예교수, 교회·인권·법률 분야에서 지식 사회에 큰 화제를 낳은 김두식 교수, 그리고 진보 진영의 부흥을 위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조국 교수 등이 한목소리로 한국 사회에 쓴 소리를 거침없이 쏟아냈다. <BR> <BR> 열세 명의 시민들은 불량 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하지만 하나같이 쉽지 않은 질문에 먼저 자신의 답을 내놓는다. 그리고 때로는 단호하고 때로는 머뭇대지만, 궁극적으로 “불량 사회에 안주할 것인가, 아니면 그 적이 될 것인가”를 묻는다. ‘불량 사회’의 적을 자처하는 ‘좋은’ 시민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세상은 바뀔 수 있다는 역설을 담고 있다.
더보기
목차

머리말 ‘불량 사회’의 적들을 만나다

제1장 좋은 시민, 개혁을 말하다

불가능한 것을 현실로 만드는 일이 ‘개혁’이다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논쟁을 제기한 경제학자, 장하준의 말

한국을 ‘좀비의 나라’로 만드는 바이러스에 맞서라
민주주의의 위기를 경고하는 비판적 지식인, 도정일의 말

진보를 부흥하라
진보·개혁 진영의 연대와 승리를 위한 접착제, 조국의 말

제2장 좋은 시민, 사회를 말하다

세상 사람들이여, ‘사탄의 시스템’에 맞서 싸워라!
‘예수의 삶’을 좇아서 끊임없이 ‘인권 감수성’을 벼려온 법학자, 김두식의 말

20대는 찌질이? ‘486’한테 보고 배운 것뿐인데…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엄기호·윤희정의 말

제3장 좋은 시민, 정치를 말하다

한국 사회의 표심을 가르는 ‘38선’을 넘어라
진보의 미래를 고민하는, 정태인, 최태욱, 박성민의 말

2013년 제18대 대통령은 박근혜인가?
‘박근혜 현상’을 해부하는 고성국, 이상이, 이철희의 말

제4장 좋은 시민, 경제를 말하다

‘대박’ 꿈에 취해 벼랑 끝에 선 개미들아, ‘무기’를 들자!
마르크스 르네상스 시대, 23년 만에 『자본』 완간한 강신준의 말

정치와 분리된 ‘자유’시장은 없다
‘관치 금융’이 민주주의다, 장하준의 말

더보기
저자 정보
강신준 외 12명
고려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노동운동과 관련된 주제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교수가 될 생각을 한 적이 없었으나 우연히 출판사를 운영하던 친구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처음 마르크스의 《자본》을 번역하는 데 관여하게 되었고, 그 인연으로 동아대학교에서 마르크스를 강의하는 교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후 영남지역의 노동운동가들과 교류하면서 노동운동의 실천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였고, 최근에는 《자본》을 대중적으로 소개하는 일과 마르크스 엥겔스 정본 전집(MEGA, 총 114권)의 한국어판을 최초로 출판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수정주의 연구 I》 《자본의 이해》 《노동의 임금교섭》 《자본론의 세계》 《그들의 경제, 우리들의 경제학》 《오늘 『자본』을 읽다》 《마르크스의 자본,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 《공부의 신 마르크스, 돈을 연구하다》 등이 있고, 번역한 책으로는 마르크스의 《자본 1~3》을 비롯하여 《임금론》 《마르크스냐 베버냐》 《자주관리제도》 《사회주의의 전제와 사민당의 과제》 《프롤레타리아 독재》 《데이비드 하비의 맑스 『자본』 강의 1~2》 《맑스를 읽다》 《마르크스의 『자본』 탄생의 역사》 등이 있습니다.
더보기
남긴 글 1
오태영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무언가 세상이 잘못돌아간다고 느낄때 읽어볼만한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