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생각에 관한 생각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생각의 반란, 2002년부터 기다려왔던 단 한 권의 책 행동경제학의 바이블)
대니얼 카너먼 지음
김영사
 펴냄
22,000 원
22,0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경제
#심리
#의사결정
#이성
#직관
#행동경제학
#휴리스틱
556쪽 | 2012-03-30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사상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이스라엘 출생의 천재 심리학자로, 심리학과 경제학의 경계를 허물고 진정한 융합과 통섭으로 새로운 학문인 ‘행동경제학’을 창시한 현대경제학의 대부 대니얼 카너먼의 첫 대중교양서. 저자는 이 책에서 인간의 사고체계를 ‘빠른 직관’과 ‘느린 이성’으로 나누어, 그들의 충돌과 융합을 독창적 사례 분석으로 도출해낸다.<BR> <BR> 저자는 인간의 모든 행동과 생활, 즉 인생의 근원인 생각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해 설명한다. 직관을 뜻하는 ‘빠르게 생각하기(fast thinking)'와 이성을 뜻하는 ’느리게 생각하기(slow thinking)'를 ‘시스템 1’과 ‘시스템 2’라는, 빠른 생각과 느린 생각을 유발하는 두 주체의 은유를 들어 흥미로운 인간의 정신생활을 적나라하게 설명한다. 직관적인 시스템 1은 경험이 제공하는 것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우리가 내리는 수많은 선택과 판단을 은밀하게 조종한다. 이 책은 대부분 시스템 1의 작동 방식과 그것과 시스템 2 사이의 상호 영향을 마치 두 명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한 편의 사이코드라마처럼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BR> <BR> 언뜻 보면 어려워 보이는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판단과 선택에 두 시스템이 미치는 영향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고, 2부에서는 판단 휴리스틱을 다룬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3부의 주제는 통계적 사고의 어려움으로, 우리 마음의 복잡한 한계를 설명한다. 4부에서는 “의사결정의 성격과 경제 주체들은 합리적”이라는 가정에 근거한 경제학 원칙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5부에서는 두 가지 자아, 즉 경험 자아와 기억 자아의 차이점을 소개한다.
더보기
목차

서문

1부_ 두 가지 시스템 TWO SYSTEMS
1. 이 책의 등장인물
2. 주의와 노력
3. 게으른 통제
4. 점화효과
5. 인지적 편안함
6. 정상과 원인
7. 성급한 결론
8. 어떻게 판단하는가
9. 쉬운 질문에 답하기

2부_ 휴리스틱과 편향 HEURISTICS AND BIASES
10. 적은 숫자의 법칙
11. 닻
12. 가용성의 과학
13. 가용성 폭포
14. 톰 W의 전공
15. 적은 게 더 가치 있다
16. 원인이 통계를 이긴다
17. 평균으로의 회귀
18. 직관적 예측 길들이기

3부_ 과신 OVERCONFIDENCE
19. 이해의 착각
20. 정당성의 착각
21. 직관 그리고 공식
22. 언제 믿을 수 있을까?
23. 외부 관점
24. 자본주의의 엔진

4부_ 선택 CHOICES
25. 베르누이의 오류
26. 전망 이론
27. 소유 효과
28. 나쁜 사건들
29. 4중 패턴
30. 이례적 사건들
31. 위험 정책
32. 점수 매기기
33. 역전
34. 프레임과 현실

5부_ 두 자아 TWO SELVES
35. 두 자아
36. 인생이라는 이야기
37. 행복 경험
38. 삶에 관한 생각

결론
감사의 글
참고 자료

더보기
저자 정보
대니얼 카너먼
이스라엘 태생 미국 심리학자. 프린스턴대학 명예교수. 비즈니스 및 사회공헌 컨설팅회사인 ‘더 그레이티스트 굿(The Greatest Good)’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하다. ‘전망이론(Prospect Theory)’으로 2002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이 이론으로 불확실한 상황에서 인간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이 비합리적일 수 있음을 밝힘으로써 합리적 행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전제로 하는 고전 경제학 이론의 프레임을 깼으며, 행동경제학을 태동시켰다. 초기에는 이스라엘 헤브루대학에서 수학과 경제학 학사학위를 받았고,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심리학에 헌신하고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 심리학협회로부터 평생공로상을 받았으며, 블룸버그 선정 ‘세계 금융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으로 꼽히기도 했다. 저서로는 『생각에 관한 생각Thinking, Fast and Slow』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6
류경식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인간에 대한 또 다른 이해 :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믿지마라
더보기
Seonmi Kimm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이제 시작이라 아직 잘 모르겠다.
더보기
SosoS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인간은 합리적이라고 하는데 합리적이라는 말은 이기적이라는 특징이 전제되지 않고는 성립할 수 없다. 생각을 뒤집어 보게 만드는 책이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