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니벨룽의 노래 (미하엘 쾰마이어가 들려주는)
미하엘 쾰마이어 지음
동아시아
 펴냄
9,000 원
8,1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00쪽 | 2005-09-21
분량 얇은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중세 독일어로 씌어진 영웅 서사시, '니벨룽의 노래'를 신화 작가 미하엘 쾰마이어가 새롭게 썼다. '독일 기사문학의 최고봉'으로 손꼽히는 이 작품은 고대 북유럽의 서사시집인 <에다 Edda>에 있는 다양한 설화들과 여기저기 퍼져 있던 북부 지방의 신화 모티프들로 꾸며져 있다. 글로 씌어지기 전에는 노래로 불리면서 구전되었고, 시간을 거듭하면서 서사시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BR> <BR>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많은 작가들이 <니벨룽의 노래>를 소재로 새롭게 재구성하거나 변형해 다양한 작품들을 창작했다. 총 35편의 서로 다른 필사본과 단편들이 전해지며, 그 중 프리드리히 헵벨의 비극 '니벨룽엔'과 리하르트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가 유명하다. 미하엘 쾰마이어가 들려주는 <니벨룽의 노래>는 사건이 압축적이면서 빠르게 진행되고, 인물들의 성격이나 마음의 변화가 두드러진다.<BR> <BR> 중세 시대, 어떤 기사가 모험의 길을 떠나고, 어느 숲에서 용과 싸워 승리한다. 용에서 흘러나온 피는 그의 온몸을 붉게 물들이고. 그는 결코 죽지 않는 용사가 된다. 그러나 그때 우연히 보리수 나뭇잎 하나가 기사의 등에 떨어지면서 치명적인 아켈리스건을 만든다. 결국 그는 절친한 관계에 있던 다른 기사에게 칼을 맞아 죽고 만다.<BR> <BR> <니벨룽의 노래>는 이 짤막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갖가지 이야기들이 그물처럼 얽혀 있다. 니벨룽의 어마어마한 보물을 지키고 있는 요정 알베리히 이야기, 지크프리트, 크림힐트, 브륀힐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과 결혼, 죽음에 관한 이야기, 훈족과 부르군트족의 싸움과 멸망에 관한 일화, 575년 살해된 메로빙 왕조의 지기베르트에 관한 역사적 사건, 북유럽에 전해지던 동화의 모티프들이 뒤섞여 있다.
더보기
목차

1
어떤 세계에 관한 이야기
하겐과 크림힐트
신비로운 꿈

2
나의 세계를 찾아서
대장장이 미메
도제들의 속임수
용과 싸우다
니벨룽의 보물
요술모자 난쟁이

3
귀향
전쟁
결혼 발표

4
브퀸힐트의 성으로
운명을 건 결투
첫날밤

5
질투의 축제
다시 찾아온 기회
지크프리트의 죽음

6
들리지 않는 노래
증오의 나무
복수를 위하여
최후

- 저자후기
- 역자후기

더보기
저자 정보
미하엘 쾰마이어
독일의 신화 작가로 1949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마부르크 대학과 기센 대학에서 독문학과 정치학을 공부한 후, 1970년대 말부터 오스트리아 팝 음악 작사가로 명성을 쌓기 시작했으며, 수많은 시나리오, 방송 극본, 희곡, 소설을 집필했다. 1983년 소설 <내 머릿속으로 들어온 토니>로 '라우리스 문학상'을, 1988년 소설 <영웅들의 유희장>으로 '요한 페터 헤벨 상'을 받았으며, 1996년에는「Buchkultur」지가 선정한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었다. 또한 1997년에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텔레마코스>로 '그림멜스하우젠 상'과 '안톤 빌트간스 상'을 받았으며, 2001년에는 포라를베르크 서점 협회에서 명예상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 <내 머릿속으로 들어온 토니>, <영웅들의 유희장>, <미하엘 쾰마이어의 그리스 신화>, <텔레마코스>, <칼립소>, <탄탈로스>, <에밀리오 자네티가 유명했을 때>, <소설로 읽는 성서>, 어린이 책 <울란바토르에서 온 편지>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2
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년 전
2017.08.29. 이 책은 '니벨룽의 반지'라는 오페라를 조사하다 읽게 되었다. 사실 이 책은 죽백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내용은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하지만 다시 읽어보니 읽었던 기억이 났다. 이 책을 다 읽고 이 이야기를 크림힐트, 지크프리트, 하겐 이 세명 중심으로 풀어나가도 재미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보기
최기영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재미와 감동이 넘치는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