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잠실동 사람들 (정아은 장편소설)
정아은 지음
한겨레출판
 펴냄
13,500 원
12,15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이럴 때 추천!
심심할 때
읽으면 좋아요.
#생생
#싱크홀
#허구
#현실
464쪽 | 2015-02-02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모던 하트>로 2013년 제1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정아은의 장편소설. 전작이 서른일곱 헤드헌터의 일상을 통해 학벌이 계급으로 작동하는 사회를 그렸다면, <잠실동 사람들>은 계급을 상승시킬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인 '교육'을 좇는 엄마들의 이야기와 그녀들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더불어 불공정한 출발선이 시작되는 공간사까지 아우르는 소설이다. <BR> <BR> '잠실'이라는 특정 공간에 등장하는 각각의 인물들이 저마다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이어가는 구성은 인물들에 대한 몰입도를 높인다. 문학평론가 서희원은 "좋은 다큐멘터리 작가가 그렇듯이 최대한 대상에 밀접한 상태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며 관찰"한다고 평했다.<BR> <BR> 정아은의 <잠실동 사람들>은 단순히 아이를 매개로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려는 엄마들의 이기심을 다루지 않는다. 아이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커리어를 포기하고 아이들 교육 얘기에 열을 올리지만, 그 사이사이 배어나오는 엄마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포착해낸다. 그리고 엄연히 학벌과 거주지로 보이지 않는 선이 그어지고 그 선을 벗어나는 반전은 쉽게 일어나지 않는 현실을 속도감 있게 그려낸다. <BR> <BR> 작가가 묘사하는 이 사회의 민낯은 잠실동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싱크홀'보다도 더 거대한 싱크홀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가슴에 뚫려 있고, 그로 인해 우리의 삶이 되돌릴 수 없을 만큼 붕괴하였다는 사실(서희원)"을 상기시킨다.
더보기
목차

1. 대학생 이서영
2. 지환아빠 허인규
3. 지환엄마 박수정
4. 어학원 상담원 지윤서
5. 과외 교사 김승필
6. 지환엄마 박수정
7. 파견 도우미 최선화
8. 원어민 강사 지미 더글러스
9. 해성엄마 장유미
10. 초등학교 교사 김미하
11. 해성엄마 장유미, 지환엄마 박수정, 태민엄마 심지현
12. 카페 주인 이태용, 박수진
13. 학습지 교사 차현진
14. 경훈엄마 강희진
15. 과외 교사 김승필
16. 해성아빠 고성민
17. 경훈엄마 강희진
18. 초등학교 교사 김미하
19. 대학생 이서영
20. 초등학교 교장 최정상
21. 지환엄마 박수정
22. 태민엄마 심지현
23. 해성엄마 장유미
24. 초등학생 허지환

해설 _ 싱크홀 서희원(문학평론가)
작가의 말

더보기
저자 정보
정아은
장편소설 『모던 하트』, 『잠실동 사람들』이 있다. 제1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했다.
더보기
남긴 글 10
조은미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달 전
잠실동에 살지 않아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가득하다. 가진 사람은 가진 대로, 없는 사람은 없는 대로 각자의 처지에 맞게 걱정과 고민을 지고 사는 모습이 어딘가 닮아있다. 물질적 풍요와 사회적 성공을 위해 영혼을 팔고, 불의를 참고, 권력 앞에 한없이 비굴해지는 사람들. 그들의 삶을 누구 하나 냉철하게 비판하기 어려운 것은.. 내 마음 한 구석에도 구린 속물근성이 자리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보기
Chang-Hoon Cho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달 전
20200810月~20200908火 좋은 작가의 좋은 작품을 읽었다는 생각에 감사함을 느낀다. ‘잠실’과 교육 등을 둘러싼 현실과 행태, 욕망 등을 다양한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문제적 일상 등을 통해 차분하고 진지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더불어 흥미로운 건, 등장인물들이 서로의 기억이나 현재적 관계 등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거나 아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소설을 만나서 기쁘다. 작가의 다른 작품도 궁금하다.
더보기
차님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시간과 공간의 겹침 속에서 대부분의 인물들은 관계를 맺고 있지만 그들은 서로를 '아는 사람'이라고 인지하지 못하며, 서로에게서 풍기는 냄새를 통해 적대감과 혐오감을 표출한다. - 해설 싱크홀 중 일부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