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세상을 어디부터 바꿔야 하지?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책

빅 데이터,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 (세상을 바꾸고 나를 변화시키는 보이지 않는 것의 힘)
박순서 지음
레디셋고
 펴냄
14,000 원
12,6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경제
#변화
#비즈니스
#빅데이터
#사회
#예측
#정보
#지식
252쪽 | 2013-01-31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빅 데이터 전문가 30여 명의 빅 데이터에 대한 성찰과 고민이 담겨 있는 책. 우리나라 최초로 빅 데이터를 다룬 KBS ‘시사기획 창’에 방영된 내용을 바탕으로 쓴 이 책에는 방송에 나가지 않았던 수많은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빅 데이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또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쉽고 재미있는 문체로 친절하게 알려 준다.<BR> <BR> 이 책에서는 빅 데이터를 ‘보이지 않는 힘’이라고 말하고 그 보이지 않는 것의 실체가 무엇인지 주제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친숙한 예로 사람들이 느끼는 등심과 꽃등심의 차이, 감기에 걸리면 서러운 이유 등을 통해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을 어떻게 들여다볼 수 있는지를 소개한다. 또 이를 이용해 의사들도 몰랐던 미숙아들의 병을 발견하기도 한다. 더 넓은 시선으로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처럼 강력 범죄를 미리 예방하기도 하고 도시의 움직임을 보고 정확한 대책을 세우는 등 세상을 이루고 있는 사회와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또 ‘멍 치료제’와 삼성 SSD, 패션 기업인 자라 등이 빅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는지 그 방법을 보여 주기도 한다. <BR> <BR> 더 나아가 세계적인 빅 데이터 통계 학자인 한스 로슬링은 빅 데이터의 시선으로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한국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빅 데이터가 활용됨에 따라 이미 우리의 삶은 변화의 물결에 놓여져 있다. 이 책은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전망도 제시하고 있기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필독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BR>
더보기
목차

들어가며

보이지 않는 것의 힘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걸어 다니는 데이터
빅 데이터가 세상을 바꾸다

감정을 분석하다
등심과 꽃등심의 차이
감기에 걸리면 서럽다
알다가도 모를 여자의 심리
지금 사람들의 기분은 어떨까
지금 이 순간의 내 기분

생각의 흐름이 보인다
일본 원전 폭발이 부른 대재앙
통찰의 발견
생각 속의 숨은 기회

생명을 살리는 데이터들
보이지 않는 생명의 신호
환자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슈퍼컴퓨터
사람을 살리는 데이터 분석

사회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
숨어 있는 문제를 찾다
범죄를 예측하다
화산 폭발이 불러온 대혼란
디지털 부스러기, Bread Crumbs
도시의 움직임을 읽다, Collective Sensing
빅 시티(Big City), 빅 데이터(Big Data)
아이티 지도를 만드는 미션
런던 도심을 바꾼 혼잡 통행료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
달걀과의 한 판 승부
삼성 SSD의 역전 드라마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리다
선도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를 이해하는가
스마트 비즈니스

미래는 이미 와 있다
사람과 컴퓨터와의 대화
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
모바일 데이터로 본 숨겨진 미래
한스 로슬링이 말하는 세상의 변화
사람이 답이다
이상적인 공공 서비스를 위하여

나오며

더보기
저자 정보
박순서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KBS 기자로 입사했다.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방문연구원 자격으로 데이터저널리즘을 연구했다. 현재 KBS 보도본부 탐사제작부에서 매주 화요일 밤 10시 KBS 1TV를 통해 방송되는 시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시사기획 창〉을 제작하고 있다. 저서로는 《빅 데이터,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이 있다. 대형 구조물 운송업체의 불법을 고발한 〈심야의 무법자〉,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기회 불평등 문제를 분석한 〈승자독식의 자화상〉, KTX 탈선 원인과 코레일의 안전 불감증을 고발한 〈자갈 위를 달린 KTX〉, 부산 김해공항에 추락한 중국 민항기 추락사고 생존자들의 10년간의 고통과 트라우마를 다룬 〈CA 129, 끝나지 않은 탈출〉을 제작했다. 빅 데이터 관련해 〈빅 데이터, 세상을 바꾸다〉와 〈빅 데이터, 비즈니스를 바꾸다〉를 제작했고, 2016년에는 한국인들에게 ‘삶의 자리’로서 참된 집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되돌아본 KBS 시사기획 창 〈살(買) 것인가, 살(居) 것인가〉를 제작했다. 아울러 로봇혁명이 가져올 미래 일자리 감소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다룬 〈로봇혁명, 미래를 바꾸다〉와, 최근 급속한 인공지능 발전의 가장 큰 원인인 ‘딥러닝’이 불러올 예측불허의 지각변동과 사회변화의 방향을 담은 특집 다큐멘터리 〈기계와의 대결 2부작〉을 2015~16년에 걸쳐 제작했다. ‘삼성언론상’, ‘한국방송기자상’, ‘한국기자상’, ‘이달의 기자상’, ‘이달의 방송기자상’ 등 권위 있는 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다. 창의력, 상상력, 스토리텔링, 복잡계 연구, 몰입과 융합, 사회연결망 이론 등을 활용한 사회현상 분석과 프로그램 제작에도 관심이 많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