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발도르프 음악교육 (유년기에 필요한 균형과 조화)
김현경 지음
물병자리
 펴냄
10,000 원
9,0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172쪽 | 2013-11-20
분량 얇은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피아니스트이자 음악치료사로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저자가 그간의 상담과 교육을 바탕으로 유년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발도르프 교육, 특히 음악을 통해 아이가 세상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하는 교육 방법과 그 배경을 쉽게 설명한 책이다.<BR> <BR> 발도르프 교육을 창시한 루돌프 슈타이너는 당시 주입식 교육을 비판하며 ‘아이들의 영혼과 정신, 육체를 조화롭게 성장시키는 것이 올바른 교육’이라 강조했다. ‘교육예술’을 추구하는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들 발달 과정에 따라 음악을 듣고, 그림을 그리고, 몸을 쓰면서 자신과 세상을 배우게 한다. 슈타이너는 물질주의 관점에서의 인간 이해와 그것에 따른 교육학을 거부하고,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발달과정과 변화과정을 명백하게 설명한다. <BR> <BR> 발도르프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예술’이란 교육은 예술이며, 예술처럼 창조적으로 구성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만약 발도르프 교육이 그 근원지인 독일과 똑같은 수업재료로만 가능하다고 하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발도르프 교육이 아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며 재창조할 수 있기를 바라는 저자의 간절한 마음이 이 책의 출간으로 이어졌다.
더보기
목차

추천글
서문

1장 발도르프 교육을 받아들이는 자세
감각이 둔해진 현대인들
발도르프 교육의 부작용
발도르프 교육의 본질

2장 음악교육, 왜 필요한가?
움직임
언어발달 지연과 움직임의 관계
음악의 놀라운 힘

3장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음악교육
손유희 또는 스킨십 놀이
강한 자극과 ADHD
노래와 동작
박, 그리고 리듬
악기교육
자발적 집중력과 끈기로부터 창조력 키우기 : 놀이
모든 인간은 자기만의 속도를 가지고 있다
악보에 대하여
제창과 돌림노래, 그리고 필수가 아닌 악기반주
합창
5도의 느낌과 5음계
노래의 선택·

4장 아이에게 맞는 악기의 선택
어떤 악기를 배우는 것이 좋을까?
사고 : 관악기
감정 : 현악기
의지 : 타악기
피아노·
어린이 라이어

5장 리코더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방법
리코더의 역사
리코더 지도에 앞서
리코더 구멍을 손에 익히는 연습 1
리코더 구멍을 손에 익히는 연습 2
리코더와의 첫 만남 : 소리내기
놀이식의 연습
청음연습
릴레이 연습 1
릴레이 연습 2
릴레이 연습 3
크레센도 연습
데크레센도 연습

맺음말
부록 : 아이와 함께 부르는 계절 노래
미주
참고문헌

더보기
저자 정보
김현경
〈김현경 음악 연구소〉 대표이자, 피아니스트, 음악치료사, 심리상담사로 활동 중이다.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졸업 후 독일 비텐헤르데케(Witten-Herdecke) 의과대학 음악치료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육체, 정신, 영혼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적 본질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진 발도르프 교육을 보편적으로 풀어 전달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 책을 포함한 4종의 저서가 모두 그와 같은 의지에서 비롯된 결과물들이다.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하고자 애쓰는 그녀는 동시대 사람들과의 소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야 세상이 아주 작게라도 변화한다는 희망을 품고 있어서다. 따라서 현 시대의 상황, 지금의 아이들과 그들의 부모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또한 9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위한 5음계로 이루어진 동요를 작곡하여 배포하고, 클래식 음악을 비롯한 영화음악 및 팝송, 그리고 뮤지컬 삽입음악 등을 편곡하여 음악 비전공자들과 함께 음악을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 시립 구로 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그린나래 리코더 오케스트라 총감독으로도 활동 중이다. 공역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저서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는 발도르프 음악교육》, 《발도르프 음악교육과 놀이》, 《12감각을 깨우면 내 아이가 행복하다》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
우연한여행자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2015-07) 1월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