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보수와 진보의 프레임 안에서 고민하는 이들에게
우리의 현실을 느끼며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책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진보와 보수, 문제는 프레임이다)
조지 레이코프 지음
와이즈베리
 펴냄
13,000 원
11,7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미국
#보수
#진보
#프레임
#현실
318쪽 | 2015-04-01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원서 초판 발행 10주년을 맞이하여 총 10장으로 구성된 초판에서 두 장을 삭제하고 여덟 장을 새로 추가하여 절반 이상의 내용이 새로 추가된 전면개정판을 펴냄으로써 인지언어학의 최신 성과와 현재의 뜨거운 쟁점들을 대폭 수록했다. 레이코프는 우월한 프레임 구성으로 오바마가 당선된 후 왜 곧바로 민주당이 다시 프레임 전쟁에서 패배했는지, 그래서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밝히기 위해 이 개정판을 출간한다고 머리말에서 밝혔다. <BR> <BR> 한국어판에는 초판의 번역자가 감수자와 논의하여 더 정확한 용어와 문맥으로, 추가된 내용은 물론 초판에 있던 내용도 완전히 새롭게 번역했다. 개정판에 수록한 해제에서는 미국의 ‘세금 구제’와 한국의 ‘세금 폭탄’, 유기적 인과관계를 인정한 미국의 ‘담배 소송’과 그렇지 못한 한국의 상황 등 미국적 맥락을 한국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다루었다.
더보기
목차

머리말
서론 : 프레임을 재구성하는 것이 사회 변화다

1부 프레임 구성 이론과 적용

01 어떻게 공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 것인가

2부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어떻게 프레임에 넣을 것인가

02 프레임 밖에 있는 것을 어떻게 프레임에 넣을 것인가
03 뇌와 세계의 반사 작용
04 유기적 인과관계
05 정치와 인성
06 사적인 것은 공적인 것에 의존한다

3부 구체적인 쟁점의 프레임 구성

07 자유의 문제
08 빈부 격차의 가속화에 대한 피케티의 통찰
09 기업의 지배

4부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10 ‘결혼’은 수많은 의미를 품고 있다
11 테러의 은유
12 은유는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5부 이론에서 행동으로

13 보수가 원하는 것
14 진보를 하나로 묶는 것
15 자주 하는 질문
16 보수주의자들에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감사의 말
해제 : 삶을 지배하는 프레임
옮긴이의 말

더보기
저자 정보
조지 레이코프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언어학과와 인지과학과의 골드만 석좌교수. 국제인지언어학회의 초대 회장을 지냈고 인지언어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다. 정치 프레임 구성 분야의 미국 최고 전문가이기도 하다. 라디오와 TV에 출연하고 대중 강연을 하는 동시에 미국의 사회적 쟁점을 둘러싼 진보와 보수의 프레임 전쟁에서 진보가 취해야 할 방법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뉴욕타임스> 선정 베스트셀러인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를 비롯하여 《삶으로서의 은유》 《몸의 철학》 《프레임 전쟁》 《자유는 누구의 것인가》 《폴리티컬 마인드》 등의 책을 저술했다.
더보기
남긴 글 5
김지랭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달 전
번역 문제인가? 초반은 그나마 볼만 한데 중반 이후 부터는 가독성도 떨어지고 집중이 잘 안되는건 뭐 그냥 대강 읽고 덮어버렸다. 재미없는걸 굳이 붙들고 있을 필요는 없으니
더보기
버둥이 바라기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7달 전
최근 읽었던 것중에 가장 이해 못한 책이 아닌가 싶다. 애초에 정치에 괸심도 없고 무지한 나이기에 당연한 결과인듯 하다. 처음부터 프레임, 보수들의 언어 란게 나오는데 이거 무슨 말인지.. 근데 이것들은 끝까지 수십번 나온다. 그러니 어느정도 알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해하기 좋았던 예는 오바마케어 관한 이야기를 할때다. 이 단어를 보수가 만들고 그걸 오바마까지 사용하는거 보고 대단하다 싶었다. 나의 생각들은 그 틀안에서 나온다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는 프레임처럼, 그 틀 밖의 생각들은 할수가 없다. 그 틀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도 맞는거 같다. 그럼 그 틀을 넓히는 방법은 안되는 것 일까? 음 안되는건가? 개념이 제대로 안잡히니 뭐가 뭔지 모르겠다. 정치에 관한 다른 책들을 보고 다시 볼 생각이다. 그때 이해를 더 많이 할수 있었음 좋겠다. 정치에 대해 관심 좀 가져야겠다. 우리나라 정치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책 추천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더보기
범돌빠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보수는 자본의 힘으로 언론과 교육을 장악하고 끊임없이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세뇌시킨다. 세뇌된 프레임이 자신들의 권력과 이권을 공고히하고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확대 재생산해 낸다. 보수의 프레임 전략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다. 보수와 진보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더욱 사람사는 세상으로 만들어가는 새의 양날개와 같은 것이다. 비록 내가 보수라해도, 비록 내가 진보라해도 서로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바탕이 될 때 사회는 발전한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