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와이즈멘토 지음 | 동아일보사 펴냄

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2,000원 10% 10,80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얇은 책

출간일

2012.11.23

페이지

180쪽

상세 정보

상세 정보 더보기

추천 게시물

에버네버님의 프로필 이미지

에버네버

@yhkles

<너무 한낮의 연애>나 <복자에게>는 익히 들어 알고 있던 작가, 김금희. 왠지 나는 한국 문학에 잘 손이 가질 않는 습관 때문에 신간보다 한참 지난 책들을 읽게 되는 것 같다. 그럼에도 최근 계속해서 약진하고 있는 한국 여성 문학에 박수를 보내고 있던 독자로서 또 한 권 읽어본다.



<대온실 수리 보고서>는 이동진 영화평론가가 언급해서 유행했던 소설. 또 한 타임 지나서~^^ 어려운 소설이 끝난 후 가볍게 읽어볼 소설로 선택. 읽을 책을 고를 때 대강 누가 언급했다던가, 어디서 유명해졌다든가 정도는 알지만 내용은 항상 모른 채 읽게되는 나의 습성으로 인해 그저 읽기 쉽겠지, 재밌겠지~라는 마음으로 선택했지만 곧 심각해지는 내용으로 잠깐 멈칫, 그럼에도 가독성으로 감방 읽어버렸다.



딱 생각했던 만큼 좋았던 소설이다. 창경국 내 대온실의 수리보고서를 맡게 된 영두가 자신의 어린 시절 속 장소와 맞닥뜨리게 되며 성장해가는 이야기다.



"나는 좋은 부분을 오려내 남기지 못하고 어떤 시절을 통째로 버리고 싶어하는 마음들을 이해한다. 소중한 시절을 불행에게 다 내주고 그 시절을 연상시키는 그리움과 죽도록 싸워야 하는 사람들을.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그 무거운 무력감과 섀도복싱해야 하는 이들을. 마치 생명이 있는 어떤 것의 목을 조르듯 내 마음이라는 것, 사랑이라는 것을 천천히 죽이며 진행되는 상실을, 걔를 사랑하고 이별하는 과정이 가르쳐주었다. "...156~157p



성인이 되어 겪는 어려움은 어떻게든 헤쳐나갈 수 있다. 나만의 가치관과 방법들이 생겨난 이후일 테니까. 하지만 어린 시절 겪은 어려움, 상처, 구멍은 잘 메워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렇게 성장소설들이 많은가 보다. 우리는 그 상처들을 계속 들여다보며 조금씩 돌보고 고름을 짜냈다가 연고를 발랐다가 하면서 계속해서 돌봐야 한다. 그 상처를, 구멍을 메우지 않으면 평생 나 자신을 괴롭히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또한 엉망으로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영두와 은혜의 딸 산하의 관계가 참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또한 문자 할머니의 사연이 얼마나 가슴 아프던지. 역사와 현실, 아이와 성인 사이의 이야기를 아주 잘 버무려 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대온실 수리 보고서

김금희 지음
창비 펴냄

1시간 전
0
궁보님의 프로필 이미지

궁보

@wildseed

  • 궁보님의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게시물 이미지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제임스 멀둔 외 2명 지음
흐름출판 펴냄

2시간 전
0
궁보님의 프로필 이미지

궁보

@wildseed

  • 궁보님의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게시물 이미지
AI는 이미 구글, MS, 아마존, 테슬라, 애플 같은 빅테크의 자금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독과점 구조로 재편되고 있다.

결국 기존 빅테크 중심 산업체제의 존속과 의존이 더 강화될 것이다.

AI는 인간을 먹고 자란다

제임스 멀둔 외 2명 지음
흐름출판 펴냄

2시간 전
0

이런 모임은 어때요?

집으로 대여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출판사 책 소개

학습 동기를 스스로 찾고
공부 습관을 잡고 싶다면!

진이, 짱구, 연두와 함께 위즈돔의 세계로!
“하고 싶다, 할 수 있다.” 스스로 마법의 주문을 걸게 되는 신기한 공부 여행.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어요.

공부 잘하길 꿈꾸는 초등학생.중학생.
공부하라는 잔소리 대신 아이 스스로 길을 찾기 바라는 학부모들의 필독서!


“머리가 좋으면 공부 안 해도 성적이 좋을까?”
“외웠는데 왜 자꾸 까먹을까?”
“오래오래 기억하는 좋은 방법 없을까?”
“자기주도학습은 ‘무조건 혼자 공부하기’일까?”
“같은 시간 공부하는데 왜 나만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공부를 잘하는 학생, 못하는 학생, 한계를 뛰어넘는 학생, 뛰어넘지 못하고 좌절하는 학생은 무엇이 다를까?”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책 《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이 동아일보사에서 나왔다.
복잡한 대학 입학 시험 전형, 매번 바뀌는 교육 정책 등으로 아예 눈감아 버리고 싶은 것이 우리나라 교육을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그러나 정책이 아무리 변해도 시험 전형이 계속 바뀌어도 변하지 않은 교육의 가치는 있는 법. 여기서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이란 다른 말로 상위권 학생들이 실천해왔던 공부의 정석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만화로 보는 자기주도학습의 비밀》은 학생 개개인에 대한 심층 분석과 미래 진로 탐색으로 유명한 와이즈멘토가 서울대 휴먼인터페이스 시스템 연구실과 함께 ‘공부’에 대해 ‘공부’한 결과를 학습만화로 엮은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이란 나의 미래를 위해서 왜 공부해야 하는지 깨달아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만성적이고 부정적으로 작용했던 학습 습관이 있다면 개선하고 공부 단계별로 부족한 점(예를 들어 조직화가 어려운 학생)이 있다면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아 극복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는 이렇게 성공했어요’라는 어느 개인의 특별한 경험을 담은 학습법이 아니라 수도꼭지 이론, 에빙하우스 이론, 역치 이론 등 세계적으로 검증되어온 학습 이론 등을 다루고 있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공부 원리라 할 수 있다. 또 만화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접근하고 있어 초등 고학년부터는 충분히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게 구성했다.
우리가 공부를 하면 어떤 단계를 거쳐 기억이 되고 그 기억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부의 최종 단계인 창의적 지식, 자기주도학습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안내한다. 더불어 상위 1% 학생들의 공부 습관과 학습법의 공통점은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의 공부하란 소리가 잔소리로밖에 들리지 않는 학생에게는 책 속에서 스스로 동기를 찾고 목표를 세워 실천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각 장 마무리 부분과 권말 부록에서는 와이즈멘토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 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만화 또한 함께 읽으면 본인의 학창 시절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학습 조언에 좀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의 특징]

1. 어렵게만 보이는 공부 이론, 만화로 쉽게 풀다!
단기 기억, 증폭기, 여과기, 변환기, 역치, 에빙하우스 이론 등 말로만 들으면 이해하기 어려워 보이는 용어들을 쉬운 그림과 설명을 곁들여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표현했습니다.

2. 엄마의 잔소리는 NO! 스스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게 하는 나만의 공부 멘토!
특히 가치 있는 목표에만 집중하는 노력 절약형, 하라는 대로만 하는 수동형 학생에게는 본인 스스로 공부 방법 및 마음가짐을 비교해 봄으로써 동기를 찾고 공부 습관을 바꿀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부모님-교사에게도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가 가득
장이 마무리 되는 지점과 부록에는 “이럴 때 학원에 보내야 할까요?” “도전, 공부 역치 늘리기” 등 와이즈멘토가 강의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구체적으로 활용법 및 실전 상담 내용들이 가득합니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플라이북 앱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해 보세요!

지금 구매하러 가기

더 많은 글을 보고 싶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