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그들은 왜 독립운동사를 말살하려 했는가?
꼭 바로 잡아야 할 한국사 4대 왜곡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이덕일의 한국사 4대 왜곡 바로잡기)
이덕일 지음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펴냄
15,000 원
13,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독립운동
#바로잡기
#역사
#왜곡
356쪽 | 2009-09-04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쉬운책
상세 정보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은 우리 시대 대표적 역사학자 이덕일이 한국 주류 역사학계의 근본적이고도 구조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한국사 인식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비판을 통해 참된 우리 역사와 올바른 역사관을 제시하는 책이다. <BR> <BR> 이 책에서 저자는 중국 고대 한나라가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세웠다는 식민통치기구 한사군이 과연 한반도 내에 있었는지 살펴보았고, 서기 3~4세기까지의 <삼국사기> 초기기록이 김부식이 조작해낸 가짜라는 역사학계의 정설이 옳은가를 검증했다. <BR> <BR> 또한 율곡 이이의 십만양병설을 조작해내고, 효종의 북벌에 시종일관 발목을 잡은 우암 송시열이 북벌의 화신인 것처럼 서술하고, 실학의 이용후생학파, 곧 중상학파를 노론이 주도한 것처럼 서술하고, 세도정치를 정조의 책임으로 돌린 노론사관의 실체를 밝혀냈다. 마지막으로는 일제강점기 때 과연 독립군의 항일무장투쟁은 존재하지 않았는지, 존재했다면 왜 말살되었는지 조목조목 짚어낸 후 바로잡았다.
더보기
목차

저자의 글

1부 한사군은 한반도 내에 존재했는가?
1. 고조선과 한나라 간의 전쟁(다시 고조선 문제/국민세금으로 살아 있는 식민사관/한나라는 왜 고조선을 침략했을까?)
2. 낙랑군은 평양에 있었는가?(낙랑군 유적으로 조작된 고구려 유적/식민사학 청산 못한 대한민국의 비극/한사군은 민족사의 축복이었나?)
3. 한사군은 어디에 있었는가?(한사군의 위치/낙랑군의 명칭과 위치/위나라 관구검의 공격로와 퇴각로/낙랑군 수성현 갈석산/갈석산을 찾아서/창려현은 수성현인가?/고조선의 수도 험독성은 어디 있었는가?/장성의 끝)
4. 대방군은 황해도에 있었는가?(현도군의 위치/대방군은 어디인가?/대방군과 진번군/요동태수가 된 공손도)
5. 유물과 유적으로 살펴본 한사군(한반도에서 출토되는 중국계 유물/고구려로 온 중국인들/중국계 유적과 유물에 대한 북한 학계의 견해/북한에서 출토된 봉니/아직도 일제 연구만 인용하는 주류 사학계/임둔태수장 봉니가 출토된 요녕성 금서시)

2부『삼국사기』 초기기록은 조작되었는가?
6. 『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교과서에서 빠진 한사군/『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과『국사 교과서』/고구려의 시조는 누구인가?/백제의 시조는 누구인가?/『삼국사기』와「광개토대왕릉비문」/신라의 시조는 누구인가?/『만주원류고』와 삼한의 위치/신라는 내물왕 때 건국되었는가?
7. 식민사관 뺨치는 한일역사공동연구위(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쓰다 소우키치의 고민과 김부식)

3부 노론사관은 어떻게 조선 후기사를 왜곡시켰는가?
8. 노론 후예 학자들이 만든 신화들(십만양병설에 대한 네 가지 변조/유성룡은 십만양병을 반대했는가?/송시열과 송준길은 북벌론자인가?/상공업 중심 개혁론은 노론이 주도했는가?/노론과 함께 사라진 남인)
9. 정조 독살설의 진실과 거짓(『정조어찰첩』은 정조 독살설을 부인하는 사료인가?/어찰을 보내기 전의 정조와 심환지/어찰을 보낸 시기와 정조시대의 의리/정조와 심환지의 핫라인 가동 양상/정조의 와병과 죽음/정조의 급서와 독살설/즉위 당일 정조를 배신하다/노론 벽파 세계관의 재생산 구조)

4부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은 존재하지 않았는가?
10. 독립운동사 말살정책(대한제국 멸망에 앞장선 노론/사라진 무장투쟁사/삼부의 무장투쟁/해방 후 발생한 문제점/진정한 동북아 평화의 길)

찾아보기

더보기
저자 정보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 객관적 사료와 논쟁적인 주제로 새로운 역사 해석의 선두에 서 있는 우리 시대 대표적 역사학자이다. 풍부하고 고증된 사료를 근거로 우리 역사의 숨겨진 이면을 대중에게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사도세자가 꿈꾼 나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누가 왕을 죽였는가』 『조선 왕을 말하다』 『조선 왕 독살 사건』1·2 『고조선은 대륙의 지배자였다』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우리 안의 식민사관』 등 치열한 역사의식으로 무장한 50여 권의 저서가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
새얀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식민사관, 노론사관에 의한 한국사의 왜곡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책장이 잘 안 넘어가고 머리에 쉽게 들어오지 않는 탓에 진짜 이런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고 인터넷 검색으로 논란이 많은 역사가라는 걸 알았다. 작가는 근현대사를 전공한 역사가라는데 최근의 저서들은 고대사회부터 현대에 걸친 모든 역사에 비평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한다. 예전 저서들은 나름대로 인정받고 있는 듯 하나 최근의 저서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의견들도 많다고 한다. 이 책은 내 머릿속이 복잡해질 듯 싶은 생각, 내게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생각에 앞부분만 읽고 패스하기로 했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