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교양으로 읽는 구약성서 3 (예언서와 고난의 시대)
이범선 지음
교양인
 펴냄
13,000 원
11,7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88쪽 | 2014-08-07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구약성서에서 '모세오경'으로 분류되는 다섯 권의 책과 열두 권의 '역사서', 열일곱 권의 '예언서'를 각각 세 권으로 나누어, 구약성서 속 주요 사건과 인물들을 따라 누구나 구약성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쓴 책이다. <BR> <BR> 저자는 비약과 상징으로 가득 차 있는 성서의 빈틈을 신학적 지식, 인문학적 교양, 문학적 상상력으로 채워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 입체적이고 생동감이 넘치는 '이야기책'으로 엮어냈다. 또한 구약성서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메소포타미아부터 이집트, 가나안(팔레스타인), 아시리아, 바빌로니아, 페르시아에 이르는 고대 세계의 정치적.지리적 상황과 신화, 종교, 관습 등 근동 문명에 관한 배경 지식을 더해 머릿속으로만 상상해 왔던 성서의 세계를 독자의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놓는다. <BR> <BR> 1권 '모세오경과 유대인의 탄생', 2권 '역사서와 왕들의 시대', 3권 '예언서와 고난의 시대'로 구성된다. 저자는 3년에 걸쳐 200자 원고지 3,700장 안에 구약성서의 세계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저자는 성서를 글자 그대로 믿고 절대시하는 축자주의적 해석에서 벗어나 구약성서를 유대교와 기독교의 기원이 담긴 책이자 유대인의 역사서로 바라보는 데서 출발한다.
더보기
목차

들어가는 글

1장 위기의 시대…기원전 760~700년
아모스, 정의의 예언자 ―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게 하여라.”
호세아, 사랑의 예언자 ― “변치 않는 사랑만이 너희를 구원하리라.”
제1이사야, 희망의 예언자 ― “사자와 어린 양이 함께 뛰노는 나라”
미가, 분노의 예언자 ― “예루살렘은 폐허가 될 것이다.”

2장 이스라엘의 몰락…기원전 650~586년
나훔, 복수의 예언자 ― “야훼는 원수를 갚고야 마는 분”
스바냐, 심판의 예언자 ― “땅 위에 있는 것은 무엇이건 쓸어버리리라.”
하박국, 질문하는 예언자 ― “신은 어째서 세상의 불의를 방관하는가?”
예레미야, 눈물의 예언자 ―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맡긴다.”
깊이 읽기 예레미야 애가
오바댜, 응보의 예언자 ― “너희가 저지른 만큼 너희가 당하리라.”

3장 바빌론 유수…기원전 586~539년
에스겔, 신비의 예언자 ― “내가 너를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세웠다.”
제2이사야, 위로의 예언자 ― “깨어라, 깨어라, 일어나라, 예루살렘아!”

4장 이스라엘 귀환…기원전 539~400년
학개, 재건의 예언자 ― “나는 이곳에 평화를 주리라.”
스가랴, 화합의 예언자 ― “왕이 어린 나귀를 타고 네게로 오신다.”
요엘, 참회의 예언자 ― “통곡하고 슬퍼하면서, 나에게로 돌아오너라.”
제3이사야, 의와 빛의 예언자 ― “일어나 비추어라, 너의 빛이 왔다.”

5장 ‘열린 길’과 ‘닫힌 길’…기원전 400년 이후
요나, 물고기 배 속의 예언자 ― “이렇게 사느니 차라리 죽는 게 낫겠습니다.”
말라기, 약속의 예언자 ― “제사장들아, 너희가 바로 내 이름을 멸시하는 자들이다.”
다니엘, 구원의 예언자 ― “주의 진노를 이제 거두어주십시오.”

나가는 글
주석

더보기
저자 정보
이범선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신학/ 서양철학/ 역사학을 공부했다. 조직신학을 전공했으며, 히브리어/ 그리스어/ 라틴어 등의 고전어를 익혔다. 함석헌 선생과 김흥호 목사에게서 동양 고전을 배우기도 했다. 공군에서 종군 목사(군목)를 지낸 후 서울의 100년 넘은 교회에서 7년 동안 부목사로 일하다가, 영성을 깊이 탐구하려는 뜻을 품고 팔당호반의 작고 아름다운 ‘삼성감리교회’로 내려가 지금까지 13년 넘게 목회자로서 기도하고 명상하고 연구하고 있다. 감리교 본부 교육국의 속회공과 집필위원과 평신도 교육위원을 지냈으며, 한국신학원/ 연합신학원/ 서울신학원 등에서 ‘기독교 고전과 문학/ 철학’을 강의했다. 저서로 《들의 백합, 공중의 새》(1996년), 《사람을 찾는 하느님, 하느님을 찾는 사람》(1999년), 《기도서》(2003년)가 있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