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서경덕 외 1명 지음
엔트리
 펴냄
16,000 원
14,4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독도
#바로알기
#상식
#역사
#역사왜곡
#이슈
#한국사
336쪽 | 2013-11-07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이슈 10가지를 담은 책. 요즘 뉴스, 신문에서 떠들썩하고 있는 한국사 이슈들. 최근 10년 전부터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이 심해지면서 독도,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분명히 어디선가 들어는 본 단어들인데 실제로 이 역사 문제들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BR> <BR> 그래서 한국인들의 역사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을 위한 한국사 상식 10가지를 풀어냈다. 이 책은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키워드인 독도, 일본군 '위안부', 둥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준다. <BR> <BR> 또한 각 키워드마다 '한국사 알리기 story'가 담겨 있어 현재 한국사가 전 세계에 어떻게 알려지고 있는지,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역사 왜곡을 욕하기 이전에, 이 책을 읽고 우리 스스로가 한국사를 알고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더보기
목차

Prologue 역사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우리의 무관심이다

1 독도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일까?
2 일본군 ‘위안부’ 왜 수요일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집회가 열리는 걸까?
3 동북공정 우리나라는 왜 중국의 동북공정을 반대할까?
4 야스쿠니 신사 우리나라는 왜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반대할까?
5 약탈 문화재 반환 왜 우리 문화재가 외국에 있는 것일까?
6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가의 의거는 개인적인 의열투쟁일까?
7 독립운동 역사 3.1절과 광복절의 역사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8 한글 한글은 왜 모든 알파벳의 꿈인가?
9 한식 세계 건강식으로 뽑힌 한식의 비결은 무엇일까?
10 아리랑 아리랑은 왜 우리 민족에게 상징적인 노래일까?

더보기
저자 정보
서경덕 외 1명
대학생 시절 유럽 배낭여행 당시 대한민국에 대한 이미지가 전 세계 어느 곳에도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껴 파리 에펠탑 광장에서 ‘8·15 광복절 행사’를 주최하였다. 그 후 2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의 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는 프로젝트를 기획·실행하고 있다. 특히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의 세계적인 유력지와 뉴욕 타임스스퀘어, 런던 피커딜리 서커스 같은 세계적인 유명 관광지 전광판에 독도, 동해, 비빔밥, 막걸리, 아리랑 등의 광고를 올렸으며, 뉴욕 현대미술관(MoMA)을 포함한 세계 유명 미술관 및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하는 등 ‘한국홍보전문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교장, 문화체육관광부 세종학당재단 이사, 서울특별시 브랜드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더보기
남긴 글 2
새얀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이 책은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교수가 우리 역사 중 우리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독도,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의 역사와 인물, 한글, 한식, 아리랑을 큰 주제로 하여 풀어쓰고 있다. 전에 책을 봤을 때처럼 문화재 반환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체계적이지 못한 문화재 반환에 대처 방법들에 대해 아쉬움이 든다. 우리의 것을 찾는 일에 정치적인 논리로만 풀고, 협상과정에서 협상에 대해서, 문화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이들이 주도해서 성공적이지 못했던 일들... 다른 그 무엇들보다 문화재 반환에 대해서는 신중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 어 낼 수 있는 조직적인 체계가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할 수 있었다.
더보기
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막연히 알고는 있지만 배경지식이 부족했던 한국사 속 이슈들을 차근차근 짚어주는 책이다. 아무래도 지식서이다 보니 읽는 속도가 나지 않고 뒤돌아 서면 또 잊혀지는 것이..ㅠㅠ 이제 내 머리도 예전같지 않구나 싶었다.. 타국에서 살다보니 특히 중국과 일본에서 온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많은데, 국가 간 이슈인 동북공정이나 독도, 위안부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영어가 아니라 논리에서 밀리는 일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 선택한 책이니만큼. 종 종 다시 읽으며 기억을 붙잡아야 할 것 같다. 정독도 중요하지만, 다독되어야 할 교양서.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