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광기의 역사
미셸 푸코 지음
나남출판
 펴냄
38,000 원
34,2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868쪽 | 2003-07-05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푸코의 대표적 저작 중 하나인 <광기의 역사>가 완역본으로 출간되었다. 이미 10여 년 전 김부용의 초역을 통해 소개된 바 있지만, 이번에 출간된 <광기의 역사>는 1972년의 재판본을 원서로부터 조금의 생략도 없이 옮긴 것으로 그 분량은 900페이지에 육박한다.<BR> <BR> 본래 <광기의 역사>는 푸코가 소르본 대학에 제출한 박사논문으로, 1961년에 출간되어 푸코라는 이름을 세상에 알리게 하였다. 방대한 양의 문헌과 사료 연구를 바탕으로 중세에서 19세기에 이르는 동안 광기가 이성에 내쫓기는 과정을 추적하면서, 이를 사회학적 담론으로 이끌어 갈 뿐 아니라, 그 이면에 담긴 철학적 전제에 대한 분석 또한 정치하게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기의 저작으로 꼽힐만 하다.
더보기
목차

역자 서문
해제 : 푸코의 <광기의 역사>, 혹은 침묵의 고고학 - 오생근
저자 서문

제1부
제1장 "광인들의 배"
제2장 대감호(大監護)
제3장 비행(非行)의 세계
제4장 광기의 경험
제5장 정신이상자들

제2부
서론
제1장 종(種)들의 정원에서의 광인
제2장 정신착란의 선험성
제3장 광기의 형상들
제4장 의사와 환자

제3부
서론
제1장 대공포
제2장 새로운 분할
제3장 자유의 선용(善用)
제4장 정신병원의 탄생
제5장 인간학의 악순환

보유(補遺)
후주(後註)
참고문헌

찾아보기

더보기
저자 정보
미셸 푸코
1926년에 태어나 1984년에 사망했다. 고등사범학교 출신으로 철학과 심리학, 정신병리학 등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으며 《광기의 역사》와 《말과 사물》로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젊은 시절 스웨덴에서 파리문화원장을 지내기도 했고 튀니지의 튀니스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기도 했지만 1970년 이후부터는 죽을 때까지 콜레주드프랑스 교수를 역임하며 '사유 체계의 역사'라는 과목을 가르쳤다. 푸코는 다양한 사회적 기구에 대한 비판, 특히 정신의학, 의학, 감옥의 체계에 대한 비판과 성의 역사에 대한 사상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또한 권력과 지식의 관계에 대한 이론들과 서양의 지식의 역사에 관한 담론을 다루는 그의 사상은 많은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국내에는 대부분의 저서(《정신병과 심리학》, 《광기의 역사》, 《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 《담론의 질서》, 《감시와 처벌》, 《성의 역사》)와 강연록의 일부(《비판이란 무엇인가?/자기수양》, 《비정상인들》,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주체의 해석학》, 《생명관리정치의 탄생》, 《안전, 영토, 인구》)가 번역되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3
곰고구마떡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이성과 비이성을 나눈 것은 결국 사회 구조에 있다. '만물의 척도는 인간이다.' 라고 이야기한 프리타고라스의 말처럼 우리는 무엇하나 확신을 가져선 안된다. 영원 진리는 의심해야한다. 굳건해보이는 진리일수록 한번 더 의심해야한다.
더보기
몽하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광기에 의해 발전되어왔다는 얘기 아님. 역사 속 광기어린 이들의 사건 이야기 모음 아님. 느낀점. 1. 과거 서양인은 정신질환에대해 어지간히 무지몽매했구나 2. 이게 광기의 역사야 구빈원에서 정신병원까지 수용소(?)의 역사야 3. 푸코는 이 많은 자료를 언제 어떻게 다 읽었을까.. 덕업일치인가...
더보기
김지민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가르침과 깨달음을 주는 책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