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빅 데이터에서 찾아낸 70억 욕망의 지도)
송길영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15,000 원
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84쪽 | 2012-11-15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소셜 빅 데이터를 통해 미래를 보는 새로운 눈을 제시하는 책. 대한민국 최고의 소셜미디어 전문가인 저자는 빅 데이터 분석이 어떤 효용이 있으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면서 자동차, 전자, 식음료, 패션, 제약, 병원, 미디어, 홈쇼핑 등 산업의 전 분야를 망라한 국내 실제 빅 데이터 분석사례 20여 건을 천일야화처럼 끊임없이 풀어놓는다. 아울러 선거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셀러브리티의 이미지 변화 등, 우리 삶 전반에 투영된 대중의 생각과 불만, 욕망을 데이터에서 뽑아내 해석하는 법을 설명한다. <BR> <BR> 각 장의 말미에는 빅 데이터를 도입하고 싶은 경영자나 마케터, 빅 데이터에서 기회를 찾고 싶은 학생이나 IT 전문가들에게 주는 당부의 말이 담겨 있다. 최근의 빅 데이터 열풍은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듯이 거세지만, 저자는 데이터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한다. 그가 10여 년간 소셜미디어를 분석하면서 깨달은 것은, 데이터가 아니라 그 안에 숨은 사람의 욕망을 보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 기업의 핵심역량이란 결국 ‘고객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 ‘빅 데이터’ 기법 자체에만 경도된다면 빅 데이터 또한 돈만 잡아먹고 사라지는 한때의 유행이 될 뿐이라고 경고한다. <BR> <BR> 데이터는 대중의 마음을 알고자 하는 독자라면, 이 책에서 빅 데이터를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생생히 목도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최신의 분석사례를 통해 2012년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문화, 비즈니스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전체의 시각에서 조망하는 지적 즐거움도 덤으로 느낄 수 있다. <BR> <BR> <iframe src="https://docs.google.com/file/d/0B5kR37wzLoJXN09XUVZrbVNnZUU/preview?pli=1" width="640" height="385"></iframe>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 사람의 마음을 읽다

1. Future @ Now
일상이 모여 미래가 된다


우울증 치료제는 주말에 판다
미래는 이미 현재에 존재한다
누구나 현인(賢人)이 되는 세상이 온다
‘문제’가 먼저다
질문을 하라
빅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IT 전문가에게 드리는 제언 | 또 다시 기회를 날릴 것인가


2. Understanding ‘Why’
현상에 숨겨진 이유를 읽다


정보의 비대칭이 깨지고 있다
‘반영(reflect)’에서 ‘형성(shape)’으로
‘왜’ 구매하는가
시장의 ‘빈곳’을 알려준다
문제해결 메시지를 찾는다
새로운 시장을 발견한다
반걸음 앞선 제품 개발
제품이 아니라 시장을 본다
선입견을 버리면 답이 나온다
마케터에게 드리는 제언 | 시장이 아닌 사람을 보라


3. Finding Opportunity
흐름을 읽어 가능성을 찾다


시장을 넘어 사회를 보다
정서의 변화를 읽다
소비자가 아니라 사람이다
정서의 지도를 그리다
미래는 지금도 합의되고 있다
빅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 질문을 연습하자
빅 데이터 도입을 고민하는 CEO에게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를 만들자


에필로그 | 코끼리는 잊지 않는다

더보기
저자 정보
송길영
사람의 마음을 캐는 사람(Mind Miner) ㈜다음소프트 부사장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이 담겨 있는 소셜 빅 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수년째 해오고 있다. 나아가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이해를 여러 영역에 전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음소프트는 소비자의 온라인 의견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하는 데 특화된 기업으로 텍스트 마이닝, 대규모 정보탐색과 자연어 처리 등 수백억 개의 소셜 미디어 글들이 담고 있는 소비자의 의견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의 겸임교수이며 서울대학교, KAIST,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최고위 과정과 MBA 코스에서 10여 년째 강의를 해오고 있다. 이 밖에 삼성그룹 사장단 강연을 비롯해 LG그룹, POSCO그룹, GS그룹, 한화그룹, 동부그룹, 한라그룹, 세아그룹, 대림그룹, 미래에셋 그룹, 아모레퍼시픽 그룹 등 국내 주요 그룹사 사장단에 소셜 빅 데이터 관련 강연을 했고, 대만 홍하이그룹(Foxconn) 회장단 강연을 한 바 있다. 또한 오피니언 마이닝 워킹그룹(Opinion Mining Working Group)을 개설하여 기업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이끌고 있다. 활자를 끊임없이 읽는 잡식성 독자이며, 이종(異種)의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을 즐긴다. 지은 책으로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가 있다.
더보기
남긴 글 3
김지랭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달 전
요즈음 지구본연구소라는 팟캐스트에 꽃혀 책을 읽지 못하다가 오랜만에 읽은 책이다. 좀 다를까 하는 기대에 책을 봤는데 그닥 와닿지 않는건 내가 변해서 인가? 그냥 흔한 마케팅 책 같았고 새롭거나 흥미로운 내용이 없어 대강 읽어버렸다.
더보기
소행가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꽤 오래전 구글이 개인의 위치정보를 수집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다. 그 때 그냥 지나가는 생각으로 "왜 그딴 걸 하려고 하지?"라고 생각했었고 그 후로 관심도 가지지 않았다. 이 책은 아내가 퇴직하는 내가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라고 생각하며 골라 준 책이다. 하지만 책을 완독하고 나니 내가 직접 분석가가 되는 것은 관심에서 멀어졌다. 오히려 빅데이터 분석에 의한 결과를 이해하고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그래도 기회가 된다면 배움의 기회를 얻고 싶기도 하다. (저자 : 송길영)
더보기
Chris Cha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우리는 대게 문제 자체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빨리 풀 것인지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이 문제인지 아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가로서 해석이 녹아 있는 책. 적절한 예시와 차트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