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지혜의 집, 이슬람은 어떻게 유럽 문명을 바꾸었는가 (9세기 바그다드의 지식혁명)
조너선 라이언스 지음
책과함께
 펴냄
18,000 원
16,2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84쪽 | 2013-01-03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근대 서양의 귀중한 토대가 된 중세 이슬람 문명, 이 책은 이슬람 문화의 황금기를 이룩한 아바스 왕조의 수도에 세워진 왕립도서관 '지혜의 집'을 방문한 유명한 서구 학자들의 동선을 따라가며 동서양의 문명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동하고 발전했는지를 보여준다. <BR> <BR> 아랍인들이 그리스어를 익혀 서구의 고대 유산을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었듯이 서구인들은 아랍어를 익혀 이슬람으로부터 자신들의 문명을 역수입했고, 이를 바탕으로 유럽은 르네상스를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 중세 이슬람 문명이 발전하지 않았더라면 서구 세계는 오늘날과 같은 힘과 위상을 가질 수 없었을 것이다. <BR> <BR> 또한 미국으로 대표되는 자본주의와 기독교 세계가 이슬람을 잔인한 근본주의자의 문명으로 낙인찍고 있는 지금, 우리가 잘 몰랐던 중세 이슬람 세계의 뛰어난 문명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책은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서양 중심의 역사관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더보기
목차

독자들에게
중요 사건 연표
주요 인물

서문 알마그립, 일몰기도
1부 알이샤, 밤기도
1장 신의 전사들
2장 지구는 수레바퀴와 같다
2부 알파즈르, 일출기도
3장 지혜의 집
4장 세계를 그리다
3부 알주흐르, 정오기도
5장 최초의 과학자
6장“구체에 관한 이야기는 곧……”
7장‘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철학자들’
4부 알아스르, 오후기도
8장 세계의 영원성에 관하여
9장 서양의 발명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더 읽으면 좋은 책들
찾아보기

더보기
저자 정보
조너선 라이언스
터키, 이란 등 주로 이슬람 국가에 머무르며 20년 넘게 로이터 통신에서 에디터와 해외 특파원으로 일했다. 미국 웨슬리언 대학교에서 러시아어와 러시아사를 공부해 우등으로 졸업했고, 컬럼비아 대학교의 해리먼 소련문제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을 지냈다. 호주 모나시 대학교에서 종교사회학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세계테러리즘연구센터의 연구원이다. 저서로 《서양의 눈을 통해 본 이슬람: 십자군 전쟁부터 테러리즘과의 전쟁까지Islam Through Western Eyes: From the Crusades to the War on Terrorism》, 《신께만 응답하다: 21세기 이란의 믿음과 자유Answering Only to God: Faith and Freedom in Twenty-First-Century Iran》 등이 있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