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빚으로 지은 집 (가계 부채는 왜 위험한가)
아티프 미안 외 1명 지음
열린책들
 펴냄
15,000 원
13,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20쪽 | 2014-10-3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가계 부채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 경제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계 부채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프린스턴 대학의 경제학자 아티프 미안과 시카고 대학의 금융 담당 교수 아미르 수피는 이 책에서 과다한 가계 부채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BR> <BR> 결론은 가계 부채가 경제 불황의 근본 원인이며 빚을 진 가계들뿐만 아니라 국민 경제 내의 그 누구도 가계 부채 문제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나아가 가계 부채가 급증하게 된 원인을 천착하며, 그 해결책 또한 제시하고 있다. <BR> <BR> 저자들이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는 명확하다. <가계 부채에 의존한 성장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다. 가계 부채의 급증은 소비 지출의 감소를 가져오고 장기 불황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가진 것이 가장 적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입히면서 부의 불평등을 강화한다. 더욱이 가계 부채는 빚을 진 가계들의 자산에 타격을 입히는 데 그치지 않고, 경제 시스템을 돌고 돌아 결국 모두에게 손실을 입힌다.
더보기
목차

한국어판 서문

1. 보헤미아의 스캔들

1부 거품이 터졌을 때

2. 빚과 파멸
3. 허리띠 졸라매기
4. 레버드 로스 이론
5. 실업에 대한 설명

2부 거품의 형성

6. 신용 팽창
7. 재앙으로 이어지는 길
8. 빚과 거품

3부 악순환의 고리 끊기

9. 은행을 구할 것인가, 경제를 구할 것인가?
10. 부채 탕감
11.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12. 고통의 분담

감사의 글 | 주 | 옮긴이의 말 | 찾아보기

더보기
저자 정보
아티프 미안 외 1명
프린스턴 대학 경제학과와 우드로 윌슨 공공국제정책 대학원 석좌교수. 율리스-라비노비츠 금융 및 공공 정책 센터 책임자를 맡고 있다. 수학과 전산학 전공으로 MIT 학부를 최우등으로 졸업했으며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 프린스턴 대학으로 부임하기 전에 시카고 대학 부스 경영대학원, UC 버클리에 재직하였다. 거시 경제와 금융 부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이 선정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45세 이하 차세대 경제학자 25인>에 선정되었다.
더보기
남긴 글 1
Estee Shin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3년 전
쉽고 좋은 책이에요. 경각심을 가지게 해주고 경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줘요.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