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팔로우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욕망 모더니즘 제국주의 몬스터 종교)의 표지 이미지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뜨인돌 펴냄

세계사에 관한 지식을 몇가지 포인트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주고 과거의 역사 사례와 현재를 잘 비교해주어 재밌게 읽어냈다.

흥미로웠던 부분을 얘기하자면 어떻게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민주주의 정치가 나타날 수 있었고 아시아에서는 민주주의와 같은 형태의 정치가 근대까지 전혀 나타나지 못한 배경이 궁금해졌다.
그리고 근대 회화에서 획기적인 발명인 원근법의 탄생이 르네상스 시대가 성취한 위대한 해방이며 인간의 시점으로 본 그대로가 좋다는 긍정적인 관점이 담겨져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앞으로 그림을 볼때마다 원근법의 긍정적 의미를 떠올리게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며 공감했던 부분이 빠른 과학발전과 함께 많은 정보들을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물론 그것이 편하긴 하지만 작가의 말처럼 너무 많은 정보가 떠도는 것을 생각하면 무섭다고 느낄때가 많다. 정보의 무료화가 공평해보이는 조건이지만 이것이 빈부격차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정보를 쥐는 자가 권력이 되는 이 세상에서 정보흡수가 늦어진다면 권력자들로부터 휘둘리고 뒤쳐져질 불안감과 두려움으로 많은 정보를 빠르게 모아야하는 조급함을 평생 안고 살아가야한다고 생각하니 피곤하다.

아무래도 일본인 작가다 보니 일본 입장에서 많이 씌여졌는데 과거 식민지 점령에 관한 내용에서는 잘못은 인정하지만 다른 유럽 강대국에 비해 적게 했다는 식으로의 언급은 자신들의 잘못을 축소시켜 표현하는 것 같아 한국인으로써 좀 불편하기도 했다.
2021년 4월 30일
0

Jin님의 다른 게시물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Jin님의 축소되는 세계 게시물 이미지

축소되는 세계

앨런 말라흐 지음
사이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예전부터 명상의 장점은 수 없이 들어왔지만 왠지 모르게 선뜻 시작하지는 않고 있었다. 하지만 차드 멩 탄의 책을 통해 명상에 대한 벽이 좀 허물어진 것 같다. 작가는 명상을 내면검색 프로그램이라 부르며 구글 안에서 진행된 프로그램 이름을 쓰며 내용을 풀어나가는데 단어 자체가 직관적이라 좀 더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명상을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를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게 순서를 알려주어 책에서 안내하는데로 천천히 따라한다면 내면을 평화롭게 하는 훈련을 잘 할수 있을 것 같다. 스트레스로 가득한 한국의 현대인을 위해 전 국민에게 이런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면 모두가 밝은 표정으로 출퇴근을 하지 않을까 상상해보았다.

나이가 들수록 감정 조절에 더 능숙해져야하는데 갈수록 힘들다고 느껴지고 있었고 나름의 고민이었다. 그 이유를 환경이나 상황에서 찾으려고만 했는데 그건 잘못된 방향이었다. 바뀔 수 없는 환경에서 이유를 찾으려 하지 말고 마음을 들여다 보고 다스려주어야 한다. 방향을 다시 잡고 방법을 알았으니 실천하는 일만 남았는데..! 이번 주말이 지나고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면을 잘 살펴보고 훈련해 보아야겠다. 유독 다른 해보다 소란스러운 나의 마음에게 읽어주기 딱인 책이었다.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차드 멩 탄 지음
시공사 펴냄

1개월 전
0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Jin님의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게시물 이미지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차드 멩 탄 지음
시공사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Jin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