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형님의 프로필 이미지

태형

@taehyung

+ 팔로우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지금 우리를 위한 새로운 경제학 교과서)의 표지 이미지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장하준 지음
부키 펴냄

읽었어요
2014년 저서, 경제 개념 서적
경제의 역사와 갖가지 학파, 그리고 현재의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 경제에 있어 상식적인 사건들도 굉장히 많이 가르쳐 줌. 읽던 중 계속해서 세계와 우리나라의 현 위치를 대조하게 됨.

나름 경제 기반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으며 깨졌다. 아직 세상에 대해 모르는것이 너무 많다. 책을 보면서도 궁금한것을 검색 해가며 보았다. 읽는데 정말 오래걸렸고, 그럼에도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바의 30~40%만 이해된 듯한 느낌. 나머지는 읽고 지나쳐 버렸다.

잘 알아두면 대부분의 경제 기사를 이해하는데에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나름대로의 정치-경제적 소신을 만들어 갈 기반이 되어줄 것 같다.
2021년 12월 5일
0

태형님의 다른 게시물

태형님의 프로필 이미지

태형

@taehyung

빅데이터 전문가로서 바라본 현 시대 현상을 정리한 책으로 본인 또한 현 시대, 근 미래의 통찰을 얻기 위해 정독하였다.

철학자 루이 알튀르세는 이데올로기가 개인을 사회적 정체성으로 호출하는 과정을 “호명“이라 정의했다.
이에 빈번히 보여지는 사례들을 통해 호명사회라 정의하였다.

AI시대에 개인이 이데올로기를 다수에게 펼치기엔 더 없이 접근이 용이한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를 잘 활용하면 돋보적으로 호명되는 개인이 될 수 있는것은 사실이나 본인과 같은 소시민은 조금 공감하기 어려웠다.
시대(generation)보단 현상(phenomenon)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예보

송길영 지음
교보문고(단행본) 펴냄

4일 전
0
태형님의 프로필 이미지

태형

@taehyung

  • 태형님의 시대예보 게시물 이미지

시대예보

송길영 지음
교보문고(단행본) 펴냄

읽었어요
4일 전
0
태형님의 프로필 이미지

태형

@taehyung

성인ADHD가 의심될 정도로 남들보다 자투리 시간, 집중 해야될 시간에도 잡 생각이 많다고 느껴졌고, 생각의 꼬리를 물어 나의 생각과 감정에 중독되는 일이 빈번했다. 나는 이게 고칠수 없는 기질 인줄 알았다.

이 책을 읽기 전 까지는.

“지대넓얕”시리즈를 워낙 애정해서 전권 다 별도 노트정리하며 읽었고, 이 책으로 그 종지부를 찍었다.
소재가 관심사는 아니었지만 애정으로 사들인 책은 나의 오랜 질문에 답해주었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무한

채사장 지음
웨일북 펴냄

1주 전
0

태형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