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cy님의 프로필 이미지

Lucy

@lucyuayt

+ 팔로우
그것도 괜찮겠네 (이사카 코타로 산문집)의 표지 이미지

그것도 괜찮겠네

이사카 고타로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읽었어요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묻지 마 살인’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패널 한 분이 ‘이유 없는 살인은 카뮈 시대부터 있었으니 새로운 문제는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발언에 위화감이 들었죠. 카뮈가 ‘이유 없는 살인’을 묘사한 것은 그것이 문학적인 테마가 될 정도였기 때문에, 바꾸어 말하면 흔치 않은 일이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이 흔치 않은 일이 지금 현실로 일어나고 있으니 토론이 필요한 거라 생각했지요. 그 이후 당시 ‘카뮈 시대부터 있었으니까’ 하고 말한 사람에게는 불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카뮈의 [이방인]을 다시 읽어보니 뫼르소는 살인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됐습니다.
표면적인 사건만 보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뚜껑을 덮어버리고, ‘젊은이들은 점점 이상해진다, 우리 기성세대와 다르다’고 규정짓는 것은 카뮈 시대부터 지금까지 변함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서, 무서웠습니다.
2023년 8월 8일
0

Lucy님의 다른 게시물

Lucy님의 프로필 이미지

Lucy

@lucyuayt

  • Lucy님의 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게시물 이미지

어서 와 송사리 하우스

기타하라 리에 지음
(주)태일소담출판사 펴냄

읽었어요
2일 전
0
Lucy님의 프로필 이미지

Lucy

@lucyuayt

  • Lucy님의 버드와처 게시물 이미지

버드와처

변영근 지음
사계절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Lucy님의 프로필 이미지

Lucy

@lucyuayt

"실전에선 기세가 팔 할이야. 실령 승부에선 지더라도 기세에서 밀리면 안 돼. 차라리 감춰. 니 생각, 감정, 숨소리까지,,,, 그 어떤 것도 상대에게 드러내지 마."

"모든 것은 체력이다... 불쑥 손이 나가는 경솔함, 대충 타협하려는 안일함, 조급히 승부를 보려는 오만함... 모두 체력이 무너지며 나오는 패배의 수순이다. 실력도 집중력도, 심지어 정신력조차도 종국에 체력에서 나온다. 이기고 싶다면 마지막 한 수까지 버텨낼 체력부터 길러."

"그렇게 견디다가 이기는 거요. 쓰라린 상처에 진물이 나고, 딱지가 내려앉고, 새살이 돋고! 그렇게 참다 보면 한 번쯤은 기회가 오거든.... 조국수. 바둑판 위에선, 한 번 피하기 시작하면 갈 곳이 없습니다."

승부 각본집

윤종빈 외 1명 지음
스튜디오오드리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Lucy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