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 팔로우
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서울대 글쓰기 특강)의 표지 이미지

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박주용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텍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서는 학자든 일반인이든, 본인들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표현하고 남과 공유하려면, 글을 잘 써야 한다는 내용의 책. 작가가 대학에서 글 쓰기를 강의하는 분이라서 그런지 이 책은 좋은 생각을 글로 담기 위한 대학 수업 교제와 비슷하다. 대학 교제 포맷은 별로 맘에 안 들지만,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엔 100% 동의한다. 지식을 정리하기 위해선 글로 남겨야 하고, 좋은 글은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좋은 글을 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일단 쓰기 시작해야 하고, 또 쓰고, 고쳐서 또 쓰면 된다. 유용한 기술이 몇 개 있었는데, 나도 블로깅 할때 적용해봐야겠다.
0

Kihong Bae님의 다른 게시물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1980년대에 미국보다 잘 살았던, 당시 세계 최강국 일본은 왜 점점 더 후진국이 되어 가고 있을까?” 라는 (일본인들에겐) 심각한 문제를 매우 객관적이지만, 동시에 주관적인 ‘매의 관점’과 ‘개의 관점’에서 분석해 본 좋은 책. 내가 쓴 블로그 포스팅에 어떤 분이 댓글로 추천해 준 책인데,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다. 내가 일본 전문가도 아니고, 경제학자도 아니라서 실은 책의 100%를 다 이해한 건 아니지만, 이 책의 핵심은, 일본은 전후 사회 시스템인 1940년 대 체제에 아직 머무르고 있고, 더 이상 글로벌 환경과 변화에 적응하지 못 하기 때문에 일본의 미래가 어둡다는 내용이다.
실은 한국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만든 근면 성실함이 이젠 우리 아버지 세대의 옛날 이야기가 되어 가고 있고,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서 국가 또는 회사가 전직원들의 생계와 미래를 책임져 주길 바라는 사회 분위기가 계속 생기고 있다. 한국도 정신 차리지 않으면 앞으로 30년, 또는 50년 동안 헤매다가 최후진국이 될 것이다.

1940년 체제

노구치 유키오 지음
글항아리 펴냄

1주 전
0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 Kihong Bae님의 1940년 체제 게시물 이미지

1940년 체제

노구치 유키오 지음
글항아리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취미에 대한 만화. 취미는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해서 하는 일인데, 이 만화를 읽으면서 문득 나는 취미가 없다는걸 알았다. 즐기기 위해서 뭔가를 가볍게 할 줄 알아야 하는데, 나는 모든걸 잘 해야하고, 생산적이지 않으면 쓸모없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렇다고 이걸 고쳐야하는 나쁜것이라는 생각이 들진 않지만, 그래도 잠시나마 인생의 즐거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취미가 우리를 구해줄 거야

방구석 지음
김영사 펴냄

3주 전
0

Kihong Bae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