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님의 프로필 이미지

애프터

@after

+ 팔로우
고기 (어느 도살자의 이야기)의 표지 이미지

고기

마르틴 하르니체크 지음
행복한책읽기 펴냄

최근 구의 증명과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었다. 구의 증명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천년을 함께 하고자 그 사람을 먹는 내용이 나온다.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저자는 일란쿤데라이다. 이 책의 저자와 밀란쿤데라의 국적은 체코슬로바키아이다. 두 책의 발간 시기는 모두 80년대 초이며, 역사적 사건인 '프라하의 봄'과 관련되어 있다. 물론 쿤데라의 작품은 명확히 프라하의 봄을 알리고 있지만, 고기의 내용에서는 프라하의 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다만 작가가 체코의 독립을 위해서 많은 활동을 했고, 고기의 내용이 암울한 상황을 표현하도 있어 작가의 집필당시의 마음이 프라하의 봄과 관련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구의 증명과 전혀 다른 내용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고기에서는 생존을 위하여 인육을 먹는다. 살기위하여 즉 인육을 획득하기 위하여 주인공이 무슨 짓이든 벌인다. 살인과 죽임이 필요한 사회이다. 인간성이 결여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살기 위하여 너무나 비인간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다. 어쨌든 주인공은 여러 사건으로 인해 다른 세상으로 가게 된다. 그 곳에는 고기는 없지만 채소 등으로 생존한다. 사랑, 행복, 우정 등 우리가 고귀하다고 여기는 것이 이곳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주인공은 이러한 것들은 너무 새로운 것이라서 이해하지 못한다. 그 곳에서 주인공은 여전히 고기를 원하는데...
충격적인 내용이다. 저자가 교육의 중요성, 사회의 도덕성 등 이런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내용으로 글을 썼다고 하지만, 내가 살아왔던 사회와 너무 다른 내용으로 인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저자는 '프라하의 봄'으로 받은 상처를 표현하고, 소련군의 압제를 풍자하였다고 볼 수 도 있다. 동 시기에 집필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 그 시대를 배경으로 사랑의 마음을 표현한 것과 너무 다른 결의 작품이다.
그동안 접하지지 않았던 계열의 새로운 소설을 읽고 싶은 독자에게 일독을 권한다.
0

애프터님의 다른 게시물

애프터님의 프로필 이미지

애프터

@after

  • 애프터님의 고기 게시물 이미지

고기

마르틴 하르니체크 지음
행복한책읽기 펴냄

읽었어요
2시간 전
0
애프터님의 프로필 이미지

애프터

@after

  • 애프터님의 위대한 개츠비 게시물 이미지

위대한 개츠비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책만드는집 펴냄

1일 전
0
애프터님의 프로필 이미지

애프터

@after

  • 애프터님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게시물 이미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 지음
민음사 펴냄

읽었어요
4일 전
0

애프터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