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 팔로우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서울대생 1100명을 심층조사한 교육 탐사 프로젝트)의 표지 이미지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이혜정 지음
다산에듀 펴냄

누군가 내게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을 물어본다면, 이 책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읽는 내내 머리를 쌔게 부딪힌듯한 충격을 받았다. 살면서 느껴왔던 궁금증, "왜 한국사람들은 질문을 하지 않는가?"를 가장 시원하게 해결해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창의적, 비판적 교육이 아니라 어릴적부터 정부가 정해놓은 '진도'에 맞춰 그저 수용적인 교육만을 해왔고, 비판의식 없이 선생님이나 교수님의 말이 그저 정답이라고만 배워왔으며, 한 수업에서 가장 많이 배워가는 사람은 학생이 아니라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이라는 말에 가장 큰 충격을 받았다. 맞는 말이니까. 외국은 교육자체가 창의적, 비판적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있고 교수와 토론을 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교수가 틀릴 수 있다라는 전제가 이미 깔려있는 것. 그리고 우리는 예습은 전혀하지 않고, 복습 위주로 공부를 한다면 외국 애들은 복습 비율은 현저히 낮고 예습 위주로 하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점도 공감이 갔다. 우리는 '진도'라는 것에 초점이 맞출 게 아니라 각 선생님들의 재량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해가야하며, 선생님들도 그럴 자질이 충분하다고 말하는 것이 이 책의 요지이다.
2018년 1월 24일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다른 게시물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늘 아는데도 행동하지 않게되는게 문제인 것 같다. 다른 자기계발서들과 비슷하게 목표의 중요성과 실패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는 책이다. 충분한 숙면과 운동의 중요성 역시 강조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현대지성 펴냄

4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자소서에 쓸 취미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일은 내게는 하루 이틀이 일이 아니다. 더이상 사진을 취미라고 쓸 수 없고, 다른 이들의 취미가 궁금해서 머리도 식힐겸 집어든 책이다. 프라모델과 같은 장난감, 애니가 취미인 이분의 책을 읽다보니 프라모델의 장비에서 오는 디테일 같은 점들이 신기하게 다가왔다.

그깟 취미가 절실해서

채반석 지음
꿈꾸는인생 펴냄

4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이 책에서 기억에 남았던 것은 “달러 투자에 관한 이야기와, 편하게 살고 싶으면 수익형 부동산보다는 미국 주식 중 리츠에 투자해라.“정도가 기억에 남았다. 또 다른 내용들은 다른 책에서 늘 봐왔던 내용 ”실거주용 집 한채를 사라, 글쓰기와 블로그를 해라“ 정도가 있었고, 내 현금도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지지만, 대출받은 현금도 마찬가지로 떨어진다는 점은 무의식 중에 알고는 있었지만 다시 한번 상기가 되었다.

또 이 책을 읽으면서, 같은 회사에 직장 동료중에 폭락론자 형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결론은, 다시 블로그를 시작해보자.

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

박성현 (지은이) 지음
유노북스 펴냄

4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