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한나님의 프로필 이미지

송한나

@songhanna

+ 팔로우
부활 2 (세계문학전집 90)의 표지 이미지

부활 2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민음사 펴냄

읽었어요
네흘류도프는 이제 자기 눈으로 직접 보았던 무서운 일들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를, 또 그것을 막기 위한 방법은 그리스도가 베드로에게 한 말—인간은 누구나 죄가 있어서, 인간을 처벌하고 교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몇 번이고 언제고 끝없이 용서를 해야 한다—속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네흘류도프는 다시 성경을 읽으며 산상수훈을 언급한다. 사람들이 이 다섯까지 계율을 지켜나갈 수만 있다면 인간 사회는 전혀 새로운 질서를 갖게 되고 온갖 폭행이 사라지며 인류가 획득할 수 있는 최고의 행복, 지상 천국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0

송한나님의 다른 게시물

송한나님의 프로필 이미지

송한나

@songhanna

죽어 보니 인생에서 돈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고는 말하지 않겠다. 살아 있지 않아도 돈은 여전히 중요하다.

그리운 여인의 얼굴이 가슴속에 생생히 살아 있다면, 세상 어느 곳에 있든 그곳이 내 집이나 마찬가지니까.

저는 그저 한 그루 나무이기보다는 어떤 의미가 되고 싶습니다.

내 이름은 빨강 1

오르한 파묵 지음
민음사 펴냄

읽고싶어요
5일 전
0
송한나님의 프로필 이미지

송한나

@songhanna

내가 해야 할 모든 일은 수분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먹고 음식을 적절히 배합하고 과일을 올바로 먹는 것뿐이다.

당신이 먹는 음식대로 당신 몸에서는 냄새가 난다. You are what you eat.

• 지속적으로 음식 배합의 원리를 실천
• 수분함유량이 높은 음식 섭취
• 새벽 4시부터 오후 12시까지는 몸의 배출주기이므로 소화에 에너지를 최소화하도록 과일만 섭취
• 살아있는 음식 섭취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하비 다이아몬드 (지은이), 강신원, 김민숙 (옮긴이) 지음
사이몬북스 펴냄

6일 전
0
송한나님의 프로필 이미지

송한나

@songhanna

행복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관점이 아닌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으로 탐구한 책. 행복은 삶의 최종 목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수단이다.

자연은 기막힌 설계를 했다. 인간은 행복감(쾌감)을 얻기 위해 생존에 필요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인간이 음식을 먹을 때, 데이트를 할 때, 얼어붙은 손을 녹일 때 ‘아 좋아, 행복해‘라는 느낌을 경험해야 한다, 반드시. 그래야만 또다시 사냥을 나가고,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그리고 번식도 하겠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확보해야 했던 또 한 가지 자원이 있다. 앞에서 언급한 ‘사람’이다. 먹는 쾌감을 느껴야 음식을 찾듯 사람이하는 절대적 생존 필수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간을 아주 좋아해야 한다. 타인을 소 닭 보듯 바라보는 사람에게 친구나 연인이 생길 리 없다.

행복한 사람들은 시시한 즐거움을 여러 모양으로 자주 느끼는 사람들이다.

내가 다른 사람 눈에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느냐는 자신이 느끼는 행복관과 관련이 없었다. 단,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정도는 행복과 관련이 있었다.

행복은 기쁨의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좋은 대학 간판, 대기업 명함, 높은 연봉. 이런 조건들을 갖추지 못한 인생은 왠지 ‘행복 시험‘에서 낙제한 것 같은, 그래서 불행한 삶이라는 좌절감을 느끼게 한다.

각자 인생의 갑이 되어 살자. 세상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보다 내 눈에 보이는 세상에 더 가치를 두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음식을 먹는 것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


‘가치있는 삶=행복한 삶‘은 아니다. 그런데 나는 지금까지 가치있는 삶이 곧 행복한 삶이라 믿으며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으며 괴로워하고 우울증에 빠졌던 것 같다. 우리는 이런 생각에 빠진 나머지 행복의 쾌락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의외로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요소는 단순하다. 음식과 사람. 특히 이성과의 관계, 섹스. 쾌락을 추구하면 우리의 삶이 불안정해질 거라 생각하지만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일상에서 즐거움을 추구하며 사는 사람들이 정신적으로나 개인 성취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개인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에 죄책감을 가지지 않고, 생활 속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찾아 자주 경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나와 모두를 위해 건강한 길이 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

행복의 기원

서은국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1개월 전
0

송한나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