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고 이병철회장이 묻고 철학자김용규가 답하는 신과 인간에 관한 근본적통찰)
김용규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25,000 원
22,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476쪽 | 2013-07-01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1987년 타계하기 직전 24가지 질문을 남겼다. ‘신은 과연 존재하는가’에서 시작하여 ‘종말은 언제 오나’에 이르는 이 질문들은 삶의 마지막 순간 누구나 품을 수밖에 없는 신과 인간에 관한 절박한 물음이다. 고(故) 이병철 회장의 질문인 동시에 우리 모두의 질문이기도 한 이 숙명적인 문제들을 철학자 김용규가 진지하게 성찰한다. <BR> <BR> 신학과 철학에 대한 지은이의 깊은 통찰에는 신의 존재 여부, 종교와 과학의 관계, 영혼의 존재와 역할, 지구의 종말 등 신과 인간을 둘러싼 모든 궁금증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다. 또한 최근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새로운 무신론에 대한 지은이의 단호한 일침은 과학과 종교의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하는 우리 시대 인문주의의 정수다.<BR>
더보기
목차

들어가는 말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
신(하느님)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신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 보이지 않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2
신은 우주만물의 창조주라는데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3
생물학자들은 인간도 오랜 진화과정의 산물이라고 하는데, 신의 인간창조와 어떻게 다른가?
인간이나 생물도 진화의 산물 아닌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4
언젠가 생명의 합성, 무병장수의 시대도 가능할 것 같다.
이처럼 과학이 끝없이 발달하면 신의 존재도 부인되는 것이 아닌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5
신은 인간을 사랑했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었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6
신은 왜 악인을 만들었는가? 예: 히틀러나 스탈린, 또는 갖가지 흉악범들.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7
예수는 우리의 죄를 대신 속죄하기 위해 죽었다는데, 우리의 죄란 무엇인가?
왜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게 내버려두었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8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그것이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9
종교란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 필요한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0
영혼이란 무엇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1
천주교를 믿지 않고는 천국에 갈 수 없는가?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종교인 중에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2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은 죽지 않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3
신앙이 없어도 부귀를 누리고, 악인 중에도 부귀와 안락을 누리는 사람이 많은데
신의 교훈은 무엇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4
성경에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을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에 비유했는데,
부자는 악인이란 말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5
이탈리아 같은 나라는 국민의 99%가 천주교도인데, 사회혼란과 범죄가 왜 그리 많으며,
세계의 모범국이 되지 못하는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6
신앙인은 때때로 광인처럼 되는데, 공산당원이 공산주의에 미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7
천주교와 공산주의는 상극이라고 하는데, 천주교도가 많은 나라들이 왜 공산국이 되었나?
예: 폴란드 등 동구 제국, 니카라과 등.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8
우리나라는 두 집 건너 교회가 있고, 신자도 많은데 사회범죄와 시련이 왜 그리 많은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19
로마 교황의 결정엔 잘못이 없다는데, 그도 사람인데 어떻게 그런 독선이 가능한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20
신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수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21
천주교의 어떤 단체는 기업주를 착취자로, 근로자를 착취당하는 자로 단정,
기업의 분열과 파괴를 조장하는데, 자본주의 체제와 미덕을 부인하는 것인가?
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 22
지구의 종말은 오는가?

나오는 말
참고문헌

더보기
저자 정보
김용규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와 튀빙겐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선택하고 그것을 향해 스스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 철학의 본분이라 여기며, 대중과 소통하는 길을 끊임없이 모색해왔다. 그 결과 《생각의 시대》《서양문명을 읽는 코드, 신》《철학카페에서 문학 읽기》《철학카페에서 시 읽기》《설득의 논리학》《데칼로그》《영화관 옆 철학카페》《백만장자의 마지막 질문》《타르코프스키는 이렇게 말했다》《기적의 양피지, 캅베드》《알도와 떠도는 사원》(공저)《다니》(공저)〈철학통조림〉시리즈 등, 다양한 대중 철학서와 인문 교양서, 지식 소설을 집필했다.
더보기
남긴 글 0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