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책 읽는 뇌 (독서와 뇌 난독증과 창조성의 은밀한 동거에 관한 이야기)
매리언 울프 지음
살림
 펴냄
14,000 원
12,6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378쪽 | 2009-06-26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터프츠 대학에서 인지신경과학과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매리언 울프는 말한다. “인류는 책을 읽도록 태어나지 않았다. 독서는 뇌가 새로운 것을 배워 스스로를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인류의 기적적인 발명이다.”<BR> <BR> 울프는 또한 이 책에서 독서하는 아이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의 규명을 통해 아이의 독서를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왜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글을 늦게 읽는지, 왜 다섯 살에 독서를 시작한 아이는 일곱 살에 독서를 시작한 아이보다 성취도가 낮은지, 왜 부모가 아이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줘야 하는지, 왜 아이의 사소한 귀 질환도 쉽게 넘겨서는 안 되는지를 뇌 과학의 근거를 들어가며 차근차근 설명한다.<BR> <BR> 그녀의 마지막 호기심은 ‘난독증과 창조성의 관계’로 이어진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피카소, 아인슈타인 등 천재적인 창조가들이 난독증으로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전하며, 난독증 뇌의 독특한 발달과 창조성의 은밀한 관계를 조심스럽게 점쳐 본다. 어쩌면 난독증 뇌는 신이 인류에게 선사한 최고의 선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다.<BR> <BR> 이 책의 원제는 ‘Proust and the Squid(프루스트와 오징어)’이다. 이는 프루스트가 독서란 무엇인가에 대해 의미심장한 글을 남겼다는 점과, 1950년대 과학자들이 행한 오징어 중앙 축색돌기 실험과 난독증 뇌 연구의 유사성 때문이다. 프루스트는 독서의 핵심이 책을 읽고 난 후의 사색하는 시간에 있다고 보았고, 빠르게 헤엄치지 못하는 오징어가 행복하게 살아남는 사실과 난독증 뇌의 탄생은 다양한 진화의 한 측면으로 볼 수 있다.
더보기
목차

들어가는 말

PART 1 뇌가 글을 읽게 된 역사
1장 프루스트와 오징어의 독서 강의
2장 뇌가 독서에 적응한 방법. 최초의 문자 체계
3장 알파벳의 탄생과 소크라테스의 항변

PART 2 뇌가 독서를 배우는 방법
4장 독서 발달, 시작되거나 그렇지 못하거나
5장 아이의 독서하는 뇌 부품 연결하기
6장 독서 발달, 그 끝없는 이야기

PART 3 뇌가 독서를 배우지 못하는 경우
7장 난독증이라는 수수께끼와 뇌의 구조
8장 유전자, 재능 그리고 난독증
9장 독서하는 뇌에서 ‘다음에 올 것’으로

더보기
저자 정보
매리언 울프
미국 매사추세츠 주 터프츠 대학의 엘리엇-피어슨 아동발달학과 교수이자 시민양성 및 공공 서비스 교육을 위한 존 디바지오 발전기금 석좌교수, 독서와 언어 연구센터 소장이다. 풀브라이트 장학생이었던 그녀는 미국심리학회, 국제난독증협회, 미 국립 아동보건 및 인간발달 연구소 등으로부터 수많은 교육상과 연구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책 읽는 뇌>는 마곳 마렉상(Margot Marek Award) 2007년 최고의 독서 관련 책 부문을 수상했고, 퍼블리셔스 위클리 2007년 논픽션 부문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난독증으로 고생하는 아이를 기르는 엄마이기도 한 그녀는, 이 책을 통해 난독증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현재 남편과 두 아들과 함께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살고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
여우와 장미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얼마 전 SBS 스페셜에서 독서를 주제로한 이야기가 나와서 흥미롭게 봤었다. 거기서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있었는데,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독서는 고려대상이 아니었다, 따라서 독서는 인간에게 본능적으로 힘든 과정이다."라는 말이었다. 이 책도 그와 같은 맥락을 이야기한다. 본능적으로 힘든 것인데 왜 독서라는 것이 인간을 성장시키고 문화를 부흥시키기까지했을까, 이 책은 이런 궁금증으로 시작해 문자의 기원, 독서의 기원까지 파고든다. 필자는 이 점이 독서가 인간에 삶에 뛰어든 이유가 아닌가 싶다. 바로 '호기심' 생존을 위한 본능의 일종인 호기심이, 생존과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읽는다는 행위에 궁금증을 가진 것이다. 그 호기심을 원동력으로 인간은 읽고, 자기 내면을 모험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 것은 아닐까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