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 (우리가 알고 있던 만들어진 아프리카를 넘어서)
윤상욱 지음
시공사
 펴냄
16,000 원
14,4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강대국
#기아
#빈곤
#아프리카
#자원
#전쟁
396쪽 | 2012-03-3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쉬운책
상세 정보
우리가 흔히 아프리카를 바라볼 때 범하기 쉬운 오류를 지적한다. 자연의 신비에 대한 경이로움 혹은 전쟁과 빈곤에 대한 안타까움 같은 감정적 차원에 머무르는가 하면 자원의 보고,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처럼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시각은 서구인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게 인종적 편견에 경제 논리가 더해져, ‘만들어진 아프리카’가 탄생했다. 저자는 이제 아프리카를 제대로 된 눈으로 보자고 말한다. <BR> <BR> 이 책은 아프리카와 아프리카인들이 겪어온 고통과 모순에 관한 것이다. 외교관의 화려한 무용담은 아니며, 아프리카의 자원과 시장을 알리는 책은 더더욱 아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아프리카와 아프리카인들에게 고통을 주었으며, 왜 아직도 아프리카는 그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지, 또 미래는 어떻게 변해갈 것이며, 거기에는 어떤 도전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는 우리가 아프리카에 가졌던 수많은 ‘왜’에 대한 해답이 될 것이다.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_ 아프리카는 왜?

Ⅰ. 왜곡된 정체성
1. 누가 정녕 아프리카인인가
2. 세계사의 미아, 아프리카
3. 성경, 아프리카를 저주하다
4. 흑인은 신의 실패작인가
5. 노예무역, 그 숨겨진 상흔들

Ⅱ. 빈곤과 저개발

1. 젊어서 슬픈 대륙과 빈곤의 덫
2. 부패한 정부의 에고노미
3. 신이 내린 자원, 좀도둑과 장물아비들
4. 아프리카의 저개발, 누구의 책임인가
5. 얼마나,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Ⅲ. 독재와 폭력

1. 아프리카식 민주주의
2. 부족의 수호자와 나쁜 이웃들
3. 블러드 다이아몬드와 전쟁의 제왕
4. 수상한 아프리카 국경선
5. 소년병과 해적

Ⅳ. 심성과 편견

1. 예수와 마호메트는 승리했는가
2. 에이즈, 왜 하필 아프리카인가
3. 누구를 위한 할례인가?

Ⅴ. 아프리카의 봄

1. 아프리카 낙관론과 격세지감
2. 재스민혁명의 여파
3. 중국에는 있지만 아프리카에는 없는 것
4. 기후 변화와 맬서스의 덫

에필로그_ 나는 왜 아프리카 연구를 그만두었나
감사의 글
참고문헌

더보기
저자 정보
윤상욱
서울대학교에서 서양사를,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공공정책학을 공부했으며, 1998년 외무고시에 합격했다. 2012년 세네갈에서 근무할 당시 아프리카의 고통과 모순을 다룬 《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를 저술했고, 이후 외교부 개발정책과장으로서 원조정책 수립 업무를 맡았다. 현재는 주제네바 한국대표부의 참사관으로서 UN 인권외교를 담당하고 있다. 인권외교 현장에서 근무하며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국민들이 보고 듣고 말하는 것, 기억하는 것에 제약이 가해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음을 주목하게 되었다. 또한 민주주의와 인권, 관용의 가치를 퇴색시키고 시민들의 이성과 상식을 질식시키려는 권력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를 위해 무엇으로 시민들을 유혹하는지, 시민과 지식인 들은 이에 맞서 어떻게 저항해야 하는지를 고민했다. 이 책은 ‘국민을 영원히 길들이려는 권력자들이 역사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관한 이야기다. 소개된 사례를 통해, 모든 국민의 기억과 사고를 획일화하려는 권력의 시도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독자들이 가늠할 수 있기를 바란다.
더보기
남긴 글 2
뫄뫄님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아프리카 역사 및 현상황 이해 폭넓게 가능.
더보기
Limhy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년 전
조금이라도 후원을 하고 싶어서 알아보던중 사람들에게 이런말을 들었다. '아프리카 아이들에게는 후원하지마. 후원을 해도 그들에게 돌아가는 몫은 없을꺼야'라든지 '강대국이 지원해주겠거니 하는 게으른 존재야'라든지. 구체적인 정보없이 그말만 듣고 편견으로 그들을 봤었는데 참...생각보다 훨씬 심각하고 힘든 그들의 일상이네. 어디서부터 어떻게 일을 풀어가야할지 참 답답하지만 그래도 그들을 걱정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테니 부디 아프리카에도 봄이 오길 바래본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