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인간의 심리와 본성에 대해 궁금할 때
사람들의 심리를 밝혀낸 위대한 심리 실험 이야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세상을 뒤바꾼 위대한 심리 실험 10장면)
로렌 슬레이터 지음
에코의서재
 펴냄
15,000 원
13,5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본성
#심리
#심리실험
#정신분석
#중독
#행동심리
341쪽 | 2005-07-20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인간 본성에 대한 기존의 개념을 완전히 뒤엎었던 20세기의 놀라운 심리실험들과 그 연구 결과를 소개하는 책. 20세기 심리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천재적인 심리학자, 정신의학자 열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 심리와 본성에 관한 대담한 가설과 이론을 소개하면서 흥미진진한 심리학의 세계로 안내한다.<BR> <BR> "33명의 강간 살인 목격자는 왜 신고조차 하지 않았을까?"<BR> "지성과 교양을 갖췄던 나치 장교들은 왜 히틀러의 비이성적이고 잔인한 명령에 복종했을까?"<BR> "사람들은 왜 20달러를 주었을 때보다 1달러를 주었을 때 더 잘 설득되는가?" 등이 20세기 심리학이 인간 행동을 관찰한 끝에 던진 질문.<BR> <BR> 책에는 이를 설명하는 논쟁적 심리실험 10가지가 소개된다. 사람에서 가혹 행위를 시켰을 때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가를 실험한 스탠디 밀그램의 전기 충격 실험, 자신의 믿음과 행동이 서로 갈등을 일으킬 때 사람들이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는가를 연구한 패스킹거의 인지부조화 연구, 정신 진단이 얼마나 타당한가를 실험하게 위해 가짜 정신병 환자 행세를 한 데이비드 로젠한의 실험 등이 대표적인 예.<BR> <BR> 인간의 자유 의지와 복종의 문제, 사랑의 본질, 군중 심리와 방관자 효과, 기억의 메커니즘 등 인간 심리와 관련된 핵심 주제를 파헤치는 실험을 통해, '인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예리하고 중요한 통찰을 보여준다.
더보기
목차

머리말

1. 인간은 주무르는 대로 만들어진다
B. F. 스키너의 보상과 처벌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

2. 사람은 왜 불합리한 권위 앞에 복종하는가?
스탠리 밀그램의 충격 기계와 권위에 대한 복종

3. 엽기 살인 사건과 침묵한 38명의 증인들
달리와 라타네의 사회적 신호와 방관자 효과

4. 사랑의 본질에 관한 실험
해리 할로의 애착 심리학

5. 마음 잠재우는 법
레온 페스팅거의 인지 부조화 이론

6. 제정신으로 정신 병원 들어가기
데이비드 로젠한의 정신 진단 타당성에 관한 실험

7. 약물 중독은 약의 문제인가, 사회의 문제인가?
브루스 알렉산더의 마약 중독 실험

8. 우리가 기억하는 기억은 진짜 기억인가?
엘리자베스 로프터스의 가짜 기억 이식 실험

9. 기억력주식회사
기억 메커니즘을 밝혀낸 에릭 칸델의 해삼 실험

10. 드릴로 뇌를 뚫다
20세기의 가장 과격한 정신 치료

옮긴이의 말

더보기
저자 정보
로렌 슬레이터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작가, 칼럼니스트. 보스턴에 있는 정신 건강 및 약물 남용 클리닉인 ‘에프터 케어 서비스’ 소장을 맡았다. 현재 〈엘르〉의 객원 편집자이며 〈뉴욕타임스〉, 〈미주리 리뷰〉 등에 심리학, 정신 장애 및 여성 건강 등에 대해 기고하고 있다. 1993년에 뉴레터 문학상 논픽션 부문 창작상을 수상하였으며, 1994년과 1997년에는 ‘미국 최고의 수필 American Best Essay’에 작품이 수록되었다. 쓴 책으로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루비레드>, <Prozac Diary>, <Welcome to My Country> 등이 있다. 이번에 쓴 <나는 왜 거짓말을 하는가>는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와 아마존이 선정한 2000년 올해의 책에 뽑혔다.
더보기
남긴 글 9
구디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년 전
공원과 상자
더보기
장미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년 전
심리학 이론 변화사의 큰 줄기를 짚어주는 가이드북. 사회 맥락에서 심리실험이 시작된 이유와 그로 인해 파생된 윤리적 논쟁들을 작가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탐구, 또 대단한 발견 혹은 발견의 과정이 점화한 윤리적 타당성에 대한 논쟁은 시대를 초월해 나타나는 현상인 듯 보인다. 심리학 무식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입문용 도서.
더보기
미래독서광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년 전
심리학을 다룬 책이라 굉장히 쉽다고 할 순 없지만 심리학을 시작하기 좋은 책이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